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애리조나주 낙태옹호자들, 유리창 깨고 진입 시도

뉴욕=김유진 기자     |  

경찰, 최루탄 사용해 저지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있는 애리조나주 의사당 건물.  ⓒ구글 맵스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있는 애리조나주 의사당 건물. ⓒ구글 맵스

미국 연방대법원이 49년 만에 낙태 권리를 폐지한 가운데, 애리조나에서 낙태옹호활동가 수백여 명이 주 상원 건물에 침입하려다가 경찰의 제지를 당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24일 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례를 뒤집고 주정부가 낙태의 합법성 여부를 정하도록 판결한 뒤, 미국 전역에서 대규모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24일 저녁 애리조나주 상원의원들이 주요 법안을 통과시키는 동안, 의사당 건물 밖에 모여든 낙태 지지 시위대는 강제로 유리창을 깨고 문을 밀며 진입을 시도했다.

카렌 판 애리조나 상원의장(공화당)은 이날 성명에서 “상황을 감시하던 법 집행기관은 지원을 요청했고, 진입하기 전에 최루탄으로 군중을 해산시킬 수 있었다”며 “상원의원과 참모진 및 참석자들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도록 휴회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그는 “건물이 점거될 경우 내부에 있던 사람들은 상원의원실로 대피할 수 있었다”며 “불행히도 시설을 통과하는 공기순환기가 의원실로 연기나 최루가스 일부를 끌어들여, 공기가 나빠져서 누구도 갈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했다.

판 의장은 “상원의원, 직원, 참석자들에게 파괴적이고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었던 일을 신속히 처리한 법 집행기관에 매우 감사하다”며 “폭력은 답이 될 수 없고, 노골적인 폭동을 시도한 데 대해 ‘집회’나 ‘평화적 시위’로 위장하지 못하게 하겠다”고 의지를 내보였다.

또 “모든 주 의원들에게 이러한 행위를 규탄할 것을 촉구한다”며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폭력은 결코 해답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캘리 타운샌드 애리조나 상원의원(공화당)은 실시간 트윗으로 “지금 우리의 안전을 침해하려는 군중 때문에 상원 건물 안에 인질로 잡혀 있다”면서 “최루가스 냄새가 나고 있고, 한 의원의 자녀들은 사무실에서 두려움에 떨며 흐느끼고 있다”고 글을 남겼다.

시위대가 해산된 후 그는 “모든 사람들은 괜찮으며, 우리 의원들은 일을 끝마치고 있다”고 사진과 함께 소식을 전했다.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인 미셸 우젠티-리타는 이날 시위대가 건물 앞에서 ‘낙태는 인권’이란 팻말을 들고서 “나의 몸, 나의 선택”을 외치는 영상을 찍어 트위터에 공개했다.

그는 “시위대가 문을 발로 차기 시작했을 때 의원들은 학부모들이 자녀를 그들이 원하는 학교에 데려갈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을 위한 ESA(교육저축계좌) 확대에 관한 투표를 진행 중이었다”며 “이것은 #RvW(로 대 웨이드)보다는 그(ESA 확대) 투표를 막으려는 시도였던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켄 팩스턴 텍사스주 법무장관(공화당)은 6월 24일을 “매년 ‘돕스 대 잭슨여성보건기구’ 판결을 기념하며, 낙태로 희생된 7천만 명의 생명을 추모하는 ‘법무장관실 휴무일’로 지정한다”고 공표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