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밀리, 고품격 저비용 장례 세미나 개최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4월 1일 오전 10시부터

▲국화꽃 대신 메모리얼 테이블을 설치한 하이패밀리 엔딩플래너의 빈소 모습.

▲국화꽃 대신 메모리얼 테이블을 설치한 하이패밀리 엔딩플래너의 빈소 모습.

하이패밀리는 가장 아름다워야 할 교회 장례를 성경 중심 장례로 여는 1일 세미나 ‘인생은 원더풀 떠남은 뷰티풀’을 오는 4월 1일 경기 양평 하이패밀리에서 개최한다.

세미나에서는 고인과 유족들의 맞춤형 장례, 염습 없는 사후 메이크업, 국화꽃 되신 메모리얼 테이블 등 장례 문화를 품격 있게 바꿀 방안을 제시한다.

하이패밀리는 과거 결혼 주례 세미나로 결혼식 문화를 바꾸기도 했다. 이번에는 장례 세미나를 통해 상업화된 병원 장례가 아닌 교회 장례가 가능한 구체적 방안들을 제시, 성경의 장례에 가까이 다가서고 지역 선교가 가능한 방법들을 나눈다.

하이패밀리는 “천 년 동안 바뀌지 않고 요지부동인 장례문화, 바꿀 수는 없을까? 현재 장례 형태는 기독교 장례임에도 유·불교 무속 신앙의 잡탕 장례”라며 “고인 얼굴조차 볼 수 없는 비대면 장례, 목회자 아닌 장례지도사 중심의 장례, 판에 박힌 시신 처리형 장례, 장례식 한 번에 수천만 원이 드는 고비용 장례에 물들어 가고 있다”고 취지를 밝혔다.

하이패밀리의 새로운 장례 모델은 지난해 11월 EBS 특집 다큐 ‘장례희망,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고 싶나요?’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교회 장례가 가능한 ‘RESTeL(시신 보관냉장실)’을 선보이고, 창직(創職) 활동으로 ‘엔딩 플래너’ 교육과정도 소개한다. 결혼식에 웨딩플래너가 필요하듯, 장례에도 반드시 ‘엔딩플래너’가 필요하다는 것.

세미나에서는 모든 교회들이 사용 가능한 표준 장례 지침도 제공한다. 송길원 목사는 “세미나를 통해 초고령 사회를 앞둔 교회에 노년 사역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품격 있는 장례를 통해 교회가 세상을 향해 힘 있는 목소리를 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등록비는 7만 원이며, 150명 선착순 모집한다(문의: 031-772-3223).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한기총 정서영-미즈시마 대사 환담

정서영 한기총 대표회장, 미즈시마 日 대사 만나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부모 권고로 유년 시절 천주교 종립학교 다녀 이스라엘 대사 거치며 성경에 대해 많이 생각 해결할 문제 있지만 경제·안보 등 윈윈 가능 한·일 공통 과제 협력 위해 한기총 역할 부탁 정 대표회장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중요해 자유민주주의 양국, 이해하며 …

임신 중절 수술 홍보

“‘36주 낙태 브이로그’에 ‘낙태 잘하는 곳 광고’까지…”

형법의 낙태죄 조항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 불합치’ 결정 이후 낙태법 입법 공백이 4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명윤리·학부모·프로라이프 단체들이 일제히 조속한 관련 입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6월 ‘36주차 임신 중단(낙태)’ 브이로그가 국민…

다큐 인사이트

KBS <다큐 인사이트>, 동성애 일방적 미화·권장 방송

‘아빠만 2명’인 女 4세 쌍둥이 등장시켜 ‘특별한 가족’ 주장 엄마 없는데 ‘조금’만 다르다? 10.27 연합예배 이후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대법원의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인정 등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적으로 조명되고 있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유신진화론, 하나님 직접 창조 부인… 과학의 성경 지배”

유신진화론 개념 7가지와 비판 1. 초자연적 개입 제한, 간접 창조 → 하나님 무로부터의 창조 확고 2. 방향성 있는, 우연/인도된 진화 →설명 불가능 문제 해결 딜레마 3. 진화론 이어 그릇된 자연신학 →기독교의 하나님과 다른 신 돼 4. 특별계시 제한하는 창조…

열혈사제 2

<열혈사제 2>: 교회 이미지 희화화와 자정능력 상실

천주교 신부들이 주인공인 SBS 드라마 가 시작됐습니다. 김남길(김해일) 신부와 박경선(이하늬)를 비롯해 김성균(구대영), 백지원(김인경) 등 1편 출연진들 외에 성준(김홍식), 서현우(남두헌), 김형서(구자영), 김원해(고독성), 고규필(오요한), 안창환(쏭삭), 한성규(…

김기창 예수의 생애

전쟁 당한 국민들에 위로와 희망 준 김기창 화백

성경 테마 역사적 회화 완성 조선 풍속화 양식 예수 생애 제한된 색조, 엄숙함 증폭해 ‘집단적 기억의 형태’로 계승 사회봉사, 더 깊은 예술세계 예술 탁월성 의미 있게 사용 김기창(1914-2001)은 6.25 전쟁이 발발하자 아내 박래현의 처가집이 있는 군산 인근의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