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예닮학교, 학기말 특색 프로그램 ‘호응’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3일간 전 학년 각기 다른 프로그램

중1-고3 전 학년 학력 수준과
개인 진로 등 고려 프로젝트
교사는 도우미 역할로만 참여
학생들 주도 기획, 탐구, 발표

▲남학생들이 발표하고 있다. ⓒ중앙예닮학교

▲남학생들이 발표하고 있다. ⓒ중앙예닮학교

수원중앙침례교회(담임 고명진 목사)가 운영하는 인가형 기독교대안학교인 용인 중앙예닮학교에서 지난 7월 7일부터 7월 11일까지 전 학년 학기말 학년 특색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 학년 학생들이 학년별 학력 수준과 개인 진로 등을 고려해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과 프로그램을 자체 실시했다.

중학생들은 ‘환경-창의-실천’이라는 테마로 ‘역사 탐방, 업싸이클링 환경 캠페인, 코딩, 사랑의 쿠키 나눔, 인문학 프로젝트 활동’ 등 교과 간 융합과 지역 연계 활동 등을 진행했다.

고1과 고2 학생들은 각각 진로 혹은 흥미를 고려해 팀을 구성하고 탐구 주제를 설정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했다. 마지막 3일 차에는 모든 학생이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발표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학교와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들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발표한 학생들이 큰 호응을 이끌었다.

▲여학생들이 프로그램 중 직접 만든 이모티콘. ⓒ중앙예닮학교

▲여학생들이 프로그램 중 직접 만든 이모티콘. ⓒ중앙예닮학교

대표적으로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해결 방안’, ‘학생의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 ‘희곡 작품의 현대적 재구성’, ‘의자와 허리건강’, ‘게임 스토리텔링에 문학 한 스푼’ 등이 참신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3 학생들은 ‘10/40 윈도우- 세계의 절반과 함께 살기’를 주제로 특색 활동을 진행했다. ‘10/40 윈도우’란 북위 10도에서 40도 사이 직사각형 창문 모양 지역에 포함되는 서아프리카에서 동북아시아까지의 모든 국가들로, 세계 영토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거주하는 곳이지만 미전도종족의 95%가 살고 있다.

특히 불교, 이슬람교, 힌두교 등 기독교를 포함해 세계 주요 종교들의 중심부가 위치한, 선교 전략상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대표적으로 아프가니스탄, 리비아, 네팔, 기니, 미얀마, 캄보디아 등 16개국이 여기에 속한다.

이 프로젝트는 팀으로 구성된 학생들이 각 국가들에 대한 탐색 활동을 진행해 주제를 선정하고 토론을 진행한 뒤, 이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중앙예닮학교 한종혁 교장은 “그간 코로나19로 학생 참여 활동을 다양하게 하지 못해 아쉬움이 컸는데, 이렇게 학생들이 한 명씩 진로와 흥미 등을 고려해 다양한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느꼈다”며 “학생들이 이 같은 학생주도 활동을 지속 시행해 잠재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치며 꿈을 향해 새롭게 도약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학생 수면의 질 향상 방안’을 주제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중앙예닮학교 고2 한태희 학생(여, 18)은 “학생들에게 직접 설문과 면접 조사를 실시하며 학생들의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원인을 알 수 있었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여러 도서와 논문 등을 통해 탐구하며 찾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중앙예닮학교는 앞으로도 학기 지필고사가 종료되면 이 같은 학생주도형 특색 활동을 다양하게 진행, 학생들의 주도적 성장과 교과 간 융합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감리회

감리회 아펜젤러·스크랜튼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4월 6일 개최

준비위원장 박동찬 목사 등 참석 우크라이나 사망자 수송용 희망의 구급차 & 아프리카 급식비 전달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김정석 목사, 이하 감리회)는 오는 4월 6일(주일) 오후 3시 30분부터 국내 최초 감리교회인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담임 천영태 목…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

동대구역광장 가득 메운 탄핵 반대 국민들

부산·인천·춘천·구미·전주·대전 등 12지역서 일제히 “헌재, 국민 뜻 거역 못 해… 탄핵 인용한다면 반역” 서울선 젊은 연사들 대거 등장, 자유민주 수호 외쳐 대한민국 전역에서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외치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가 8일 전국에서 동…

중증외상센터

<중증외상센터>로 보는, 기독 의료인들의 헌신과 지속 가능성

OTT 넷플릭스 시리즈로 호평받고 있는 는 웹툰 및 웹소설 기반 작품으로, 전장을 누비던 천재 외과 전문의가 유명무실한 중증외상팀을 ‘심폐 소생’하기 위해 부임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지훈(백강혁 역), 추영우(양재원 역), 하영(천…

부활절 연합예배 준비 기도회

“기도할 때, 탄핵 정국 끝나고 대한민국 새롭게 회복”

‘국가와 민족을 위한 부활절 준비 1차 기도회’가 2월 9일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날 예배는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가 개최했다.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사회로 정동균 목사(기…

서울교시협

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

섬김과 플랫폼 은사로 조화 도모 하나님 나라 이뤄지도록 섬길 것 오세훈 시장 “성경적 가치 절실한 순간, 든든하게 일상을 지키겠다” 서울특별시교회와시청협의회(서울교시협) 신임 대표회장에 이기용 목사(신길교회)가 선출됐다. 2월 10일 오전 서울 영등…

CGN

차인표·최종상 <바울로부터>, 제41회 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

출판문화상 총 158종 출품돼 최우수 9종, 우수 27종 선정 제41회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 대상에 최종상 선교사·차인표 배우가 쓴 가 선정됐다. 한국기독교출판문화상(이하 출판문화상)은 한국기독교출판협회(대표 박종태 장로, 이하 기출협)에서 주관하는 기독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