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자격 조건 제시와 ‘모집’ 아닌,
‘타인의 추천’ 받은 이들 내용 검토 후
교회가 ‘청빙 과정 동참’을 묻는 형식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 ‘일만성도 파송운동’과 관련, 외부 교역자 15명을 담임목사로 세우기 위한 추천 절차를 공지했다.
분당우리교회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일만성도 파송운동은 2012년부터 기도로 준비해왔다. 올해 말 30개 교구로 개편해 2021년은 과도기로, 2021년 말 그 30개 교구가 30개 교회로 분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30개 교회를 담임할 목회자는 분당우리교회 내부 15명의 교역자와 외부 15명의 교역자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일만성도 파송운동에 참여할 외부 교역자 15명을 청빙하는 과정을 시작하고자 한다”며 “외부 교역자 15명을 세우는 일은 일반적 자격 조건을 제시하고 ‘모집’하는 형태가 아닌, ‘타인(他人)의 추천’을 받은 분들의 추천 내용을 검토하고, 이후 교회가 그들과 소통해 ‘청빙 과정 동참’을 묻는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일만성도 파송운동에 참여할 목사님은 어떤 분이시면 좋을까요?’라는 별도 질문을 통해, 세워질 목회자들과 함께 신앙생활을 해 나갈 성도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메일로 접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찬수 목사는 지난 19일 설교에서 설명한 바 있다. 현재 분당우리교회 홈페이지에는 목회자 추천양식을 올려놓았으며, 성도들을 위해 Q&A를 게재했다. 다음은 해당 Q&A 내용.
Q1. 왜 외부에서 15명의 교역자들을 선발하는 것인가요?
A. 일만성도 파송운동은 분당우리교회 내부 교역자들만을 통해서가 아니라, 주님께서 예비하신 ‘마음의 완전함과 손의 능숙함(시 78:72)’을 가진 한국교회의 건강한 교역자들과 함께 세워지게 함으로서 한국교회를 섬기는 ‘무브먼트(운동)의 시작’이 되기 위함입니다.
Q2. 왜 추천이라는 방식으로 선발하는 것인가요?
A. 세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겉으로 드러나는 객관적인 학력, 사역, 이력도 중요하겠지만, 그 분과 함께 사역하면서 경험했던 분들의 ‘객관적인 추천’이 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성경은 감독(목사)의 직분에 대해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딤전 1:7)”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교회 공동체를 통해 검증된 좋은 교역자를 각 교회 담임목사님, 동료 교역자, 성도의 추천을 통해 모시는 방식을 택한 것입니다.
3) 한국교회 담임목사님, 부목사님, 성도님들의 추천을 받아 진행함으로서, 분립개척이 분당우리교회만의 사역이 아니라 한국교회가 동참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운동이 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Q3. 누가 추천할 수 있나요?
A. 추천 과정은 ‘타인(他人)추천’으로 진행되며, 세 그룹의 분들이 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1) 추천하시려는 목사님을 부교역자로 초빙하여 3년 이상 목회하셨던 각 교회의 담임목사님이 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2) 추천하시려는 목사님과 같은 교회에서 3년 이상 함께 동역했던 동료 목사님이 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3) 추천하시려는 목사님과 한 교회에서 3년 이상 함께 신앙생활하며 목양을 받았거나 또는 부서 등에서 동역하셨던 성도님이 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Q4. 어떤 분을 추천해야 할까요?
A. 저희가 찾는 분은 ‘영적 성숙, 인격적 성숙, 사역적 성숙’을 고루 갖춘 분입니다. 이 ‘3가지 균형’ 안에 모든 것이 다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추천서를 작성, 제출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나요?
A. 추천하실 때는 요청 서류를 모두 구비하셔야 정상적으로 접수가 됩니다.
특히 추천서를 작성하시는 분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교역자의 경우는 ‘노회 또는 총회의 소속증명서’, 성도님의 경우는 섬기고 계신 교회의 ‘교인증명서’)가 함께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천하시는 분이 안심하고 추천하실 수 있도록 반드시 비밀을 지켜드리겠습니다. 추천하시는 분도 추천 내용에 대하여 상의하지 마시고 본인이 아시는 대로만 솔직히 기록해 주시면 됩니다.
Q6. 추천을 하면 이후 절차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A. 청빙위원회는 추천 받은 분들 중 일부 목사님들을 선정하고, 그 목사님들께 따로 연락을 드려 ‘청빙을 위한 별도 과정’ 신청을 하시도록 안내 드립니다.
‘청빙을 위한 별도의 과정’은 수개월에 걸쳐 진행됩니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추후 상세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