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저우 선교 200년] (13) “혁명은 불이고, 기독교는 기름이다”
광둥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꼭 등장하는 한 사람이 있다. 바로 손중산(孙中山, 1866-1925) 선생이다. 우리에게 삼민주의 정치 이념을 제창한 손문 또는 쑨원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광둥 사람으로 광둥인들의 자부심이다. 앞서 박제의원 편에서 손중산 선생이 1886년 남화의학원에서 의학을 공부했다고 소개했듯, 그는 의사이기도 했다. 손중산 선생은 중국 근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다. 그는 1911년 신해혁명을 일으켜 중화민국을 세웠다. 부패한 청 왕조를 무너뜨리고 아시아 최초로 공화제를 표방했다.
광둥인 뿐 아니라 중화권 전체의 중국인들은 손중산 선생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1940년 국민당 정부는 손중산 선생을 ‘국부’라고 공식화했다. 중국과 대만의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국가가 손중산의 신해혁명에 의해 세워졌다는 데 이의를 달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손중산 선생의 이름은 중국과 대만 전역의 도로명, 기념관, 공원 등에 남아 중국인들에게 친숙하다. 손중산의 고향은 원래 광둥성 향산(香山)현이었는데, 1925년 서거 직후 그의 이름을 따 중산시로 개명되었다. 중국의 어떤 정치인도 받지 못한 특전이다. 중국 건국의 아버지인 모택동조차 그의 이름을 딴 어떤 도로명·공원명도 없다.
기독교인 손중산
정치가이자 혁명가로서 손중산 선생은 이렇듯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손중산 선생이 한때 목회자를 꿈꾼 철저한 기독교 신자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리고 혁명 과정에서 그의 간절한 기도와 수많은 기독교 동지들의 희생이 있었음을 아는 이도 많지 않다. 중국 내외 학자들이 기독교인 손중산 선생에 대해 활발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개방 후인 1980년대부터였다. 그간 손중산 선생에 대한 대부분의 공식 평가는 정치적 관점 일색이었고, 손중산 선생과 기독교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적었다. 그가 기독교인이었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었지만, 혁명가 손중산의 빛에 가려졌다.
그는 자신의 혁명 정신이 서구의 선진 지식이 아니라, 기독교의 신앙에서 비롯되었음을 수시로 밝혔다. 그는 혁명의 원칙과 이상은 주로 교회와 서양 선교사의 영향에서 비롯되었다고 고백했다. 종교와 혁명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렇게 표현했다. “혁명은 불이고, 기독교는 기름이다. 사람들은 나의 혁명만 보고, 나의 신앙을 보지 못한다. 기름이 없으면 어떻게 불이 일어나겠는가?”
손중산 선생은 어렸을 때 구약의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탈출시키는 것을 보고, “내가 한족을 이민족의 학대에서 탈출시켜 새로운 나라를 건설할 수 없을까?”라고 생각했다. 그는 혁명에 뛰어들어 모세와 같이 만주족 청나라의 지배 하에 있는 한족을 탈출시킬 생각을 가졌다. 손중산 선생은 예수님를 최고 존경하는 인물로 삼았고, 예수님의 희생 정신을 혁명의 가장 중요한 정신 동력으로 생각했다. “나는 교회에 소속되어 있지 않지만, 몸은 혁명가인 예수의 기독교에 속해 있다”고 고백하고, 혁명 과정에서 많은 좌절과 고난을 간절한 기도로 이겨냈다.
그를 키운 미션학교
손중산 선생은 1866년 광둥성 중산에서 태어났다. 13세에 하와이로 유학을 가, 27세에 홍콩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외국에서 근대식 교육을 받았다. 12세에 고향에서 미국인 선교사 커얼을 만나 영어를 배우면서, 서구 계몽 사상과 기독교를 접하기 시작했다. 근대 역사·지리·정치 등에 관심을 갖던 손중산 선생은, ‘중국이 바로 천하’라는 인식은 잘못된 것이며 중국 밖에 큰 세계와 신기한 사물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3세 때 어머니는 손중산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사업을 하던 큰 형 손미에게 보냈다. 그리고 교회학교인 이오라니(Iolani School) 학교에 입학시켰다. 이 학교는 영국 성공회가 설립한 미션학교였다. 손중산은 학교 수업 외에 각종 종교 활동과 프로그램에 참가했고, 아침 저녁으로 학교에서 기도회에 참석하고 일요일에는 성경공부를 했다.
