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코하람, 기독교인 포함 수십 명 칼로 살해

미주 특파원 기자  la@christianitydaily.com   |  

여성·어린이들에게 자살폭탄테러도 강요

보코하람이 최근 나이지리아의 여러 마을을 습격해, 기독교인들을 포함해 수십 명을 칼로 무참하게 살해했다. 또 보코하람은 여성들과 어린이들에게 자살폭탄테러를 하도록 계속 강요하고 있다고 UN은 밝혔다.

모닝스타뉴스는 보코하람이 아다마와(Adamawa)주를 습격해 최소 29명을 살해했으며, 이들은 대부분 기독교인들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보코하람은 얼마 전 아다마와주의 마다갈리(Madagali) 지방정부 지역에 있는 기독교 공동체인 팜불라-쾀다(Pambula-Kwamda)에서 10명의 기독교인들을 마체테(날이 넓고 무거운 칼)로 살해했다.

한 목회자는 이 공동체의 이름을 밝히지 말아 달라면서 “보코하람은 급습 전 전화통신탑을 파괴했다. 우리가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랬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마체테로 교회 성도 10명을 무참하게 살해했다”고 당시의 끔찍한 상황을 전했다.

나이지리아 정부군이 최근 수 개월 동안 보코하람을 다수의 은신처에서 몰아내는 데 성공했지만, 이들의 습격은 계속되고 있다.

보코하람은 지난 5월 19일 아다마와주 가키다(Garkida)의 기독교 공동체인 곰비 LGA(Gombi LGA)에서 수 차례 자살폭탄테러를 감행해 9명을 살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5월 16일(이하 현지시각) 와가(Wagga)에서의 총격으로 10명의 기독교인들을 살해한 것도 보코하람의 소행으로 추정된다.

EYN 교단의 회장인 사무엘 단테 달리(Samuel Dante Dali) 목사는 “마다갈리와 가키다에서 일어난 테러로 19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나이지리아 정부가 북동쪽에서 보코하람에 대한 승리를 외치고 있을 때, 보코하람은 새로운 잔인한 공격 신호를 알려왔다”고 말했다.

올아프리카닷컴(AllAfrica.com)은 5월 27일 보르노(Borno)주의 구비오(Gubio) 지방정부에 있는 구비오 타운에 테러가 일어나, 성인 남녀와 아이들을 포함해 37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