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가정·설교·묵상·제자훈련·셀 등 모든 현장서 활용 가능
기독 대안학교인 사사학교(교장 전겸도 목사)가 '큐인(CU-IN) 말씀' 연구원을 모집한다. 큐인이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과 세계의 모든 구조로서 유기적이고 살아 있는 것'을 뜻하며, Cubical & Integrated(입체-통전적)의 합성어다.
교장 전겸도 목사는 "'큐인(CU-IN) 말씀 묵상'을 20여 년간 연구하고 여러 현장에서 접목해 많은 열매를 거두었다"며 "이를 통해 목회자는 성경을 보는 눈과 설교가 달라지며 목회의 정체성·방향성 등을 정립할 것이고, 크리스천들은 삶의 방향과 목적을 깨닫게 될 수 있다"고 했다.
큐인(CUIN) 말씀 묵상의 특징으로 전 목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과 세계의 창조적 구조로 말씀을 본다 △인간과 세계의 창조적 원리로 말씀을 본다 △말씀이 살아 있고 유기적·확장적이다 △귀납적·연역적·주제별·강해·QT 등 성경을 보는 방법의 여러 장점이 복합적·유기적으로 잘 녹아 있다 △20여 년간 연구·임상된 방법이다 △교회학교·가정·설교·말씀묵상·제자훈련·셀 등 모든 현장에서 교육 및 활용할 수 있다 등을 꼽았다.
큐인 말씀묵상 방법은 1. 순서를 꼭 지켜야 한다 2. '나→ 성경→ 타인'의 구조를 '하나님→ 성경→ 나→타인'의 구조로 바꾸는 것이다 3. 나누기 전에 본인이 먼저 생각한다 4. 좋은 사상·예화·적용 등을 내려놓고 먼저 주어진 본문에 충실하여야 한다 5. 잘 아는 것이라는 생각과 마음을 비우고 겸손하여야 한다 6. 본문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님의 뜻을 읽어야 한다 7. 그 후 주님의 음성을 들으며 나의 삶에 적용을 하여야 한다 8. 그 다음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고 전하여야 한다 등이다.
큐인 말씀 묵상의 목적은 첫 번째로 '하나님의 마음을 알자'이다. 전 목사는 "이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 같지만, 우리도 모르게 현실에 급급해 성경을 하나님의 마음과 관계없이 해석하게 된다"며 "더욱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성경의 저자이신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모르게 인본주의, 경영적 차원, 실용주의 관점의 성경관이나 설교에 젖어 있다면 이제 바뀌어야 한다"며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그 뜻을 읽고 따라야 한다"고 했다.
두 번째는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자'이다. 전 목사는 "하나님 말씀은 분명히 살아 있는데 그렇게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이겠느냐"며 "많은 분들이 성경을 평면적·단선적으로만 보고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성경 말씀은 문자로 기록돼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입체적·통전적"이라며 "평면적 성경 해석에서 입체적 성경 해석으로, 단선적 성경 해석에서 통전적 성경 해석으로, 고정적 성경 해석에서 역동적 성경 해석으로 바뀌었으면 한다"고 했다.
세 번째는 '하나님 창조의 원리구조 접근'이다. 전 목사는 "성경을 보고 해석하는 방법과 프로그램도 필요하지만, 더욱 선결되어야 하는 부분이 '본질과 원리' 쪽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본질과 원리를 '하나님이 창조하신 구조에서 시작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 번째는 '삶의 변화'다. "한 번 은혜받고 결단하고 펄쩍펄쩍 뛴다고 다 되는게 아니라, 말씀을 통해 가치관과 인격과 삶이 변화돼야 한다"며 "CUIN 말씀을 접하면 어린아이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초신자부터 목사님에 이르기까지 삶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했다.
연구원 모집인원은 겸임연구원·전임연구원 ○명이며, 건전한 교단의 목회자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1차 전형(서류접수)의 지원서류는 이력서(사진 포함), 자기소개서이고 우편이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 마감은 2월 1일까지이고, 1차 합격자는 2월 4일에 개별 통보된다. 2차 전형은 CUIN 말씀 세미나로 2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금산 사사학교에서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는 추후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연구원 혜택으로는 사사 CUIN 말씀 묵상 교재연구위원으로 위촉되고 예모 멤버십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교회학교 교육과정을 단계별로 지원받고, 연구활동비를 지급받는다.
전 목사는 "저희 사사 가족은 말씀을 통해 다음 세대를 세우고, 교육을 정상적으로 돌려 교육을 살리며, 무너진 가정을 회복하고, 흩어진 부모와 교사들을 재무장시키며, 교회를 말씀 위에 든든히 세우고 황폐하고 무너진 각 분야를 다시 세우는 일을 할 것"이라며 "CUIN 성경 나눔을 통해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계획과 의도 속에 있음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며, 그 무한하신 은총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주소: 충남 금산군 남일면 사사길 21
이메일: nakyungil@sasa-net.net
팩스: 041-751-4490
문의: 나경일 목사 070-8671-5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