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첫 독해’ 지문으로 성경 이야기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전 5권 <성경 인물 독해 100>

성경 인물 이야기로 문해력 향상
비기독교인들 성경 접할 수 있어
학부모들 성경 접근에 좋은 도구

성경 인물 독해 100(전 5권)
박혜민 글 | 이진우 그림 | 세번째행성 | 각 권 80쪽 | 각 권 9,500원

독해 문제집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는 세번째행성 출판사에서, 최근 전 5권의 <성경 인물 독해 100>을 출간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성경 인물 독해 100>는 ‘인물 독해 100’, ‘인물 독해 플러스 100’에 이은 인물 시리즈로 출간됐다. 쉽게 말해 독해 문제집 지문이 성경 속 100인의 인물들 이야기로 구성됐다는 의미.

기독 학부모들은 성경 이야기를 ‘우리 아이 첫 독해’ 지문으로 고를 수 있어, 성경 이야기로 국어 공부를 하게 되는 셈이다. 갖가지 세상 지식에 앞서, 자녀들에게 성경 지식부터 갖추게 할 수 있다.

책을 통해 예수님을 제외한 성경 인물 100인을 접할 수 있어, 웬만한 성경 인물들은 한 번씩 개략적으로 살필 수 있다.

출판사 측은 <성경 인물 독해 100>의 특징으로 △비기독교인들에게도 흥미롭고 유익한 내용으로 성경 인물 내용들을 가르칠 수 있고 △교회는 다니지만 성경을 아직 가까이하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구약·신약 속 인물들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으며 △성경 교육에 거리감을 느끼는 학부모들에게 ‘문해력 학습서’라는 좋은 도구로 다가갈 수 있다 등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책의 부제는 ‘초등학생이 하브루타로 배우는(Bible & Havruta)’이다. 이에 대해 “유대인들의 전통적 토론식 학습법인 하브루타를 통해, 학부모와 자녀, 지도자와 학습자가 토론을 통해 서로 교감하고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성경 인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 지문 이후 ‘하브루타 토론하기’를 통해 학부모 또는 학습 지도자와 건전한 대화와 토론을 나눌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답지에서는 ‘하브루타 가이드’를 제공해 더 깊이 있는 토론으로 사고력을 높이도록 했다.

아브라함의 경우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기를 바라셨을까요, 바치지 않기를 바라셨을까요?’, 모세의 경우 ‘괴롭힘이나 폭력을 막기 위해서라면 괴롭히는 사람을 해쳐도 될까요, 어떤 경우라도 사람을 해치면 안 될까요?’, 바울의 경우 ‘예수님을 싫어하는 사람도 예수님을 만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등 딱 떨어지는 정답 대신 상황과 입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질문들로 토론이 이어지도록 했다.

하브루타 토론하기와 함께, 어린이들이 지문을 충실히 읽으면 충분히 답할 수 있는 4가지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문제에 앞서 지문 옆에는 ‘인물 정보’란을 뒀다. 인물별로 일러스트를 그려넣어 흥미를 끌고, 인물의 생몰 또는 활동 연대, 직업과 이름의 의미 등을 제공한다. 친족 정보로 각 인물 간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인물 계보’도 마련했다. 지문 속에 나오는 3-5가지 어려운 낱말들을 설명해 주는 ‘낱말 풀이’도 있다. 지문 속에는 핵심 성경 구절을 묵상·암송하게 하는 ‘성경 구절’도 넣었다.

평일 하루 한 명씩 1주 5일의 학습이 끝나면 빈칸 채우기와 줄 잇기, 바른 맞춤법 고르기 등 문제를 풀며 어휘력을 키우는 ‘어휘 학습’도 마련했다. 각 주차 독해 전에는 ‘주차별 인물 연표’를 통해 예습과 기대 효과, 비슷한 시기 세계사 사건 비교 등도 가능하다. 책 맨 앞에는 ‘학습계획표’를 두어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하고, 각 성경 인물에 대한 관심도 표시 란도 뒀다.

총 5권의 책에는 구약 3권에 60명, 신약 2권에 40명의 인물들이 담겼다. 아담과 노아, 삼손과 다윗, 베드로와 바울 등 잘 알려진 인물들은 물론, 미가야나 에벳멜렉, 가말리엘과 율리오, 동방 박사 등 숨겨진 인물들도 등장한다.

저자는 작가이자 편집자, 대학 강사이자 기독교 잡지 객원기자인 박혜민 교수(숭실대)가 맡았다. 박 교수는 <어린이를 위한 칭찬의 힘>, <어린이를 위한 영어 기도문>, <이안의 비밀 지도> 등을 썼다. 하브루타 출제 및 감수는 인문학&신학 연구소 에라스무스 연구원이자 감신대와 한동대에서 철학과 신학을 가르치는 김광현 교수가 맡았다.

태양계의 세 번째 행성인 지구의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연구·개발하겠다는 의미의 출판사 ‘세번째행성’에서는 인물(위인) 시리즈, 학습 시리즈, 교양 시리즈 등 크게 세 가지 라인업의 독해 문제집을 발간하고 있다.

기존 한국사·비문학 중심의 단편적 지문 종류를 교양과 인문, 지식 등으로 확장시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출판사는 점차 심각해지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문해력 수준 향상을 위해 독해 문제집을 출간하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

“‘현장에만 110만’ 10.27 연합예배, 성혁명 맞서는 파도 시작”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성료 감사 및 보고회’가 2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지난 10월 27일(주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린 예배는 서울시청 앞 광장을 중심으로 광화문-서울시의회-대한문-숭례문-서울역뿐만 아니라 여의대로…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윤석열 대통령 참석’ 제56회 국가조찬기도회… “공의, 회복, 부흥을”

“오늘날 대한민국과 교회, 세계 이끌 소명 앞에 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며 온전하신 뜻 분별해야” 윤상현 의원 “하나님 공의, 사회에 강물처럼 흐르길” 송기헌 의원 “공직자들, 겸손·헌신적 자세로 섬기길” 제56회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가 ‘…

이재강

“이재강 의원 모자보건법 개정안, 엉터리 통계로 LGBT 출산 지원”

저출산 핑계, 사생아 출산 장려? 아이들에겐 건강한 가정 필요해 저출산 원인은 양육 부담, 비혼 출산 지원은 앞뒤 안 맞는 주장 진평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강 의원 등이 제출한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21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

다니엘기도회

다니엘기도회 피날레: 하나님 자랑하는 간증의 주인공 10인

①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 이미재 집사 (오륜교회) ②모든 것이 꿈만 같습니다! - 박광천 목사 (올바른교회) ③어린이다니엘기도회를 기대하라! - 강보윤 사모 (함께하는교회) ④천국열쇠 - 강지은 어린이 (산길교회) ⑤용서가 회복의 시작입니다 - 최현주 집…

예배찬양

“예배찬양 인도자와 담임목사의 바람직한 관계는?”

“담임목사로서 어떤 예배찬양 사역자를 찾고 싶으신가요?” “평신도의 예배찬양 인도에 한계를 느낀 적은 없으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을 음악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가르치고 계신가요?” 예배찬양 사역자들이 묻고, 담임목사들이 답했다…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

“학생 담뱃갑서 콘돔 나와도,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훈계 못 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세미나가 ‘생명윤리와 학생인권조례’를 주제로 21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됐다. 이상원 상임대표는 환영사에서 “학생인권조례는 그 내용이 반생명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고,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실상 법률…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