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을 승리로 이끈 기도와 금식… 80년 전 영국

|  

[월간 지저스아미 2022년 3월호 발행인의 글 1]

역사를 움직이는 기도와 금식

▲제2차 세계대전 시 북아프리카 엘 알라메인 전투에서 사막의 여우로 불리던 롬멜 장군의 독일 군대를 격파하고 승리로 이끈 버나드 로 몽고메리 장군. ⓒ에스더기도운동

▲제2차 세계대전 시 북아프리카 엘 알라메인 전투에서 사막의 여우로 불리던 롬멜 장군의 독일 군대를 격파하고 승리로 이끈 버나드 로 몽고메리 장군. ⓒ에스더기도운동

‘이것이 너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니라.’

영국 데릭 프린스는 이튼 스쿨과 케임브리지대를 졸업한 최연소 케임브리지대 연구원이었으며 교수였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이 벌어진 1941년부터 1943년까지 북아프리카에서 영국군으로 복무했다.

당시 영국군은 독일군에게 계속 패배했다. 이집트와 수에즈 운하, 팔레스타인까지 연결되는 결정적인 엘 알라메인 전투를 앞두고 있었다. 이 전투에서 영국이 패배한다면, 팔레스타인에 있는 유대인은 나치 치하에서 유대인 대학살(홀로코스트)을 겪게 될 것이 뻔했다.

이런 상황에서 데릭 프린스는 매주 수요일마다 금식하며 엘 알라메인 전투에서 승리하도록 기도하기 시작했다. 그는 매일 ‘패배의식에 사로잡힌 영국군을 새롭게 하는 새 지휘관을 보내주셔서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그의 기도는 응답됐다. 기도하는 몽고메리 사령관이 취임한 것이다. 엘 알라메인 전투 바로 전날 새 사령관은 장교와 사병들을 모아놓고 이렇게 말했다. “우리 모두 전쟁에 능하신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시도록 함께 기도합시다.”

다음 날 영국군은 승리를 거두었으며, 이 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 역사상 최초의 연합군 측 거대 승리로 기록됐다. 이로 인해 이집트와 수에즈 운하와 팔레스타인 지역, 그리고 그 지역의 유대인들을 지킬 수 있었고, 북아프리카의 전쟁 양상을 새롭게 바꾸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데릭 프린스의 마음에 확신을 주셨다. “이것이 너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니라.”

이용희 교수
에스더기도운동 대표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