온라인 달군 삼일교회 전도지 사태… 사실은 오해였다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소개팅 해볼래?’ 로 논란, 사실은 ‘예수님’ 알리는 내용

▲문제의 전도지 앞면.

▲문제의 전도지 앞면.

‘성 상품화 논란’까지 불거지며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던 ‘삼일교회 전도지’ 사태가 오해에서 빚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1일 SNS 등 온라인 상에서는 상계2동 삼일교회 홍보책자라며 앞면에는 ‘소개팅 해볼래?’, 안쪽 면에는 남여 청년들의 사진이 찍힌 전도지가 이슈화되면서 네티즌들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삼일교회’는 전날 전병욱 목사 성추행 논란에 대해 청파동 삼일교회가 사과했다는 소식과 맞물리면서 각 포털사이트 검색순위 상위에 랭크,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실제로 남성을 대상으로 제작된 전도지 제목은 ‘여자친구 있어? 소개팅 해볼래?’, 여성 대상 제목은 ‘남자친구 있어? 소개팅 해볼래?’였다. 전도지 내부에도 ‘어떤 스타일이 좋아?’ 라는 문구와 함께 남성용 브로셔 아래에는 여청년 18명의 사진과 이름, 나이, 직업 등이 나와 있었다. 여성용 브로셔에는 남성 청년 18명의 신상이 기록돼 있었다.

그러나 이는 전형적인 추측성 보도였다. 본래 의도는 뒷편에 나와있는데, ‘이 시대에 다양한 스타일과 사람들이 있지만 예수님과의 만남이 최고의 만남’이라는 것이다. 교회 측은 “어찌됐든 의도 전달의 명확성이 부족했음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러한 진상이 밝혀지면서, SNS 등 온라인 상에서는 ‘마녀사냥’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한쪽 면만 보고 왜곡된 기사를 내보내고… 그걸 보고 열폭하는 현실이 좀 안타깝다”는 의견이 다수였지만, “그런 식으로 관심을 끌어보려는 의도 자체도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진상은 드러났지만, 해당 내용이 이미 소개팅을 이용해 전도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잘못 전해진 뒤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이 다시 알려지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제1회 독서 컨퍼런스

“좋은 책 한 권, 교회를 세울 수 있습니다”

기독 출판사들이 연합해 개최한 제1회 크리스천 독서 컨퍼런스가 2월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제자교회(담임 권호욱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교회·위로·공감’ 등…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한기총 고경환 대표회장 취임 감사예배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제28대 대표회장 고경환 목사 취임 감사예배가 2월 15일 오전 고양 순복음원당교회(담임 고경환 목사)에서 개최됐다.

기장 고신

“기장과 고신 총회, 만남 자체가 한국교회에 큰 메시지”

기장 박상규 총회장 에서가 야곱 만난, 역사적 예배 예수님처럼 사는 믿음·열망 같아 고신은 순교하면서 신앙 지켰고 기장은 국가 폭력 앞에서 순교 둘 다 예수님만 믿으려는 고백 예수 안에서, 이해관계 있겠나 고신 정태진 총회장 오늘 만남, 하나님 명령 …

성과연

“르네상스 시대 매독이 종교개혁 불렀듯, 현대 에이즈·동성애도…”

한국성과학연구협회(회장 민성길 교수, 이하 성과연) 주최 제6회 성과학 콜로키움이 2월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신인터밸리 차바아에서 ‘증가하는 성병(STI): 역사와 종류, 증상과 현상’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1세션에서는 김준명 명예교수(연세대 감염내과)…

히에로니무스 보쉬

드론처럼 ‘하나님의 시선’에서 담아낸 인간의 죄와 구원

괴물과 키메라의 발명가 보쉬 인간 죄와 부도덕 많이 그려내 상상력 풍부한 이미지 담아내 브뢰헬·피카소, 초현실주의로 , 욕망 이끌림 대한 경고와 주님 말씀 대한 순종 ‘창조주의 눈’ 연상시킨 구성 , 생명-사망 숨가쁜 순간 드라마틱한 묘사 인생에서 …

헌법재판소

최근 ‘각종 논란의 중심’ 헌법재판소에 대한 법률적 Q&A

최근 문형배·이미선·정계선 재판관 등 헌법재판소의 대통령을 비롯한 각종 탄핵 심판에 대한 공정성 문제가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본지는 여러 법률적 문제에 대한 Q&A를 진행했다. 여기에는 변호사인 한미보수주의연합(KCPAC) 박주현 대표가 답변에 참여했다. 박…

전한길

전한길 강사, ‘탄핵 반대’ 결단 이유 중 하나는 본지 김진홍 목사 인터뷰

전한길 한국사 일타강사가 자신이 탄핵 반대 목소리를 공개적으로 내기로 결단한 이유 중 하나로 본지 유튜브의 ‘김진홍 목사 인터뷰’를 꼽았다. 전한길 강사는 11일 오전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 라이브에 출연해 “지금 여러 목사님들이 (목소리를 내는 일에)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