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호 월간 지저스아미 발간사]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
‘국가의 미래를 선점하려고 하면 교과서를 선점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남한의 공산화를 꿈꾸는 자칭 ‘민주화’ 세력들의 고백이었다. 말이 ‘민주화’ 세력이지, 실상은 김일성 일가 3대 세습 독재 정치 지지 세력이라고 표현해야 더 정확할 것 같다.
최근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시안’의 문제점들을 보면서 섬뜩하게 느껴질 뿐 아니라, 이제 백척간두에 선 국가 미래의 운명을 절실하게 느낀다.
2016년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 교과서의 심각한 문제점들에 대해 발제를 했었다. 그때 교과서 내용이 지극히 편향되어 있고, 동성애와 동성결혼을 옹호하는 내용들이 만연해 있어서 이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그러자 어머니와 함께 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고1 여학생이 손을 들고 일어나서 말했다. 마침 당일 기말고사를 치르고 왔는데 시험에 동성애 관련 문제가 나왔고, 동성애를 옹호하는 입장이 무엇인지 답하라고 하면서 ‘동성애 차별은 평등권 침해’, ‘동성애는 선천적인 것’이라는 항목에 답을 해야 정답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험 문제를 꺼내보였다.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국민일보 기자가 이 시험지를 사진으로 찍었고, 곧바로 기사화되었다. 기사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동성애 옹호 조장 교과서의 폐해 현실화 됐다
동성애 옹호·조장 교과서의 폐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국민일보가 1일 단독 입수한 경기도 용인 A고등학교 기말고사 ‘생활과 윤리’ 시험지에 따르면 학교현장은 동성애 옹호·조장 논리를 우회적으로 주입시키고 있었다.
‘생활과 윤리’ 20번 문제는 ‘성적 소수자의 성적 지향을 옹호하는 입장’을 고르라는 것이다. 4가지 보기 중 정답은 ‘성적 지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것은 평등권 침해’ ‘성 정체성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헌법에 보장된 동성애 비판을 ‘평등권 침해’로 보고, 동성애가 유전이라는 과학적 근거도 없는 잘못된 주장을 은연중에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교학사) 때문이다. 교과서는 2페이지 21줄에 걸쳐 동성애자를 성적 소수자로 옹호하고 그들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남성 간 성접촉과 에이즈의 긴밀한 상관성과 부도덕한 성행위 때문에 발생하는 개인·사회적 폐해 등은 기술돼 있지 않다.
교과서 82쪽 ‘성적 소수자 문제’ 단원에는 “성적 소수자는 사회제도에 의해 차별을 받는다”면서 “우리는 성적 소수자의 성적 지향에 대해 논쟁할 때 관련된 사람들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기록돼 있다.
용인지역 이모 목사는 “부모가 모르는 사이 우리의 다음세대는 이미 동성애 옹호교육을 받고 있었다”면서 “동성애를 옹호 조장하는 교과서를 개정하기 위해 학부모들이 행동에 나설 때가 됐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2016.07.01.
동성애 인권을 강조하며 성적 소수자로 간주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교학사에서 나온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만이 아니다. 천재교육 중학교 ‘사회2’에 나오는 인권 인식 평가에서도 동성애를 기꺼이 수용해야 하고, 심지어 동성결혼까지 지지하는 것이 바람직한 인권으로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위 ‘인권 인식 평가’에서 동성애 관련 항목인 2번 “가족이나 친구 중에 동성애자가 있다면 기꺼이 이해하고 그들의 ‘결혼’까지 지지할 생각이 있다”에 대해 ‘예’라고 대답할 때, 인권 인식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앞에서 언급한 교학사와 천재교육 외에도 YBM, 미래엔, 비상교육, 지학사, 들샘 등 거의 모든 초·중·고 교과서에서 동성애자를 성소수자라고 간주하고 동성애를 적극 지지하며 동성애자들의 인권을 강조하고 있다.
