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수정과 당에 대한 충성 강요 우려
지난달 21일(현지시각) 후베이성 중국기독교협회 및 삼자애국위원회가 공동으로 중난신학대학교에 ‘기독교중국화 연구센터’를 개소했다고 기독일보 영문판이 최근 보도했다.
이 단체의 의장인 주 진구 목사는 연구센터 개소식에서 “3자(자치·자립·자율화) 원칙을 계승하며 “중국의 특성을 가진 대신학의 건설”과 “우수한 목회적 돌봄을 위한 중국식 모델 논의”가 주된 목표라고 말했다.
반면 국제 기독교 박해 감시기구인 ‘인터내셔널기독교컨선(ICC)’에 따르면, 이 시설은 기독교의 중국화를 위해 중국 공산당이 주도하는 활동의 일환이다.
이 ‘중국화’란, 중국 정부가 주도하여 기독교나 불교, 파룬궁과 같은 종교를 공산주의에 일치시키고 중국 공산당의 원칙에 부합하도록 바꾸는 공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의 많은 현대 기독교 학자들과 목회자들은 중국 당국에 의해 성경과 신학을 수정하거나, 중국 공산당에 대한 충성을 나타내도록 강요받게 된다.
기독일보 영문판에 따르면, 최근 들어 기독교 중국화에는 시진핑 국가 주석에 대한 우상화 작업이 강조되고 있다.
시 주석은 2015년에 종교가 중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국화’를 해야 한다는 개념을 처음 제안했고, 도입 초기에는 종교단체에 다소 호의적인 면을 보였으나, 갈수록 그 범위를 확대해 가며 갈등을 빚고 있다.
중국 공산당은 최근 몇 년간 십자가 첨탑, 예수상과 같은 기독교 상징물을 공공장소에서 대대적으로 철거했다. 또한 중국화의 일환으로 교회 벽면에 시 주석의 초상화를 전시하고, 가정과 예배당에는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게양하는 것이 의무화되고 있다.
또한 최근 모바일 성경 애플리케이션을 전면 중단하고, 기독교 신앙을 공유할 가능성이 있는 ‘위챗’ 채팅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단속 강화에 나섰다.
차이나에이드 설립자인 밥 푸 목사에 따르면, 당국의 압력과 학대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중국교회는 부흥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밥 목사는 “우리는 신자들이 감옥에 간 후에도 ‘할렐루야’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며 교도소가 중국에서 기독교를 전파하는 새로운 장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도소가 교회가 되고 있다. 그것이 부흥이 일어나는 방식”이라며 “이것이 중국에서 100만 명의 기독교 신자가 1억 명으로 늘어난 방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