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운동본부, 플랜잇코리아와 업무협약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교회 내 북카페 통해 다문화 가정에 다양한 혜택 제공

교회 북카페, 엄마와 아이들의 창조적 놀이터
요셉의창고 통해 다음세대 살리기 전략 강의
10평의 기적 ‘교회 작은도서관’, 코로나 대안

▲장윤제 목사와 임태훈 대표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장윤제 목사와 임태훈 대표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복지목회협의회 산하 전국작은도서관운동본부(대표 장윤제 목사, 청림교회)는 지난 24일 플랜잇코리아(대표 임태훈)와 올바른 사회관 확립을 위한 제반 지원 및 커피 교육 사업 운영에 관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사회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북카페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플랜잇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첫걸음으로 다문화가정을 위한 북카페에 ‘홈카페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을 매월 제공하기로 했다. 작은도서관이 오픈될 때마다 직접 방문, 이용객들에게 커피 및 제품 관련 바리스타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플랜잇의 모든 직원들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이 사회공헌 차원에서 재능 기부를 하기로 한 것.

특히 매 분기 또는 매월 지역 주민이나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 사회적 약자 계층에 도서·음료 기증은 물론 휴게시설을 무료 개방할 방침이다.

장윤제 목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지역 사회에서 소외된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양한 복지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교회 내 작은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공간이 아니라 북카페를 중심으로 사랑방, 교육방, 취업방, 나눔복지방, 상담방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 목사는 “전략과 창의성, 열정만 있으면 얼마든지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면서 교회 성장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며 “한국교회는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가는 전도전략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플랜잇 관계자는 “ESG 경영을 본격화하는 첫걸음이라 그 의미가 특별하다”며 “앞으로 작은도서관뿐 아니라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회사의 커피머신,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등을 무상 기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직원들과 함께 커피 및 창업 등 다양한 이슈의 사회 공헌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플랜잇에서 제공한 커피머신.

▲플랜잇에서 제공한 커피머신.

북카페 작은도서관 운동은 공공도서관 혜택이 미치지 못하는 전국 지역사회에서 주민이 자율적으로 작은도서관을 개설, 운영하면서 전 국민에게 독서의 기회를 제공하는 운동이다.

대한민국 미래 세대와 국내 정착 중인 다문화 외국인 가정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일에도 힘쓰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복지목회협의회는 그동안 10여 년 간 교회 내 다음 세대 회복과 지역소통을 위하여 ‘COS 작은도서관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6,500여 작은도서관이 등록돼 방과후돌봄과 지역 사회 열린학교를 지향하며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