교회학교에서 ‘동성애는 죄’라고 성경적 가르침을 받은 학생들은 학교에서 자신의 신앙적인 관점을 표현할 때 혐오세력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 (출처: 이용희 저, 너는 전략으로 싸우라, p. 193-194)
교과서의 문제점은 단지 동성애 관련 내용만이 아니다. 한 교과서에서는 이슬람교 18쪽, 불교 6쪽, 기독교 2쪽을 할애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속 ‘기독교’ 축소·왜곡 심각하다
M 출판사에서 제작한 고등학교 세계사를 보면 1400년 역사밖에 안 된 이슬람은 18쪽을 서술하고 있고, 불교는 6쪽을 할애했습니다. 반면 기독교는 단 2쪽에 불과했습니다. 또 개신교와 천주교, 정교회의 차이를 두지 않고 ‘크리스트교’라는 이름으로 포괄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출판사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중학교에서 사용하는 9종의 교과서엔 이슬람을 평화와 화해의 종교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알라는 모세에게 성서를 주었고 마리아의 아들 예수에게 성스러운 표지를 주었다’, ‘모세와 예수, 무함마드도 인간으로 다 같은 예언자일 뿐이다’ 등 이슬람을 미화하는 내용들이 실려 있어 종교편향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CTS 뉴스, 2018.08.15.
불교계도 진작부터 불교사회연구소를 만들고 연구소에 ‘초중고 개편교과서 연구위원회’를 두어 교과서 내용에 불교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노력하였고, 집필위원으로 승려가 참가했다. 불교 방송의 내용은 이러한 상황을 설명해주고 있다.
‘금강경’ 담은 고교 새 윤리교과서
특히 고등학교 도덕과 진로선택 과목으로 처음 선보이는 <고전과 윤리> 교과에는 조계종의 소의경전인 <금강경>과 보조 지눌스님의 <수심결>이 주요 단원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그동안의 도덕 교과서에서 불교문화와 사상을 나열식으로 소개한 데 반해 고전과 윤리 교과에는 불교경전을 주요 내용으로 반영한 첫 번째 교과로 기록될 전망이다.
불교사회연구소를 중심으로 초중고 개편교과서 연구위원회를 꾸려 교과서 내 불교 서술 바로잡기 활동을 펼친 노력이 일정부분 효과를 발휘한 것이다.
출처: 불교신문, 2015.08.10.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볼 때 이슬람교와 불교에 비해서 한국 기독교의 영향력은 매우 미미하게 기술되었고, 그 결과 우리 자녀들과 손자 손녀들이 기독교에 대해서 축소되었을 뿐 아니라 심각하게 왜곡된 내용을 배우게 되어, 전도의 문이 막힐 뿐 아니라 안티 기독교인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
지난 7월 굿오피니언리서치에서는 종교가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종교를 가질 경우 희망하는 종교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천주교 23.2%, 불교 22.4%, 기독교 8.0%로 나왔다. 기독교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국민의 수는 천주교나 불교의 약 1/3에 불과했다.
기독교가 천주교나 불교에 비해 훨씬 더 인구가 많고 다양한 인력들과 재정이 있지만 다음 세대를 등한시한 결과 우리 자녀들과 손자 손녀들이 복음에서 더욱 멀어지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다음세대 교육을 위한 연구소를 만들어야 하고, 불교계처럼 ‘초중고 개편교과서 연구위원회’를 만들고 운영함으로 교과서에 기독교의 내용이 올바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의 문제점
일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볼 때,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의 문제점은 총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한두 과목에서의 편향이 아니라 국어, 영어, 국사, 세계사, 기술가정, 윤리, 보건, 도덕 등 총체적으로 망라되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 개정 시안을 본 한 목사님은 “이번 교육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과과정 개정안에는 심각한 문제가 많습니다. 음란하고, 좌편향 이념·사상을 가르치며, 기독교를 몰살시키려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대로 있어서는 안 됩니다”라고 토로했다. 많은 문제점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중요한 세 부분에서만 요약해서 다루고자 한다.
