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원, 목사에게 ‘보안법 위반 혐의’ 첫 실형 선고

뉴욕=김대원 기자     |  

치안판사 모욕 징역형, ICC “국가보안법, 시민 침묵 종용”

▲홍콩 고등법원 건물.

▲홍콩 고등법원 건물.

홍콩 고등법원이 개신교 목회자에게 선동죄 혐의로 1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이는 2020년 중국 본토가 국가보안법을 적용한 이래 기독교 성직자가 유죄 판결을 받은 최초의 사례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지난 1월 4일 웨스트카우룽 법원 정림치 치안판사는 반중운동가 주항퉁에 대한 심리에서 선동죄 및 선동 연설 혐의로 징역 10개월과 3개월을 선고했다. USCA뉴스는 심리에 참석했던 게리 팡문연(59) 목사가 유죄 판결을 내린 판사에게 “당신은 양심을 잃었다”고 말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보도했다.

정림치 치안판사는 선고 당시 팡 목사에게 “판사를 모욕했으며, 이는 말실수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팡 목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올린 영상에서, 치안판사가 심리 도중 손뼉을 쳤던 참관인들에게 퇴장을 요구하며 “침묵시킬 것”이라 위협했다고 밝혔다.

팡 목사는 지난 10월에 열린 공판에서 “지금 법정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은 선동 (혐의)에 대한 법적 투쟁일 뿐만 아니라 인권과 자유, 양심을 수호하기 위한 투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법체계를 바꾸려는 사람들의 열망이 선동죄 혐의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며 “그렇지 않으면 도시의 법치가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다른 사례는 천안문 사태 추모 집회에 사람들을 초대한 초우에 대한 공판에서 발생했다. 추메이잉이란 주부는 애미찬 치안판사에게 손뼉을 치며 그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선동죄가 적용돼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팡 목사와 추메이잉 씨는 지난 4월 체포됐다.

미국에 본부를 둔 박해감시단체 국제기독연대(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 ICC)는 홍콩의 한 가톨릭 성직자의 말을 인용, 홍콩 시민들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될 것을 우려해 SNS에서 정부에 대한 항의 표시를 꺼리고 있다고 전했다.

ICC는 팡 목사의 사건에 대해 “국가보안법 이전에는 온라인에서 크게 논의됐을 수 있지만, 지금은 거의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화운동가들을 지원한 혐의로 기소된 조셉 젠(90) 전 홍콩 추기경에 대한 공판이 지난달 31일에 재개됐다.

중국 당국은 젠 추기경과 민주화 운동가 5명을 민주화 지원 단체 ‘6.12 인도주의 구호 기금’을 경찰에 등록하지 않은 혐의로 2019년과 2021년에 기소했다. 그러나 이 단체는 2021년에 해산돼 활동이 끝난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야 하나 12월 20일 각자 교회·처소에서 하루 금식기도 제안 대한민국기독교연합기관협의회, (사)한국기독교보…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교회는 부흥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지금도 다음 세대가 살아날 수 있고, 믿음만 있으면 앞으로도 교회…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청소년 사역을 하면서 오랫동안 빠지지 않고 해오던 사역이 하나 있다. 바로 등하교 심방이다. 보통 필자의 하루…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내란죄 요건 해당 안 돼 국민 상당수 부정선거 의혹 여전… 해소를 6.3.3 규정 지켜 선거범 재판 신속히 해야 수…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국제적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계속되는 상황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정치권…

차덕순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다 체포된 두 명의 북한 지하교인 이야기가 최근 KBS에서 입수한 북한의 군사 교육 영상, 에 기…

이 기사는 논쟁중

윤석열 대통령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그대에게

빙산의 일각만을 보고 광분하는 사람들 잘 알려진 대로 빙산은 아주 작은 부분만 밖으로 드러나고, 나머지 대부분은 물에 잠겨 있다. 그래서 보이지 않고 무시되기 쉽다. 하지만 현명한 …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