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잠식 우려’ 보람상조, 현금흐름 최상위 A등급 평가 받아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여러 상조업계들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으나, 보람상조(회장 최철홍)는 2017년 공정거래위원회 집계상 '현금흐름이 우수한 회사'로 발표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방송을 통해 보람상조의 '자본잠식' 및 '부동산 편법수입'에 대한 부정적 내용이 보도되면서 재무건전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보람상조 측이 반박에 나섰다.

보람상조 측은 "2018년 5월(재무결산 기준일 2017년 12월 31일) 기준, 나이스디앤비(NICE D&B) 기업평가 보고서에는 보람상조 주요 계열사의 재무제표상 현금흐름이 좋은 것으로 평가됐다"며 "나이스디앤비 기업평가 보고서에 기록된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라이프㈜, 보람상조프라임㈜의 현금흐름은 모두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이며, CLIP기업신용등급 역시 각각 BB+, BB0, BB0로 매우 양호하다"고 주장했다.

또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라이프㈜, 보람상조프라임㈜ 3개 계열사 모두 현금흐름이 안정적이며, 소요자금의 자체 창출 능력이 매우 양호한 수준"이라며 "등급평가 의견 역시 '무차입경영을 지속하고 있어 실질적인 재무안전성에 큰 우려가 없으고, 적자 기조는 상조업계의 회계 특성에 기인한 것일 뿐, 국내 상조업계 상위권 업체로서 적정수준의 실질 현금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람상조는 현재 1년에 1만 4천 건 이상의 장례행사 실적을 올리고 있어 재무구조가 탄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매년 고객들의 부금 선수금과 행사 매출도 늘어나고, 현금 자산과 총자산도 3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보람상조개발㈜의 경우 행사집행 물량 증가 등에 힘입어 2015년 전년 대비 72.2% 증가, 2016년 전년 대비 9.4% 증가, 2017년 전년 대비 6.6% 증가된 매출액을 보여 3년 연속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보람상조개발㈜에 수익이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과 자본잠식 우려에 대해서는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상조 법인마다 전국적으로 행사센터를 모두 다 둘 수 없어, 모태 기업인 보람상조개발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라며 "모든 가입자의 해약이 일시에 발생하더라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