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ESG 시대, 지역미디어의 미래’ 주제 미디어 포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지역 균형발전, 지역특화 콘텐츠 등 다양한 담론의 장

▲기념촬영 모습. ⓒ한동대
▲기념촬영 모습. ⓒ한동대

한동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는 대학혁신사업 일환으로 5월 21일(화) 포항 라한호텔에서 TBN경북교통방송, 포항 MBC, 포항CBS, 독립언론 <뉴스민> 등 지역 언론사 관계자들을 초청해 ‘한동 미디어 포럼’을 개최했다.

지역 언론 및 방송 관계자들과 한동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및 학부생 50여 명이 참석한 이번 미디어포럼 주제는 ‘ESG 시대, 지역 미디어의 미래’로, ESG 시대에 지역 미디어의 역할을 모색하고, 지역미디어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 개선해야 할 방향성에 대해 한동대 커뮤니케이션학부생들과 함께 고민했다.

행사에는 TBN경북교통방송 편성국장 권기영 PD, 포항MBC 보도제작국장 신영민 PD, 독립언론 <뉴스민> 대표 천용길 기자 등이 발표자로 나서 각각 ‘라디오의 위기, 지역과 공생’, ‘지역 특화 콘텐츠의 가능성과 전망’, ‘지역 미디어의 미래는 운동에 있다’ 등에 대해 발제했다.

토론자로 나선 포항CBS 김선영 PD는 “건강한 지역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해선 제도적 지원이 우선돼야 하며, 지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미디어 공생관계가 형성돼야 한다”고 밝혔고, 포항MBC 장미쁨 기자는 “지역 언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결국 지역이라는 소외된 공간에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회적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이라며 지역미디어의 존재 가치와 방향성을 제시했다.

행사를 주최한 한동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주재원 교수는 “ESG, 지역 균형발전 등 사회 담론들이 확대되면서 지역 미디어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ESG시대 지역 미디어의 역할과 미래에 대한 논의를 하기 위한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미디어 공론장에 순기능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동대 커뮤니케이션학부는 지역사회와 시대 당면 현안에 대한 통찰을 전공지식과 전문성으로 풀어내는 교육 과정에 방점을 두고 있으며, 재학생을 비롯한 졸업생들이 국내외 각종 어워드 수상 소식을 전하고 있다.

최근 한동대 학생을 포함한 대학생팀은 ‘멸종위기 한국인’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저출산 문제에 국제적 관심을 끌어내자는 기획으로 미국 ‘뉴욕 앤디 어워드(New York Andy Awards)’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호평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렘 재건 노래한 유명 성가 평양, 동방의 예루살렘 불리던 곳 김정은 등 최고 지도부가 총출동한 북한(조선민주…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은 21일 넘버즈 272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은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가 매일 아침 공…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등 40여 개 시민·기독교 단체들은 20…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트루먼처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나라를 위해 기도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역대하 7장 14-15절을 언급하면서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