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7신] 공천위, 연금재단 파송이사 문제로 ‘시끌’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파송 이사 로비 의혹으로 일부 가입자들과 이사회측 격론 벌여

▲통합 총회에서 김동엽 총회장과 임원들이 회무를 진행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통합 총회에서 김동엽 총회장과 임원들이 회무를 진행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예장 통합 정기총회 둘째날인 10일 오후 회무에서는 전날 저녁에 이어 공천위원회 보고로 논란이 계속됐다.

이날 오전 총회연금재단이 보고하다가 식사를 위해 정회했으나, 오후 3시부터 부서별 모임이 예정돼 있어 회의 시간이 1시간밖에 남지 않아, 전날 끝내지 못한 공천위원회 보고를 받기로 했다.

그러나 공천위원회 보고에서도 총회연금재단 파송 이사 1인과 관련된 문제로 총대들의 찬반 논쟁이 거세게 일어나면서 결국 임시보고로 받고 회의 속개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해당 파송 이사는 지난 회기 연금가입자회에서 연금재단 이사로 파송됐으나, 각종 의혹이 불거져 새로 바뀐 연금가입자회 임원들이 다른 사람으로 이사를 교체했다. 그러나 공천위원회에서 해당 인사의 임기가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난 회기 파송됐던 이사를 다시 원상복귀시켰는데, 일부 총대들이 이에 반발한 것이다.

논의 과정에서 총회연금재단 김정서 이사장은 발언을 신청, 해당 인사의 ‘로비 의혹’ 관련 녹취록을 낭독하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이사가 되려면 양심적이어야 하고, 재정적으로도 여러 가지로 바른 사람이 인선돼야 한다”며 “연금가입자회 몫으로 파송되는 두 사람을 가입자회 총회가 정상적으로 선출했는데, 공천위원장이 임의로 바꾸는 것은 불법이요 규칙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정환 목사는 “가입자회 회장이 바뀌었다고 임기가 정해져 있는 사람을 빼고 다시 넣는다면, 가입자회 회장이 다시 바뀔 경우 또다른 사람으로 이사를 파송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 목사는 “이번 새 정부의 감사원장과 감사위원 파동에서도 알 수 있듯, 임기가 정해져 있는 이사에 대해서는 자진사퇴나 재판에 의한 책벌 외에 임기 내에 그를 처리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며 “해당 인사가 사법부에 고발당했으니, 이사장님 말대로 그가 청탁을 했다면 사법부 판단 후에 해임하면 될 것”이라고 맞섰다.

결국 논란 끝에 오후 3시가 되면서 해당 사안은 마무리되지 못한 채 부서별 모임으로 정회가 이뤄졌다. 공천위원회 보고에서는 이외에도 순천노회가 20년간 재판국원이 없었다며 청원하기도 했다. 통합 총회는 오후 7시부터 회무를 속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