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제이장로교회에서 크리스천 교육 디렉터를 맡고 있는 더그 데보 (Doug Devor)는 ‘Newark Advocate’에 기고한 글에서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에 대해 교회가 일조하는 6가지 문제를 되짚었다.
데보는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게끔 교회가 하고있는 잘못된 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며, ‘왜 교회를 떠나는가’ 에 대한 질문에 답한 사람들 대부분이 “몇가지 쟁점에 관한 교회의 융통성 없는 자세를 꼽았다”고 말했다.
“설문조사는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가 교회에 있으며, 교회가 무언가가 잘못을 하고 있다”고 말한 데보는, “교회가 상호배타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열린 마음, 넓은 아량,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데보는 “교회의 과잉보호는 젊은 크리스천들을 답답하게 만들고 있으며, 그들이 믿음을 드러내야 할 때 상상속의 위험에 갇히게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데보는 “교회들은 심도있는 제자훈련을 통한 신앙의 경험보다 교회수세확장에만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고 말했다.
데보는 “교회는 과학에 적대적”이라는 점도 지적하며 “교회는 과학과 신앙이 서로 경쟁관계에 있지 않음을 잘 인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젊은 크리스천들은 때때로 목사에 의한 억압된 분위기를 교회에서 느낀다”고 말한 데보는, “교회는 우리가 지켜야 하는 법에 중점을 두기보다 그리스도가 주신 은혜를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데보는 또한 “교회가 젊은이들에게 의심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신앙의 어려운 질문들을 그들 스스로 대답할 수 있도록 장려할 것”을 권했다.
마지막으로 데보는 신앙을 거부하는 젊은이들이 견고하고 영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를 온전히 이해하고 인지해야함을 강조하며, “우리가 문제를 바로 알면, 하나님께 우리가 가진 문제를 고치게 해달라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