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침례회(ABCUSA), 한국 선교 진출 선언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한국침례교회연합과 협약 체결 “침례신학 지경 넓힐 것”

▲협약식 모습. ⓒ한침 제공

▲협약식 모습. ⓒ한침 제공

미국침례회(ABCUSA, 북침례회)가 최근 한국침례교회연합(총회장 박연준 목사, 이하 한침)과 손잡고 한국 선교를 본격 시작한다.

국내 침례교회는 지난 130년 기독교 역사 동안 美 남침례회(SBC)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ABCUSA의 한국 선교는 한국교회 침례신학의 지경을 넓힐 수 있는 기회로 풀이되고 있다.

ABCUSA는 지난 9월 29일 미국 뉴저지주에서 열린 연차총회에서 한침 측과 협약을 체결하고, ABCUSA의 신학과 신앙을 공유하기로 했다.

협약식은 양 교단 인사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ABCUSA 측은 “아시아 최대 기독교 국가인 한국에서 선교를 펼칠 수 있게 된 것은 우리 교단 역사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한국을 기점으로 아시아 전체로 뻗어나갈 수 있는 선교 확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침은 지난해 12월 창립된 신생 침례교단으로, 세계 신학적 흐름에 맞춰 한국교회 내 다양한 신학의 공존과 이를 통한 건설적 발전을 이끌어 내기 위해 ABCUSA의 한국 선교 진출 교두보를 맡기로 했다.

미 남침례회는 한국 기독교의 초창기부터 일찌감치 선교를 시작해 현재 기독교한국침례회(기침)는 총회가 108년차를 맞았다. 북침례회는 남침례회 중심의 선교 현장에서 활동이 쉽지 않았다.

한침 측은 “한국교회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 기독교 역사를 주도하는 21세기 최대 기독교 강국으로 올라서면서, 북침례회와의 인연은 더욱 멀어져 가는 듯 했다”며 “그러나 우리 교단 교회들과 북침례회 소속 교회들이 10년 넘게 교류하면서 선교의 물꼬를 텄고, 지난해 한침이 창립되며, 선교 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ABCUSA 측은 이번 협약으로 아시아 기독교를 대표하는 한국에 자신들의 신학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남북 자유민주 통일하고, 악법·부정선거 근절되길”

성경과 하나님의 역사하심 절대 믿음 고백 대한민국 교회의 시대적 책임 다할 것 다짐 자유시장경제·한미동맹 지지, 다원주의 배격 세계대전 촉발을 우려케 하는 국제 정세, 동성애 합법화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 시도, 마약 확산과 중독자 증가, 정치와 선거…

한국교회총연합 장종현 대표회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 만난 한교총 장종현 대표 “며느리가 남자라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만나 포괄적 차별금지법, 저출산, 의료사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만남은 이재명 대표가 2일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연지동 한교총 사무실을 방문해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같…

 2024 목회전략 콘퍼런스

레너드 스위트 “AI에 영혼 부여하려 말고, ‘예수 이야기’로 승부를”

AI가 인간 변화시키는 것 우려되는 시대 비인간화 위협에 맞서 ‘서사’로 무장해야 세계적으로 저명한 기독교 미래학자 레너드 스위트(Leonard Sweet)가 “인공지능(AI)에 인간의 영혼을 부여하려는 잘못된 시도는 잊고, 비인간화 인공지능에 맞서 서사를 강화하라.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이시바 총리 “하나님 안 계신다는 무서운 생각 한 적 없어”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지 않아 교회 부속 유치원 다닌 적도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 마음에 이시바 시게루(石破 茂·67) 전 간사장이 일본 자민당 총재에 취임한 후 1일 임시국회에서 102대 총리에 정식 취임한 가운데, 그의 기독교 신앙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

북한 억류 선교사

통일부 “北, 구금 10년째 김국기 선교사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

북한 주민 돕다 불법 체포당해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아 김 선교사 칠순, 아내 계속 기도 통일부에서 구금 10년째를 맞이한 김국기 선교사에 대해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는 대변인 명의 성명을 발표했다. 통일부는 “오는 10월은 우리 국민 김국기 선교사…

포럼 빛 충현교회 축소 사회 교회론

“탈기독교 시대 교회, 떠난 성도들 돌아오게 하려면”

‘축소 사회에서 교회론을 다시 말하다’는 주제로 ‘포럼(Forum) 빛’이 9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충현교회(담임 한규삼 목사)에서 개최됐다. 경제사회학 용어에서 유래한 ‘축소 사회(縮小 社會, a shrinking society)’란,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면서 정치·경제·환경…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