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갈등, 분쟁으로 커지지 않게 건설적으로 대면하라”

LA=이인규 기자  news@christianitydaily.com   |  

LA기윤실 주최‘제1회 건강 교회 교실’ 세미나

LA기독교윤리실천운동(박문규 대표, 이하 기윤실)이 건강한 교회와 가정 세우기 운동의 일환으로 '제1회 건강 교회 교실' 세미나를 개최했다.

기윤실 사무국장 조주현 간사는 "다양한 주제로 6번의 세미나를 열었다"면서 "기윤실의 건강한 교회와 가정을 세우는 운동이 일반인들에게 알려져 감사하다"고 전했다.

현지시간 지난 9일 열린 세미나에서는 안재엽 변호사(Compassion Law Group)가 '교회 갈등의 예방과 분쟁해결'이란 제목으로 강의했다.

안 변호사는 "이민교회 안에 갈등이 생길 때 '수용'과 '거부'라 두 가지 형태가 있다"면서 "갈등이 분쟁으로 커지지 않도록 건설적으로 대면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교회 갈등이 커져 분쟁으로 번지면, 세력화가 되고 외부적인 힘까지 의지하게 된다"면서 "갈등이 해소되지 않을 때 성도들이 인격적인 큰 상처를 받고, 특별히 주요 관계자들은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된다"고 말했다. 안 변호사는 "교회 갈등의 해법으로, 갈등이 일어날 때 방관하지 말고, 교회 성도들이 능동적으로 그 문제를 놓고 대화를 통한 해결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인들은 일제 식민지와 분단을 겪으면서 대인관계에 대한 기술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라며 "타인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대화의 기술을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 사람이나 몇 사람이 교회 일의 진행, 결정을 독점하는 것이 교회 갈등의 원인"이라며 "능동적으로 의견을 내고 대화 소통하는 훈련, 상대방의 발언을 끝까지 듣고 발언하기, 결론이 나지 않았으면 차기로 결론을 유보하고 차기에 대화하기 등의 규칙을 정하고 지키려 한다면 갈등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7월 29일부터 9월 9일까지 열린 제1회 건강 교회 교실은 설교, 교회 정치, 재정, 교회론, 이민교회, 교회 갈등, 예방 및 분쟁해결이란 6가지 주제로 매주 토요일 진행됐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교 감독회장 이취임식

[기감 최종] 김정석 신임 감독회장 “복음으로 미래 열 것”

김정석 목사(광림교회)가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교) 신임 감독회장에 취임했다. 김 신임 감독회장은 취임사에서 “오직 복음의 능력으로 도전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감리교 제36회 총회 감독회장 및 감독 이‧취임식이 31일 오후 2시…

이성경

배우 이성경 “코로나 때 텅 빈 예배당서 찬양했는데…”

첫날 문화공연을 위해 배우 이성경 자매가 나와 ‘내 길 더 잘 아시니’를 불렀다. 이후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이성경 자매”라고 자신을 소개한 그는 “처음 이 자리에서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렸을 때가 떠오른다”며 “코로나 때였다. 이 큰 예배당이 비어…

프랜차이즈 가마치통닭의 (주)티지와이 회장 김재곤 장로

가마치통닭 김재곤 대표 “‘원망’ 대신 ‘감사’ 택했더니… 선물받은 ‘기적의 삶’”

중학생 때 부모 잃고 소년가장 전락 힘겹게 꿈 키우다 누명 써 구치소행 우연히 읽은 성경 속 ‘용서’ 구절에 용서 실천 후 평안 얻고 신앙 시작 그 어떤 분야보다 경쟁이 치열한 대한민국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가마치통닭은 바로 이곳에 2016년 불쑥 뛰어들어…

보편적 인권과 차별금지법 포럼

정치인들 “교회가 차별금지법 문제점 적극 알려야”

11월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보편적 인권과 차별금지법’ 전문가포럼에서는 국회의원들과 목회자들의 인사와 축사, 격려사, 그리고 성명서 발표도 이어졌다. 이날 ‘국민 대다수 보편적 인권을 무시하고, 소수인권을 앞세우며 기독…

‘보편적 인권과 차별금지법 : 일부 야당의원들이 앞장서고 있는 차별금지법 제정 움직임에 대한 문제점’ 포럼

“고민정·김성회·천하람 의원, 기독교 혐오한 것”

일부 야당 의원들이 앞장서고 있는 차별금지법 제정 움직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소수 인권을 앞세워 기독교를 능멸하는 일부 야당 의원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보편적 인권과 차별금지법’ 전문가포럼이 11월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도서관 강당에서 …

탈북민 강제북송 반대 기자회견

“중국 정부, 양심 있다면 탈북민들 증언 외면 못할 것”

‘중국 정부 탈북난민 강제북송 반대 기자회견’이 10월 3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중국대사관 앞에서 개최됐다. ‘탈북민 강제북송반대 범국민연합’ 주최로 열린 이날 기자회견은 선영재 사무국장 사회로 김정애 공동대표(강제북송진상규명국민운동본부), 전마…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