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사태 100일 맞아 2차 성명
1년 이상 학교 가지 못해 사회적 고립
어린이 60명 이상 사망, 코로나도 불안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이 11일 미얀마 군부 사태 100일을 맞아, 지난 3월에 이어 평화적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2차 성명서를 발표했다.
월드비전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 속에 미얀마 군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회 발전을 저해하고, 지역사회 특히 어린이들의 취약성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불안이 미얀마 아이들의 건강과 미래에 끼칠 영향력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1년 이상 학교에 가지 못해 사회적으로 고립된 아이들은 신체, 감정, 지적, 영적 면에서 고통을 겪고 있다고 한다.
미얀마 군부 사태로 현재까지 60명 이상의 어린이가 사망하기도 했다. 이에 월드비전은 코로나19 장기 영향력에 대응하고, 사람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공포와 두려움을 종식시킬 수 있는 단결된 행동을 촉구했다.
또 “아이들이 보통 학교 생활을 하거나 개학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임에도, 이러한 새 학기에 대한 설렘과 기대가 안전에 대한 두려움·생계 상실, 사랑하는 가족이 아프거나 위험에 처할 두려움, 기회의 상실로 가려지고 있다”며 “저희 사업장에서 어린이와 가족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월드비전 아동그룹 리더 메이(16)는 “미얀마 군부 사태 이후 행복하지 않다. 매일 스트레스를 받고 공포를 느낀다. 친구들과 외출하는 것도 정말 위험하다”며 “마을에서 매년 개최되던 행사도 열리지 않고 있다. 계속된 휴교로 공부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무척 슬프다”고 전했다.
같은 마을 아동 한(가명, 14)은 “거의 2년 동안 교복을 입지 못했다. 학교는 휴교 상태이고, 군 시설로 사용되고 있어 놀다가 다칠 수도 있기 때문에 학교에 갈 엄두도 못 내고 있다”며 “2년 전 친구가 집 근처에서 오래된 수류탄을 발견해 가지고 놀다 폭발 사고를 겪었다. 자유롭고 행복했던 시절로 돌아가, 친구들과 즐겁게 학교에 다니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에 월드비전은 미얀마 폭력 사태 구호활동으로 제한된 제공 범위 내에서 상담, 식량과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제인도법을 존중해 평화로운 결의안을 간구하고 있다.
월드비전은 지난 30년간 미얀마 14개 지역 중 12개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47만 5,660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160만명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민들의 생계 수단 구축 및 식량 안보 개선, 의료 및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여 지속가능한 개발 계획을 촉진하고 있다. 다음은 성명서 번역본.
월드비전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 속에 미얀마 군부사태가 장기화 됨에 따라 사회 발전을 저해하고, 지역사회 특히 어린이들의 취약성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불안이 미얀마 아이들의 건강과 미래에 끼칠 영향력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학교에 가지 못해 사회적으로 고립된 아이들은 신체, 감정, 지적, 영적인 모든 면에서 고통을 겪고 있다. 현재까지 60명 이상의 어린이가 사망했으며, 여전히 수백만 명의 어린이가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월드비전은 코로나 19의 장기적 영향력에 대응하고, 사람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공포와 두려움을 종식시킬 수 있는 단결된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아이들이 보통 학교생활을 하거나 개학을 준비해야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새학기에 대한 설렘과 기대가 개인적인 안전에 대한 두려움, 생계 상실, 사랑하는 가족이 아프거나 위험에 처할 두려움, 기회의 상실로 인해 가려지고 있다. 월드비전은 우리의 사업장에서 어린이와 가족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월드비전은 제한된 제공 범위 내에서 상담, 식량과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미얀마의 어린이와 가족들이 미래를 희망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국제인도법을 존중해 평화로운 결의안을 간구하고 긴급히 요청하는 바이다.
미얀마의 어린이와 사람들에 대한 월드비전의 약속은 변함이 없다. 월드비전은 거의 30년 동안 미얀마 14개 지역 중 12개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47만 5,660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160만명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민들이 생계수단을 구축하고, 식량안보를 개선하고 의료 및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데 집중하여 장기적인 지속가능한 개발 계획을 촉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