1. 민주시민교육
특히 교과서에 있는 민주시민교육은 특정 집단 정치교육, 이념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이다. 헌법적 가치와 상충되는 잘못된 민주시민교육 내용에 대하여 학부모들은 수년간 계속 반대해 왔지만, 교육 수요자인 학부모들의 의견이 무시된 교육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 모두 반영되도록 개정 시안 총론이 쓰여졌다.
무엇보다도 민주시민교육 개념 자체에 대한 점검이 절실히 요구된다. 환경, 생태교육, 성평등, 편향된 평화통일교육, 사실을 왜곡한 채 이슬람이 평화의 종교라는 포교 교육,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인권을 무시하는 학생인권 교육, 그리고 계급 투쟁적 사고의 편향된 인권교육, 북한 동포들의 인권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동성애와 낙태를 적극 지지하는 인권교육 등 심각한 문제점들이 하나하나 점검돼야 한다.
교과과정의 이런 정치적 편향성은 육군사관학교 교육과정에도 나타나 있다. 2018년 생도 교육과정에서 ‘6·25전쟁사’, ‘북한의 이해’, ‘군사전략’을 필수과목에서 제외하였고, 대신 필수로 ‘스트레스와 건강’, ‘군대 문화의 이해’ 등이 들어왔다.
이에 대해 육군 장성 출신인 신원식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취임 1년차인 2017년 8월 28일 국방부 업무보고시 육사 교과과정 개편 필요성과 관련한 지시를 했다”면서 “문 전 대통령에게 잘 보이고 싶은 당시 육사 관련 군 고위장성들 주도로 국군의 정체성과 육사 정신을 훼손하는 참담한 반역적 교과개편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미 웨스트포인트, 프랑스 생시르 사관학교 등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 사관학교에서는 자국의 전쟁사를 생도들에게 필수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그런데 한국은 아직 6·25전쟁이 끝나지 않은 휴전 중이며, 또 계속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무력도발 앞에서 6·25전쟁사를 필수과목에서 뺀 것은 안보적인 관점에서 매우 위험한 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
2. 성평등, 젠더(Gender), 섹슈얼리티(Sexuality), 조기성애화, 동성애·동성결혼 옹호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은 헌법에서 언급하는 ‘양성평등’이 아닌 사회적, 문화적 성인 ‘젠더 평등’을 가르치고 있다. 젠더에는 남성, 여성 외에도 LGBTAIQOC 등 다양한 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현재 제3의 성으로서 수십 가지의 성이 언급되고 있다.
LGBTAIQOC는 성소수자 중 L: 레즈비언(Lesbian), G: 게이(Gay), B: 양성애자(Bisexual), T: 트랜스젠더(Transgender), A: 무성애자(Asexual), I: 간성(Intersex), Q: 아직 자신의 성정체성, 성적 지향에 의문을 품은 사람(Questioner), O: 범성애자(opensexual. pansexual이라고도 한다), C: 크로스드레서(여장남자/남장여자, crossdresser)를 뜻한다.
2022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서 강조하는 섹슈얼리티(sexuality)에 대한 WHO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성(sexuality)은 일생에 걸쳐 인간에게 매우 중심적인 요소이다. 성은 생물학적 성, 젠더정체성과 역할, 성적지향, 에로티시즘, 쾌락, 성적 친밀감, 번식을 포함한다. 성은 생각, 환상, 욕망, 신념, 태도, 가치관, 행동, 실천, 역할, 관계 속에서 경험되고 표현된다.
즉 섹슈얼리티에는 ‘젠더 정체성과 역할’, ‘성적 지향’ 뿐 아니라 ‘에로티시즘’, ‘쾌락’, ‘성적 친밀감’, ‘환상’, ‘욕망’ 등 외설적인 내용이 들어있음을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성행위의 자유’를 정당화하며 ‘조기성애화’를 교육하고 있다. 2009년도 UNESCO(유네스코) 국제 성교육 가이드라인에 의하면 ‘조기성애화’에 대한 교육을 초등학생 이전부터 실시하도록 되어있다.
