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청이흉터라 불리는 ‘구순구개열’ 어릴 때도 치료 가능하다

오상아 기자  saoh@chtoday.co.kr   |  

선천적인 기형의 하나인 일명 언청이흉터라고 알고 있는 구순구개열 흉터는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보기 드물지만, 과거엔 치료방법을 몰라 주위에서 구순구개열 흉터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650~1,000명당 한 명꼴로 나타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 산모가 임신 중에 흡연이나 약물을 섭취해 발생하고, 간혹 커피를 많이 마실 경우 생길 수 있다.

최근 7살짜리 구순구개열 자녀를 둔 L씨는 아이가 커서 스트레스를 받기 전에 치료가 가능한지 흉터치료 병원에 방문했다. 아직 어린아이라서 치료가 불가능할 줄 알았던 L씨는 결국 환한 미소를 띄고 병원을 나왔다.

보통 구순열은 생후 3개월에, 구개열은 생후 18개월에 수술해 주는 것이 좋고, 2차 수술은 6세~18세경에 한다. 태어난 후 수술하면 아무리 수술을 잘해도 꿰맨 부분은 눈에 띄게 마련이다.

과거에는 생후 수술을 해도 흉터가 남았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 콤플렉스가 심한 편이다. 이러한 콤플렉스는 말할 때 입을 가리거나 심하게는 대인기피증 등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안성열 원장은 “이러한 구순구개열에 대해서 겉으로는 미관상 좋지  않으며 속으로는 치아의 부정교합 등을 유발해 언어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과거와는 다르게 구순구개열을 그냥 방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게 됐다. 의학의 발전으로 현재에는 출산 후 수술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구순구개열 수술법은, 흉터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르게 시행

▮ 코의 흉터를 치료할 경우 : 개방 절개법
코에 있는 언청이 흉터 부위는 연골이식, 연골 조작하여 콧구멍의 모양을 같이 만들어주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코 부위의 흉터는 많이 개선될 수 있다.

▮ 입술의 흉터를 치료할 경우 : Z-성형술
입술라인은 인중라인과 연결되는 선 교정을 Z-성형술로 수술하여 깨어진(함몰된) 백선의 연결선을 교정한다. 이러한 것은 인중 옆에서 콧구멍으로 진행되는 흉터 선을 교정 하면 좋아질 수 있다.

▮ 모발 이식술 + Z-성형술
남성의 경우에는 모발 이식술을 2회 정도해야 티가 나지 않을 수 있다.

▮ 미세 봉합술 + 흉터 레이저 시술
여성의 경우는 좀 더 세심한 기술을 요하며 미세 봉합술 + 흉터 레이저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지금은 의학기술의 발달로 수술할 때 흉터가 많이 남지 않도록 하지만, 과거에 수술한 현 40대 이상에서는 수술 흉터가 많이 남아있는 것을 주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젠 언청이 수술 흉터는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다.

도움말 :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안성열 원장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