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일하 이사장·오은영 박사 등 ‘연세를 빛낸 동문상’ 수상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시민사회 역량 조직화, 국내 사회문제 해결 및 국제사회 지속가능 개발

▲‘자랑스러운 연세인상’과 ‘연세를 빛낸 동문상’ 수상자들. 앞줄 맨 오른쪽이 이일하 이사장. ⓒ굿네이버스

▲‘자랑스러운 연세인상’과 ‘연세를 빛낸 동문상’ 수상자들. 앞줄 맨 오른쪽이 이일하 이사장. ⓒ굿네이버스

NGO 굿네이버스 이일하 이사장이 연세대 총동문회(회장 유경선) 선정 ‘연세를 빛낸 동문상’을 수상했다.

이일하 이사장은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그랜드볼룸에서 1천 명의 동문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3 연세동문 새해인사의 밤’에서 ‘연세를 빛낸 동문상’을 받았다.

연세대 총동문회 측은 “이일하 이사장은 시민사회 역량을 조직화하여 국내 사회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앞장서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며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연세대 신학과 65학번인 이일하 이사장은 1991년 굿네이버스를 창립했다. 굿네이버스는 1996년 한국 민간단체 최초로 유엔(UN) ECOSOC(유엔 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포괄적협의지위를 획득했으며, 2002년 유엔에서 MDGs Award를 수상했다. 현재 굿네이버스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42개 사업국에서 아동 권리를 보호하고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일하 이사장은 “굿네이버스는 그동안 함께하는 좋은 이웃이 있었기에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만드는 대한민국 대표 NGO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단체로 투명하고 전문적인 사업을 통해 지구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이 전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일하 이사장 외에도 서양원 매일경제신문사 대표이사, 오은영 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이상훈 르완다 PIASS 교수 등이 ‘연세를 빛낸 동문상’을 수상했다. 성영철 포스텍 교수, 인요한 연세대 의과대 교수, 김창수 F&F 대표이사는 ‘자랑스러운 연세인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종교 문맹 시대, ‘기독교 문해력’ 제안합니다”

2024 한국기독교대학교목회 동계연수회 및 한국대학선교학회(회장 이승문 교수)·한국기독교교양학회(회장 이인경 교수) 공동학술대회가 ‘고전으로서의 성서, 교양으로서의 기독교’라는 주제로 19일 오후 연세대학교 상남경영관에서 개막했다. 이날 행사는 개…

1인 가구

초핵가족화, 5060 고독사, 비혼 출산, AI, 마약…

가정사역단체 하이패밀리(대표 송길원·김향숙)에서 2024년 연말을 맞아 올해 가정 이슈 관련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다음은 구체적 내용. 1. 초핵가족화, 1인 가구 증가 앞당겨져 대한민국은 1인 가구 급증으로 인해 ‘초핵가족화’라는 새로운 가족 구조 변…

김상준

9주년 맞는 ‘원크라이’ 김상준 사무총장 “나라 위한 기도회, 위대한 유산”

‘국가 위한 기도’ 문화 되살려야 그리스도인 최고의 방법은 기도 내년 우크라 인근 방문 기도 예정 원크라이가 2025년 9년째를 맞아 1월 3일 오전 11시부터 평촌 새중앙교회(담임 황덕영 목사)에서 개최될 뿐 아니라, 국내외 집회를 잇따라 열며 지경을 더욱 확대…

탄반연합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5차 기자회견

탄핵반대범국민연합 “계엄, 야당의 폭정과 독재에 대응한 것”

탄핵반대범국민연합(탄반연합)이 18일 헌법재판소 정문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4차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정치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시도를 강력히 반대하며 헌법재판소에 공정한 판결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탄핵반대범국민연합은 지난 12…

박한수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

“세상은 진리와 거짓의 영적 전쟁터”… 홀리브릿지네트워크, 7천 용사 세운다

3040 목회자 중심으로 리더 양성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 질서 수호 사회 변혁할 교회/기관/단체 연합 홀리브릿지네트워크 선교회는 3040세대의 젊은 목회자들을 중심으로 성경적 세계관과 창조질서를 수호할 강한 교회를 세우고, 사회 각 영역에서 변혁을 일으킬 …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신대 신학전문대학원 제1기 웰다잉 Well-Dying 최고위 과정

“신학대에서 개설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과정”

천국 입학 준비, 잘 안 돼 있어 죽음 생각과 대화 피하는 현실 당하지 않고, 맞이하는 죽음을 국내 신학대 최초로 개설된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원장 하도균 교수) 제1기 기독교 웰다잉(Well-Dying) 최고위 과정 종강예배가 12월 19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