이 학교를 졸업한 손중산은 1883년에 미국 회중파교회가 설립한 오하우 학교에 입학해 세례를 받으려 했다. 그러나 기독교도가 되는 것을 반대한 큰 형 때문에 더 이상 그곳에서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고, 한 권의 성경을 휴대한 채 귀국했다. 그는 기독교는 근대 문화와 함께 전진할 수 있지만, 공자·불교·도교는 중국을 이천년 전 상태로 두게 한다고 생각했다. 고향에 돌아온 그는 고향 사람들이 미신을 믿고 우상을 숭배하고 묘에 가서 향을 피우는 것을 보고 탄식했다. “모든 문제의 근본은 우매함에 있다”면서 고향 후배인 육호동(陆皓东, 1868-1895)과 함께 세 개의 신상을 훼손시켰다. 그래서 고향 사람들로부터 신성모독으로 쫓겨났다.
고향에서 쫓겨난 손중산은 1883년 11월 육호동과 함께 홍콩으로 가서 성공회가 설립한 홍콩 발췌서원(Diocesan Home)에 입학했다. 그곳에서 그는 두 사람을 만나 두 개의 이름을 얻었다. 런던전도회 장로인 우봉지에게서 중문을 배웠다. 우봉지는 손중산 선생에게 일선(逸仙)이라는 별호를 지어 주었다. 그리고 우봉지의 소개로 미국 회중파 교회 하거(Charles R. Hager, 1851-1917) 목사를 만나게 되었다. 하거 목사는 고향에서 쫓겨난 손중산 선생에게 교회 2층 방을 빌려주었다.
약 2년 동안 깊은 신앙적 교제를 통해 손중산 선생은 육호동과 함께 하거 목사에게서 1883년 세례를 받았다. 손중산 선생의 나이 17세로 일신(日新)이라는 세례명도 얻었다. 일신이라는 이름은 고린도후서의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에서 따왔다. 외과 의사이기도 한 하거 목사는 손중산에게 의학 공부를 권유했다. 광저우 박제의원 부설 남화의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존 켈 선교사에게 추천서를 써주기도 했다. 손중산이 의사의 길로 들어선 것은 순전히 하거 선교사의 영향이었다.
1884년 말, 그는 홍콩 중앙서원(Central College)으로 옮겼다. 매주 일요일 도제교회(道济会堂)에 가서 왕욱초 목사의 설교를 듣고, 선교사들과 왕래를 하면서 전도를 했다. 하거 목사와 함께 고향에 가서 3명을 전도하기도 했다.
의사 손중산
1886년 홍콩 중앙서원을 졸업한 후 손중산 선생은 신학대학에 진학하여 선교에 투신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홍콩과 그 주변에 제대로 된 학교가 없어 포기했다. 대신 의학 공부를 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의사가 되는 것이 사회에 가장 공헌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하거 목사의 추천을 받아, 박제의원 부설 의학교에 들어가 켈 선교사 밑에서 공부했다. 그는 이 학교에서 1년여간 공부하다 1887년 10월 런던선교회가 설립한 홍콩 서의서원(西医书院, 현 홍콩대학의 전신)으로 다시 옮겼다. 그곳에서 손 선생은 학교의 공동 설립자이자 선교사였던 캔틀리(James Cantlie, 1851-1926) 의사를 만났다. 1892년 7월, 27세의 손중산 선생은 우수한 성적으로 서의서원을 졸업했다. 손 선생은 캔틀리 목사가 중국 나환자촌을 방문할 때 통역을 하기도 했다.