2009년도 UNESCO(유네스코) 국제 성교육 가이드라인
레벨 1 (5-8세)
- 아이들은 스스로 만졌을 때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사적인 신체 부위가 있다. (43쪽)
레벨 2 (9-11세)
- 흥분과 질 윤활, 음경 발기와 사정 사이의 관계(44쪽)
- 많은 소년 소녀들이 사춘기 때 자위하기 시작한다. (44쪽)
레벨 3 (12-15세)
- 다양한 성적 성향과 성 정체성을 존중하라. (48쪽)
- 남녀 모두 동성 또는 이성의 파트너와 성적 쾌감을 주고받을 수 있다. (50쪽)
- 안전한 낙태와 낙태 후 관리에 대한 접근 (52쪽)
- 절제중심 교육은 ‘공포 기반’이며 ‘공포와 수치심, 죄책감을 심어줌으로써
젊은이들의 성적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18쪽)
2009년도 UNESCO(유네스코) 국제 성교육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교회에서 가르치는 혼전순결 등 성경적 순결 교육에 대해서는 ‘절제중심의 교육’으로 간주하여 “공포 기반”이며 “공포와 수치심, 죄책감을 심어줌으로써 젊은이들의 성적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낙태/재생산권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은 우리 자녀들을 성 인권, 성적자기결정권 등에 대한 왜곡된 교육을 통해 성행위를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게 만든다. 즉 프리섹스, 낙태 권리를 포함하는 ‘성·재생산건강 권리’를 가르치고 있다.
* 성·재생산 건강 및 권리 = 성 건강 + 성 권리 + 재생산 건강 + 재생산 권리
* 성 건강 = 섹슈얼리티와 성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과 더불어 어떤 제약이나 차별받지 않고 자유로운 성적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 (WHO 정의)
* 성 권리 = 성 건강(무제한적인 성적 자유)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권리
* 재생산 권리 = 자녀의 수 및 출산 간격을 자유롭고 책임감 있게 결정할 권리와 이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하는 정보, 교육 및 제 수단의 혜택을 받을 권리
많은 학부모들은 재생산 권리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 우리가 물품을 만들 때는 생산한다고 하고, 아기를 낳을 때는 출산한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 교육과정에서는 ‘생명의 출산’에 대해서 ‘재생산’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생산’이라는 말 자체가 생명이 없는 제품을 만들 때 사용되는 용어이므로 태아 생명에 대한 존중이 전혀 없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용어를 사용하다 보면 우리 인식 자체도 바뀌어 태아를 인간의 생명으로 존중하지 않고, 쉽게 낙태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게 된다.
‘재생산 권리’가 ‘자녀의 수 및 출산 간격을 자유롭고 책임감 있게 결정할 권리’라고 교육하고 있는데 이 의미를 잘 살펴보면 자녀의 수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고 출산 간격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는 표현 뒤에는 자유롭게 낙태할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하도 교묘하게 표현한 내용들이 많아서 문장과 단어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분별하지 않으면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잘못된 많은 내용들이 공청회 등을 통과할 수 있다.
자녀 교육은 부모가 선택한다
세계인권선언문 제26조는 교육의 권리, 교육의 방향성, 부모의 자녀교육의 선택에 관한 3개의 조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26조 3항에 따르면,
“부모는 자녀가 어떤 교육을 받을지를 우선적으로 선택할 권리가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받을 교육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교육부와 모든 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이 어떠한 교육을 받는지 학부모들에게 반드시 알려야 될 책임이 있고, 부모가 교육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시안처럼 학부모들이 경악할 내용들이 가득한데도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모르고 넘어간다면, 이것은 학부모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내용을 쉽게 설명하지 않은 교과서 집필진과 교육부 담당 공무원들의 책임이다.
