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로 슬픔 겪은 이들 ‘회복과 치유’ 돕는 시간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2023 상실 극복 3일 순례의 길

PLC목회리더십센터, 5년 이내
가까운 가족 떠나보낸 64명과
8월 6-9일 가평 필그림하우스

▲상실자들이 포옹하며 서로를 위로하고 있다. ⓒPLC

▲상실자들이 포옹하며 서로를 위로하고 있다. ⓒPLC

가까운 가족의 상실로 슬픔을 겪고 있는 이들을 회복과 치유로 이끄는 자리가 마련됐다.

PLC목회리더십센터(대표 이동원 지구촌교회 원로목사)는 5년 이내 가까운 가족을 먼저 떠나보내 큰 슬픔을 겪고 있는 이들을 초청해 ‘상실 극복 3일 순례의 길’ 프로그램을 지난 8월 6-9일 3박 4일간 경기 가평 필그림하우스에서 개최했다.

처음 진행된 ‘상실 극복 3일 순례의 길’은 상실을 경험한 상실자 64명과 이들을 돕는 섬김이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아픔과 사랑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주강사인 이동원 목사도 지난 2020년 둘째 아들을 암으로 먼저 떠나보낸 바 있다.

▲웰컴 콘서트 모습. ⓒPLC
▲웰컴 콘서트 모습. ⓒPLC

‘상실 극복 3일 순례의 길’은 첫날인 주일 저녁 Monica J 하모니카, 여근하 Violinist, 이한진 Trombonist, Bass 함석헌, Soprano 김세아, Tenor 김호석 등의 성악가들이 출연한 웰컴 콘서트로 시작됐다.

둘째날부터는 조별로 모여 교제하며 고인과의 추억을 기억하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주강사 이동원 목사는 ‘천로역정 이야기’를 강의했고, 필그림하우스에서만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천로역정 순례길’을 함께 걸었다.

▲서로 대화하는 모습. ⓒPLC
▲서로 대화하는 모습. ⓒPLC

▲서로 대화하는 모습. ⓒPLC

▲서로 대화하는 모습. ⓒPLC

셋째날 저녁에는 함께한 동행자와 짝을 이뤄 세족식을 거행한 후, 이동원 목사가 인도하는 ‘아픔 치유 기도회’에 참석했다.

이동원 목사를 비롯해 이번 프로그램 간증자는 <내게 왜 이러세요?> 저자 강정훈 목사(늘빛교회), 엄정희 권사(지구촌교회), 김은숙 집사(포항 오천제일교회) 등이었다. 참석한 상실자들은 상실의 아픔을 겪은 간증자들의 간증을 통해 서로 위로하며 소망을 다짐했다.

▲나눔 모습. ⓒPLC
▲나눔 모습. ⓒPLC

▲세족식 모습. ⓒPLC

▲세족식 모습. ⓒPLC

‘상실 극복 3일 순례의 길’ 참가자들은 “이동원 목사의 천로역정 이야기와 천국 이야기 강의를 통해 어떻게 아픔을 직면하고 아픔 가운데 주님을 의지하는지 알게 됐다”며 “강정훈 목사 등의 간증을 통해 나만 이런 아픔을 겪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많은 위로를 받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60여 명에 이르는 섬김이들의 귀한 섬김과 헌신을 통해 많은 위로와 회복을 경험했다”고 고백했다.

상실자들은 또 “‘순례의 길’이 다음에 또 진행된다면, 섬김이나 조장(동행자)으로 참여해 이번에 받은 사랑과 위로를 나누고 싶다”며 “주위에 아픔을 겪고 계신 분이 있다면, ‘순례의 길’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고 했다.

▲필그림하우스 천로역정 순례길을 함께 걷는 모습. ⓒPLC

▲필그림하우스 천로역정 순례길을 함께 걷는 모습. ⓒPLC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