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솔루션: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213)] 실행기능 장애를 가진 아이들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있다. 상황과 사건을 보는 인지적 관점과 주의력 문제, 그리고 감정을 억하거나 통제하는 데 원만하게 수행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누적되어 일상생활이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는 점에서 부모의 주의력이 요구된다.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동은 생각처리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감정처리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 행동처리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다.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동은 다음 특징을 갖고 있다.
1. 자주 잊어버리는 결과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동은 자주 잊어버리는 것이 문제이다. 실행기능장애를 경험한 아동은 일부 또는 전부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아동이 한 영역에만 문제가 있다면, 실행기능장애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여러 방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실행기능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다.
실행기능장애 징후는 ADHD와 유사하다. 로버츠에 의하면 실행기능장애는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건망증, 시간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나타난다. 이런 문제로 누군가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다.
성인의 경우를 예로 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회의에서 상사의 말을 듣지 못하거나 재정관리에 문제가 있거나 또는 몇 시간이고 공부한 후에도 시험에 대한 답을 잊어버리는 경우이다. 그러다 보니 DES가 있는 개인은 실행기능장애로 인해 작업기억과 단기기억이 매우 열악하다.
실행기능장애는 경미하고 미묘한 것부터 심각하고 명백한 것까지 다양하다. 영향을 받는 사람의 성격, 삶의 경험 및 지성에서 종종 명백한 강한 영향을 가진 실행기능장애의 징후에는 다양성이 있다.
DES를 가진 개인은 결코 일어나지 않은 사건의 자발적인 보고인 작화(confabulation)를 경험할 수 있다. 이것은 그들의 자기생애적 기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아동이 기억 검색의 정확성을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때문에 믿을 수 없는 기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2. 집중력이 저하된 상태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동은 집중력이 저하된 상태이다. 집중력이 저하되면 실행기능이 약화되기 때문이다. 집중력이라고도 하는 이런 형태의 주의력은 지속적으로 한 가지에 집중하는 능력이다.
이 시간 동안 아동은 당면한 과제에 계속 집중하고 과제가 완료되거나 일정 시간이 경과할 때까지 계속해서 행동에 참여한다. 집중력은 환경에서 특정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한다. 동시에 다른 세부사항은 생략하는 능력이다.
집중력은 주의력과 함께 용량과 지속시간의 측면에서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주의력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아동이 실행기능장애를 가진다면, 문제로 드러난다. 행동의 실현에 문제를 보이기 때문이다.
실행기능장애가 아동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너무 많이 지체하면, 학교 수업에 좋지 않으면서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중요한 사건이나 날짜 또는 세부사항을 기억하기에 어렵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아동은 수행하는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없게 된다.
그런 것처럼 다른 과제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자신을 정리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아동은 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 일을 성취할 수 없다는 좌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감정과 행동을 통제할 수 없으면, 다른 일상의 생활도 악화될 수 있다. 적절한 실행기능이 없으면, 매우 어려운 생활이 되기 때문이다.
3. 심리적 억압의 결과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동은 심리적 억압 상태에서 양육된 경우로 볼 수 있다. 심리적 억압은 아동의 뇌-작용과 행동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자폐증을 예로 들 수 있다. 실행기능에 가장 문제를 드러내는 경우가 자폐증이기 때문이다. 자폐증이 있는 아동은 실행기능의 단일 영역에서 문제를 보인다. 이는 자폐증이 아니라고 해도 실행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에게 가벼운 실행기능손상을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다른 아동은 더 중요한 문제를 보여 여러 영역에서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자폐증이 있는 아동에게서 흔히 관찰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실행기능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아동은 세트를 바꾸는 데 문제가 있다. 즉 특정 사고방식에 얽매이거나 일상적인 변화를 견디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또 일반적으로 자폐증과 관련된 것은 약속이나 의무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사교적인 모임을 조직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과 같은 조직 및 계획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충동성과 정서적 통제의 어려움은 다른 사람을 방해한다. 겉보기에 작은 유발요인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것과 같이 자폐증이 있는 개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실행기능에 대한 연구의 주체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하게 되었다. 그렇게 함에 따라 실행기능 문제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실행기능 문제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개입 중 하나는 실행기능 교사 또는 ‘생활코치’의 지원을 받는 것이다.
이 전문가들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과 개별적으로 협력한다. 그리하여 실행기능 전략을 직접 가르치고 실행기술을 강화시킨다. 그렇게 하기 위한 조직시스템을 제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행기능 기술을 직접 가르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실행기능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배려해야 한다. 이들에게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연장된 시간을 부여받거나 과제 작성을 위한 기구 사용과 같은 조정의 이점도 얻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4. 정리
실행기능장애를 가진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전 한일장신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