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각국에서도 대북전단금지법 재고 촉구

뉴욕=김유진 기자     |  

유엔, 미국에 이어 유럽 각국에서도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을 저지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최근 보도했다.

독일의 인권단체 ‘사람’의 니콜라이 슈프리켈스 대표는 RFA에 “대북전단금지법은 세계인권선언이 보장한 권리와 국경을 넘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권리를 침해했으며, 독일에서도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슈프리켈스는 이어 세계 16개국, 47개 인권단체들이 한국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한인권 증진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단체들이 독일 외무부와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해 추가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베를린자유대학에서 한반도 위기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인 테레자 노보트나(Tereza Novotna) 박사는 최근 이 매체를 통해 북한에 외부 정보 유입은 대단히 중요하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 불명확한 문구를 구체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앞서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인 ‘국경없는인권’도 한국 정부에 이 법안에 대해 항의하며 재고를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의 윌리 포트레(Willy Fautre) 대표는 23일 RFA에 유럽연합 정상 회의 지도부가 한국 정부에 대한 항의 서한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영국에서는 데이비드 앨튼 상원의원과 보수당 인권위원회의 벤 로저스 부위원장 등도 한국이 이 법안 발효를 재고하도록 요청하는 공동서한을 영국 외무부에 전달했다

캐나다 정부의 글로벌사안부의 크리스텔 차트랜드 대변인도 최근 RFA에서 “의사 표현의 자유가 번영하는 사회의 주춧돌”이라며 “인권 실현을 위해 중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유엔과 미국, 영국, 캐나다 등 국제사회에서는 이 법안이 표현의 자유와 알 권리를 침해한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에게 정식 발효가 되지 않도록 서명을 재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한국 정부는 29일 ‘대북전단금지법’을 공포했으며, 이는 3개월 후부터 시행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