이제 우리 자녀들과 손자 손녀들이 독초를 먹으므로 사단에게 영혼을 뺏기지 않도록 잘못된 교과 내용을 전면 폐기하고 새로운 교과서 집필진을 구성하여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부모들이 자녀들이 받을 교육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잠 22:6).
성경은 어렸을 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면 늙어서도 올바르게 살아간다고 말씀한다. 어렸을 때 교육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이다. 우리 자녀들이 성경의 진리를 대적하는 잘못된 사상과 이념을 어렸을 때부터 학교에서 배운다면, 그들은 평생 잘못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우리 자녀들이 성경의 진리를 대적하고 신앙생활하는 부모들을 대적하며 살아간다면, ‘자식이 웬수다’라는 속담이 있듯 이들이 십자가의 원수가 되고 복음을 훼방하는 자들이 될 것이다.
영국에서 온 어떤 선교사님은 동성애 때문에 초등학생인 막내아들과 심한 언쟁을 했다고 한다. 선교사님이 동성애가 죄라고 말하자 막내아들은 동성애는 죄가 아니라고 따졌으며, 동성애가 죄라고 말하는 것은 ‘혐오’라고 주장했다.
선교사님은 깊이 좌절했고, 여름방학 때 막내아들을 한국으로 데리고 와서 어린이 지저스아미 캠프에 보냈는데, 이 캠프의 순결교육을 통해 성령께서 놀랍게 역사하심으로 막내 아들의 생각이 바뀌었다. 이제는 막내아들도 성경대로 동성애를 죄라고 깨닫게 되었고, 아빠인 선교사님과의 관계도 회복됐다.
1920년대부터 중국 만주에서는 ‘살부회(殺父會)’가 횡행했다.
“이상룡의 자손은 공산주의에 충실한 나머지 살부회(아비 죽이는 회)까지 조직하였다. 그러나 제 아비를 제 손으로는 죽이지 않고 회원끼리 서로 아비를 바꾸어 죽이는 것이라 하니….” (백범일지, 교문사, 1979, p.226-227)
소련에서도 살부회가 활약하여 서로의 아버지를 죽이는 공산주의자들의 만행이 진행됐다. 계급투쟁을 위하여 아버지를 죽여야 된다는데, 자기 손으로 아버지를 죽일 수 없으니 친구들 간에 서로 친구의 아버지를 죽이는 것이다.
공산주의 사상에서는 하나님은 없고 종교는 아편이라고 가르치니, 하나님을 믿는 부모를 자식들이 죽이는 일까지 발생했다. 향후 잘못된 교육을 받은 우리 아이들이 신앙의 길을 떠나는 것은 물론이고 예수 믿는 부모들과 교회를 대적하고 ‘복음의 방해자’로 살아간다면 그때 우리는 주님 앞에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홉니와 비느하스를 잘못 교육해서 심판을 받았던 엘리 제사장의 이야기가 곧 우리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교과서에) 기독교를 몰살시키려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대로 있어서는 안 됩니다”라는 목사님의 말씀이 내 마음을 계속 울린다. 지금은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일어나서 빛을 발해야 한다.
기드온의 300 용사가 항아리를 깨고 횃불을 들고 나팔을 불었을 때 미디안 13만 5천 명의 군사들이 스스로 분열하여 서로의 칼날에 패망했던 것 같이, 우리도 항아리를 깨고 횃불을 높이 들고 나팔을 크게 불어야 한다.
대통령과 국회의원들과 모든 위정자들이 깨어나도록 우리는 소리 높여 진실을 외쳐야 한다. 교묘하게 숨겨진 독소조항들의 정체가 빛 가운데 다 드러날 뿐 아니라 학부모들이 이 상황을 깨닫고 함께 일어날 수 있도록 모든 국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지금은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주님께 우리 아이들을 살려달라고 부르짖어 기도하고, 온 힘을 다해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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