1896년 손중산 선생이 영국 망명 시, 런던 주재 청나라 영사관원이 손중산 선생을 납치해 중국으로 압송, 사형시키려고 했다. 이 때 캔틀리 목사가 영국 정계와 언론계에 적극적으로 호소해서 선생을 구했다. 12일간 억류된 이 사건으로 인해 손중산 선생은 국제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손중산 선생은 가치관이 형성되는 청소년기 때, 당시 일반인과 달리 일찍부터 서구 문물을 배울 수 있는 미국과 홍콩의 근대적인 학교를 다녔다. 특히 14년의 학업 기간 중 공부했던 곳이 모두 교회학교였다. 학교의 종교적 분위기, 종교 활동, 아울러 기독교인 교사의 지도 등 모든 것이 손중산 선생의 사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막상 의대를 졸업했지만, 오늘날과 달리 당시에는 양의 의사가 설 자리가 거의 없었다. 학교 스승의 권유로 손중산 선생은 마카오로 갔다. 마카오는 손중산 선생 부친이 몇 년 동안 양복점을 했던 곳이기도 했다. 그곳에서 그는 약국을 열어 중약과 서양 약을 팔았고, 무료로 약을 처방하는 조건으로 중국 병원에서 외과 수술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포르투갈 정부가 인가한 의사 자격이 없었기 때문에 그것조차 할 수 없게 되었다. 당시 마카오는 포르투갈이 지배하고 있었다. 의료를 통해 개인의 고통을 구원하려는 직업적 비전은 성공하지 못했다.
한족을 구한 ‘중국의 모세’와 기독교 동지들
그는 근대식 교육을 받으며 서구에 비해 낙후된 나라를 걱정했다. 특히 중불 전쟁(1883-1885)에서 청 정부의 매국과 부패를 보고, 반청 방안으로 중국을 바꿀 생각을 갖기 시작했다. 그는 1892년 홍콩 서의서원을 졸업하고, 마카오 광저우 등에서 의사 활동을 하면서 반청 비밀조직과 교감을 나누고 있었다. 1894년 북양대신 이홍장에게 개혁안을 제출했으나 접수되지 못했다. 이를 계기로 그는 ‘위로부터의 개혁’이 아니라 ‘아래로부터 무력 혁명’을 해야 한다는 혁명가의 길을 내디뎠다.
그는 1894년 11월 하와이에 가서 흥중회(兴中会)를 조직했다. 그리고 1895년 2월 홍콩 애국 인사들의 조직과 연합하여 홍콩 흥중회도 건립했다. 흥중회는 혁명 비밀 결사대로 화교 회원들이 많았다. 마침내 1895년 10월 홍중회는 광저우 의거를 모의했으나 사전 누설로 실패했고, 절친이자 동지였던 육호동을 잃었다. 손중산 선생은 홍콩, 일본, 하와이를 거쳐 영국으로 망명해야 했다. 앞서 언급했듯 1896년 10월 런던에서 영국 주재 청국 대사관에 체포되었다 풀려났다.
이후 손중산 선생은 해외에 머물면서 혁명 운동을 계속했다. 1900년 10월 박제의원에서 같이 공부했던 정사량(郑士良, 1863-1901)이 광동성 혜주에서 약 600여 명의 지사와 2만 명의 혁명군을 모아 의거를 일으켰으나, 반 개월을 버티다 실패했다. 손중산 선생은 1904년 일본·하와이·베트남·태국·미국 등의 화교 및 유학생들에게 혁명의 당위성을 알리고 모금 활동을 하는 한편, 1905년에는 필리핀·독일·프랑스의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혁명 단체를 결성하였다.
혁명의 중대한 기로에서 몸을 던져 손중산 선생을 도운 사람 중에는 기독교인이 많았다. 1894년 호놀룰루 흥중회 성립 전에 손중산과 반청 모의를 했던 15명 중 8명이 기독교인이었다. 1895년 홍콩 흥중회 주요 설립 멤버이자 기독교인인 정사량·육호동·진소백 3명은 흥중회 혁명 투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00년 혜주 의거는 정사량·진소백·사견여 등 전부가 성도여서 기독교 주도의 의거였고, 사견여가 희생되었다. 흥중회 11년 기간 동안 약 500명의 회원 중 성명이 밝혀진 290명 가운데, 34명이 기독교도였다. 비중은 작아 보이지만, 거의 대다수가 교육 수준이 높아 지도자나 간부로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계속>
/김현숙 집사(<시님의 빛>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