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연애 대책(2)-배우자의 조건(2)

기자  7twins@naver.com   |  

[2017 크리스천투데이 특집, 성경적 결혼관]

4. 외모는 얼마나 따져야 할까?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으시고(신10:17),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요7:24), 아름다운 옷으로 외모를 꾸미지 말라(벧전3:3)고 하셨습니다. 이런 말씀들이 성경에 10번도 더 나오기에 외모에 끌리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변의 커플들을 보면 의외로 예쁘고 잘생긴 형제, 자매들이 많지 않나요? 주위를 보면 연예인보다 훨씬 더 예쁘고 잘생긴 형제, 자매가 정말 많습니다! (제 눈에 제일 예쁜 자매는 우리 집에 있습니다, 후훗.)

하나님께서 외모를 중요하지 않게 여기시는 듯 하지만, 반전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도 예뻤고(창12:11), 이삭의 아내 리브가도 예뻤고(창26:7), 야곱이 사랑한 라헬도 곱고 아리따웠답니다(창29:17). 모세가 태어났을 때, 그의 준수함을 보고 석 달을 숨겼고(출2:2), 사무엘이 다윗을 처음 만났을 때 얼굴이 아름다웠답니다(삼상16:12). 이 외에도 중요한 인물들과 관련하여 빼어난 외모 이야기가 은근히 많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외모가 따로 있는 것입니다. 신실한 성도들의 아름다운 모습, 그 어여쁜 영성은 얼굴과 눈빛과 온몸 가득 배어 나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을 소유한 생령(창2:7)이기 때문에, 선한 심령의 외모를 보면 기쁨과 평안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5. 건강도 조건일까?

연애에 관하여 코칭을 할 때, 결혼을 확정짓기 전에 함께 건강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그러면 바로 반문이 생기겠지요. 만약 큰 병이 있다면 결혼하지 말라는 말인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결혼은 영원히 하나가 되기로 언약하는 것이지만, 연애는 상대에 대하여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 부분이 너무 냉정해 보일 수도 있지만, 결혼과 가정을 위하여 중요한 부분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의 욕심인지, 하나님 나라를 위한 가정을 위한 검토인지에 대해서는, 그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서 아시고 인도하실 것입니다(삼상16:7).

6. 장거리 연애는 피하길 권합니다.

시작부터 장거리 연애는 피하길 권합니다. 연애는 서로를 깊이 알아가야 하는 과정이므로 함께 하는 시간이 충분해야 합니다. 평소에는 멀리 떨어져서 전화와 문자만 주고 받으면서 서로에 대한 환상만 깊어지다가, 만나러 가는 길이 멀고 힘들어서 정작 함께 할 때는 모두 지쳐 있다면, 서로의 일상적이고 진솔한 모습을 확인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면서 다툼이 잦아진다면(잠19:13), 결혼의 하나됨을 만들어 가기에 어려움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7. 배우자의 부모님도 중요합니다.

배우자의 부모님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배우자의 평생 동안 영향을 주신 분들이기에, 그 분들의 모습이 배우자의 미래 모습과 비슷할 가능성이 높고,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할 분들이니 당연히 연애 전에 관심을 갖고 알아보는 혜안이 필요합니다.

8. 술, 담배, 과도한 취미의 문제

사람이 좋아서 술을 마신다지만, 결국 자기만족을 위해서 마시게 되는 것이 술입니다. 가족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기에도 시간이 모자란데, 시간, 돈, 건강을 해치면서 친구들과 술을 마실 시간은 정말로 없습니다. 술을 마시고 흐트러지는 사람이라면 심각하게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잠20:1). 담배는 자기의 몸도 해롭게 하고 주변 타인도 해롭게 하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는 것은 자기 마음의 도피처를 위해서 자신과 주변을 배려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네 이웃을 내 자신처럼 사랑하라(마19:19)"고 하셨습니다. 자신을 사랑할 줄 모르는 자는 이웃, 가족도 사랑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연애 중에도 더 마음을 빼앗기는 취미가 있다면 결혼 이후에는 어떠할 것인가에 대하여 심각하게 검토해 봐야 할 것입니다.

크리스찬연애대책연구소 이화섭 소장(필명 '모랑살': 모두 함께 사랑하며 살아요)

사랑과 생명의 性문화 연구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성남지부 / 부설 가정폭력상담소 (1996년 ~ 현재)
진새골온누리교회 가정사역팀 - 업그레이드 부부학교, 명품가족 캠프
분당우리교회 가정사역부 섬김이 - 우리결혼예비학교, 행복한 가정세미나, 아빠와 함께하는 테마여행
동방사회복지회, 한국조혈모세포은행, Compassion, 새롱이새남이집(미혼모 자립기관) 등

저서
성경적 성교육 교재 [진리 과정] 고등부&청년부용 (2015년 출간)
성경적 연애 대책 [연애, 그 설레임과 대책 없음에 관하여]
10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성교육 [ 성이 뭐길래~? ]
부부 크리스찬을 위한 성경적 가정관 [ 잘 싸우면서 행복할 수 있어요! ]
100년 계획, 소중한 가치 [100년 플래너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