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훈 목사 “한기총, 통합 논의하려면 인격 존중해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홍재철 목사의 제안에 입장 밝혀… “임원회에 상정할 것”

▲한영훈 대표회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한영훈 대표회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한국교회연합(한교연) 한영훈 대표회장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홍재철 대표회장의 양 기관 통합 제안에 대해 “오는 6일 있을 첫 임원회에 이 안건을 상정해 회원들의 뜻을 먼저 묻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표명했다.

한영훈 대표회장은 한교연과 청교도영성훈련원이 주최한 3·1절 기념대회 및 나라사랑 기도회 후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이 같이 밝혔다.

한 대표회장은 한기총의 ‘한교연과 통합을 위한 9인위원회’ 구성에 대해 “굉장히 그럴 듯하지만, 진정성이 있는지가 문제”라며 “저는 제왕적 대표회장이 아니고, 한교연은 34개 교단과 10개 단체의 연합이므로 먼저 회원들의 뜻을 묻고 이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또 “위원회에 9인까지 필요한지… 우리도 9명이 나가면 18명이 될 텐데 (제대로 된) 논의가 가능하겠느냐”며 “제 생각에는 적어도 하나되려면 양쪽 대표회장이 (위원회에) 의장으로서 참여해야 뭐가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한영훈 대표회장은 사견(私見)임을 전제로 “(통합 논의를) 안 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해 가면서 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일간지에 상대방 대표회장을 비난하고 경찰에 고소·고발하는데, 적어도 진정성을 보이려면 고소를 취하하고 인격적으로 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회장은 “정말로 한국교회를 위해 (양쪽이 함께) 내려놓고 하나되자고 하면 얼마나 멋있겠느냐”면서 “그런데 그게 아니기 때문에 신뢰가 되지 않는다”고도 했다.

그는 “최근 제4의 단체 이야기까지 나오기도 했지만, 한국교회에서 이를 원하지는 않는 것 같다”며 “교단장협의회나 제3의 기구가 중재하는 일도 교단장 임기가 1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힘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더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단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을 무조건 해결하라는 게 전제 조건이라기보다는, 한국교회의 양대 산맥인 합동과 통합에서 공감대를 형성할 만한 뭔가가 있어야 하지 않겠나 하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렘 재건 노래한 유명 성가 평양, 동방의 예루살렘 불리던 곳 김정은 등 최고 지도부가 총출동한 북한(조선민주…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은 21일 넘버즈 272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은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가 매일 아침 공…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등 40여 개 시민·기독교 단체들은 20…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트루먼처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나라를 위해 기도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역대하 7장 14-15절을 언급하면서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