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과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효소 어떻게 담그나?

|  

▲도라지 효소를 담그는 시기는 9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이다.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고 머리 쪽이 굵은 것이 오래되었으며 약성이 좋다.

▲도라지 효소를 담그는 시기는 9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이다.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고 머리 쪽이 굵은 것이 오래되었으며 약성이 좋다.

오래된 도라지는 인삼이나 산삼과 견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목과 폐, 코의 병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향약집성방》에는 인후통을 잘 다스린다고 적혀 있다. 이는 즉, 도라지가 기관지에 특효가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도라지로 효소를 담그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성분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수확한 도라지가 약용으로 쓰기 더 좋다.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고 머리 쪽이 굵은 것이 오래되었으며 약성이 좋다. 도라지를 비롯한 뿌리 효소는 항아리에 담그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리병을 사용한다.

도라지 효소를 담그는 시기는 9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이다. 효소는 녹즙에 섞거나 물에 희석해 마신다. 녹즙과 섞어 마실 때는 작은 열매류(복분자, 오디, 블루베리, 꾸지뽕, 오미자)로 담근 효소도 함께 넣으며, 이때 도라지 효소와 작은 열매류 효소, 녹즙을 각각 0.3:0.7:9의 비율로 섞는 것을 추천한다. 숙성이 끝난 도라지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맛이 쓰기 때문에 2차 숙성을 하면 약성도 좋아지고 쓴맛이 줄어든다.

▲ 준비물
도라지 생재(1kg), 잡화꿀(2.4kg), 유리병, 도마, 칼, 소쿠리, 그릇, 거즈.

▲ 만드는 법
1. 도라지를 껍질째 물로 씻은 뒤,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도라지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유리병에 도라지를 넣는다.
4. 도라지가 담긴 유리병에 꿀을 붓고 뚜껑을 닫은 뒤, 그늘진 곳에서 보관한다. 실내에서는 6개월, 실외에서는 1년 이상 숙성한다.
5. 숙성이 끝나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액상은 거즈로 거른다. 건더기와 액상은 각각 유리병에 따로 담아 상온에서 보관한다.

- 『내 몸에 효소』 중에서
(김경희 지음 / 시그마북스 / 112쪽 / 15,000원)<북코스모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미당 서정주

미당 서정주 시인, 크리스천이었다?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柱)의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푸르른 날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 하자. ​저기 저기 저 가을 꽃 자리 초록이 지쳐 단풍 드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10.27 연합예배] 김양재 목사, 동성애자들 위해 ‘눈물의 절규’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10월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여의도에서 현장 110만, 온라인 100만 이상 참석해 열린 가운데, 김양재 목사(우리들교회, 큐티엠 이사장)의 기도 장면이 집회 이틀 후에도 여운을 주고 있다. ‘10…

10.27

[10.27 연합예배] 언론 보도, ‘차량 정체·도심 혼잡’만 부각

대규모 종교단체 집회 언급하며 소음·교통 정체로 불편 등 중심 한겨레·경향은 “예배 아닌 혐오”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10월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여의도에서 현장 110만, 온라인 100만 이상 참석해 열린 가…

10.27

[10.27 연합예배] 이용희 교수 “대형교회 목사님들도 이름·빛 없이… 감사했다”

이재훈 목사, 서울역에서 예배 손현보 목사도 순서 맡지 않아 윤석전 목사, 몸 불편해도 참석 이름 없이 빛도 없이 희생·헌신 이용희 교수(에스더기도운동 대표)가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이하 10.27 연합예배)’ 소회를 전했다. 에스더기…

10.27

[10.27 연합예배] 박한수 목사 설교 ‘대한민국의 하나님, 응답하소서’

비가 옵니다. 하나님의 눈물처럼 여겨지는 것은 저만의 느낌은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 안녕들 하십니까? 언뜻 들으면 그렇다고 대답하시겠지만, 잠시만 깊이 생각하면 결코 이 세상이 안녕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21년 2월 동성 동거 …

2024 거룩한방파제 통합국민대회

[10.27 연합예배] 청소년 마약 및 에이즈 급증… 이유는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집회를 앞두고, 집회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동성애 문화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청소년층에서 마약 사범과 에이즈 환자도 크게 늘고 있는…

한가협

[10.27 연합예배] 동성 간 성접촉 통한 에이즈 감염 급증

국내 동성 간 성접촉 감염 급증 10·20대 에이즈 감염 지속 증가 사회적·경제적 부담 가중 더해 성병 예방과 교육 시급성 대두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집회를 앞두고, 집회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