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열린학교’ 작은도서관 설립 세미나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12월 14일 소통·참여·공감 가치 공유
다음 세대와 지역소통 플랫폼 구축

▲장윤제 목사가 강의하고 있다.

▲장윤제 목사가 강의하고 있다.

(사)한국복지목회협의회(대표 장윤제 목사)는 오는 12월 14일과 18일 경기 광주시 청림교회에서 제71·72차 북카페 작은도서관 설립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교회에 작은도서관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특별히 무료 진행된다.

한국복지목회협의회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람들이 교회를 외면하고 기존 교인들마저 떠나는 요즘, 무엇보다 지역 주민들과 만나 지역의 필요를 주제로 소통하고 어울리며 필요 중심의 상담자 역할을 하는 교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도서관은 지역 주민들과의 문화 소통의 장이 되고, 다음 세대를 확보할 중요한 전도의 거점이 이뤄질 수 있는 곳으로 확신했다.

장윤제 목사는 “미래 목회는 차별화된 브랜드 목회를 선점해야 하는데, 그 중 한 분야가 바로 지역사회 열린목회(COS-Community Open School)”라며 “한국교회는 얼마나 적극적으로 지역과 소통하고, 지역을 조건 없이 섬기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느냐에 따라 부흥의 성패가 결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장 목사는 지역사회 열린목회 성공 모델인 COS작은도서관을 전국 교회에 소개하고 보급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세우고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사단법인 한국복지목회협의회를 통해 교회 내 학교 설립과 운영 정관 목적사업을 실시해 COS작은도서관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6,500여 작은도서관이 등록돼 방과후 돌봄과 지역사회 열린학교를 지향하며 설치·운영되고 있다.

작은도서관은 교육부가 아닌 문화체육관광부가 관리·감독한다. 그만큼 작은교회들의 접근성이 좋고 진입장벽이 낮다는 뜻이다.

장윤제 목사는 “작은도서관을 평생교육과 방과후 돌봄 거점의 대안교육으로 기독교 가치관을 가진 방과 후 돌봄 교육으로 운영, 다음 세대를 위한 지역 내 돌봄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교회가 설치할 다음 세대 주중교육 플랫폼은 반드시 합법적이고 안전하며,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시스템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목사는 “작은도서관은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필요중심의 관계전도 플랫폼’이 돼야 한다”며 “작은도서관을 통한 지역사회 열린학교설립은 한국교회 70-80%를 차지하는 작은교회들에게 재정적 기여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교회로 인정받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10평의 기적’이라 불린다.

장 목사는 “평생교육 시설로서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작은도서관’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을 이루고 다음 세대를 책임지는 교회로 변화될 뿐 아니라, 교회가 지역 속에서 공익성을 보장받고 확장성과 재정 자립도까지 이룰 수 있는 모델”이라고 말한다.

문의: 1670-7312, 010-3297-8240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