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말씀이신 예수님 몸에서 나오는 참 말로만 우리 몸에 거짓말을 이기셨음을 알려 준다.
성경 : 1요4:5, 엡 5:2-6, 골3:5-10
지혜로운 생활
엄마는 거짓말쟁이예요. 날 사랑하신다면서 언제나 엄마 마음대로만 하시거든요. 날 사랑하신 다면 내 말을 잘 들어주셔야 하시잖아요? 엄만 내 말을 난 엄마 말씀을 안 들어주는 걸 보면 엄마와 난 서로 사랑하지 않은 셈이죠. 그렇지만 날 바라보는 엄마의 눈빛은 아기처럼 날 착하게 만들어 주시거든요.
이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은 사랑이라고 하시는 교회 선생님 말씀이셨거든요. 그래서 난 세상에서 제일 예쁜 사람이라고 내 마음에서 정해드리고 있죠. 그러다가도 이런 내 마음은 어디로 도망가 버리는지 나도 모르게 엄마의 속을 뒤집는 말이 내 입에서 튀어나와 날 망가트리고 말지요.
텔레비전에 나오는 형들의 노래는 엉덩이까지 흔들며 따라하는 내가 어처구니없기도 하죠. 자동차가 이쪽 저쪽 길을 따라 달려가 듯이 난 엄마 말씀을 요리조리 말로 피하며 미운 짓만 골라 하는 제멋대로 몸이거든요. 어째서 세상에 한 분 밖에 안 계신 엄마 말씀을 따라 드리지 못하는지 알 수가 없죠. 내 몸엔 멍청이 같은 거짓말로 날 속이려 드는 어떤 녀석이 있는 가봐요. 친구들과 잘 놀다가도 갑자기 튀어나온 얍삭 빠른 내 말투 때문에 왕따가 되어 눈총을 받고 돌아오게 하지요. 아무 생각이 없는 쭉쟁이 빈말로 친구들에게 지껄이다 귀까지 빨개지는 일이 한두번이 아니니까요.
난 나를 불쌍한 바보 아이로 만드는 내 입의 말을 묶어버리고 싶죠. 끝낸 이런저런 일로 핸드폰과만 친구가 되 버린 내게 엄마의 잔소리까지 합해지면 교회 가는 일조차 싫어 지게 되고 말았죠. 십자가 못 박히셨다 삼일 만에 부활하신 성경 말씀은 내 거짓말 담은 몸을 십자가에 박아 놓았다 했는데… 난 아직 내 멋대로 말을 만들고 있는 것 같죠.
참말은 성경책 속 무덤에만 집어넣고 내 몸은 거짓말 올려 놓은 머리로 교회만 보내주는 거짓말 속임수에 끌고 다니는 못된 녀석이 사람 몸에 있다더니 사람들의 맞는가 봐요. 몸은 거짓말에 속아 있어 혼자만 이기려는 욕심장이에게 속아 다투며 살고 있는 거라 했거든요.
아무튼 난 거짓말 담고 있는 내 몸을 위해 대신 벌받으셨다는 예수님 말씀으로만 사랑할 수 있다 했죠. 참 빛으로 오신 예수님의 참 말으로만 내 몸에 욕심장이 말을 멈추고 사랑의 말을 만들어 주는 기쁜 소식이라 하셨거든요.
거짓말은 교회 있을 때만 살짝 얹혀주고 날 끌고 다녔던 거짓말 내 몸 대신 십자가 위에 박아주는 예수님의 참말을 난 믿게 되었죠. 소란한 내 머리는 예수님의 참말을 얹으며 평안해진 것이예요. 잔칫집 항아리에 맹물이 포도주로 변한 일도 예수님 말씀으로 만드신 일이잖아요! 사실 난 재미나게 들었던 성경 말씀도 알고는 있었지만 내 머리는 다른 생각으로 꽉 차 있었죠. 그래서 내 몸에 있던 거짓말은 활개치며 제 마음대로 내 입을 벌리게 하였던 거죠. 난 더 이상 거짓말 내 몸이 싫어 예수님 올라가신 십자가 위에 날 박아 버리고 무덤에 들어갔다는 말씀을 환영하며 받아 드렸지요. 나도 친구들처럼 큰 소리로 찬양하며 예수님 이야기 전할 수 있게 된 거죠! 사람이 듣지도 못하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예수님 소리는 이제 내 몸에 가장 큰 소리 되어 거짓말을 깨트려 주신 거예요! 빈 소리 안 하려 애쓰는 거짓말에 시달렸던 내 몸에 찾아오신 예수님 몸은 내 거짓말을 이겨 주신 오직 한 분 되신 것이죠. 내 입에 꿀처럼 단맛이 된 예수님 말씀은 알맹이 없는 거짓말을 모두 뱉어 버리게 하여 주신 거예요. 참 빛으로 만들어진 예수님의 참말은 내 입을 환하게 빛나는 최고 힘센 사랑의 맛을 내는 약속이라 하셨거든요!
바른생활
1. 거짓말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엡5:2-6, 롬3:4, 히2:14)
- 거짓말쟁이 담은 몸을 의롭다 하신 십자가의 사랑의 말씀으로만 거짓말을 이길 수 있다.
2. 참말은 어떤 말이며 어떻게 해야 만들어지나요? (요6:63, 롬1:17, 1요5:4)
- 참말 십자가의 사랑의 말씀으로 우리를 의롭다 한 말씀을 믿는 믿음의 말로 말씀을 생명의 양식으로 먹을 때 만들어진다.
3. 거짓말은 어떤 말인가? (요 8:44, 히2:14)
- 거짓말: 육체로 오신 예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한 혈통과 육정 사람의 뜻을 담은 말.
슬기로운 생활
말은 어디서 나오나?
의식, 마음, 생각은 뇌에만 있지 않다.
몸과 환경이 만든 통합된 단위체인 인간의 육체의 피와 온몸에 덮인 피부에 의해 생각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오감을 통해 들어온 바깥 정보가 모인 생각은 0.6초 안에 몸 안에서 문법에 맞게 말로 나오게 된다고 한다.
교육 요점
영이신 예수님의 말씀은 죄의 값을 대신하신 사랑의 생명과 운동으로만 사람의 거짓말 몸에 활동을 멈추도록 설계되었다. 온 몸에 감각 활동을 통해 받아드린 정보로 만든 거짓말 담고 있는 우리 몸을 하나님이 보낸 육체로 오신 예수님 몸으로만 멈춰 참말을 만들어내도록 하나님 정하셨다. 그러나 세상과 하나님을 머리로 하는 혼란한 두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거짓말을 만들어 자신과 이웃을 죽이며 스스로를 묶어 놓게 한다.
* 디르사 선교회는 모든 인식의 체계와 인간 활동의 주체자가 말씀이심을 증거하는 선교단체다. 세상 지식 원리가 우리 육체속에 담겨 있음을 알리기 위해 어린이 중심의 교회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