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총리 영부인, 한국 청소년과 기후위기 대응 간담회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지난 3일 굿네이버스 방문해

▲간담회 후 에티오피아 영부인이 ‘글로벌 유스 네트워크’ 참여 학생 19명과 함께한 모습. ⓒ굿네이버스
▲간담회 후 에티오피아 영부인이 ‘글로벌 유스 네트워크’ 참여 학생 19명과 함께한 모습. ⓒ굿네이버스

에티오피아 총리 영부인이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를 방문해 한국 청소년들을 만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지나시 타야쵸(H. E. Zinash Tayachew Bere) 영부인은 지난 3일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글로벌 유스 네트워크(Global Youth Network)’ 참여 학생들과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한국 청소년 대표로 간담회에 참석한 서울여자중학교 학생 19명은 지난해 에티오피아 학생들과 진행한 기후위기 대응 실천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에티오피아 기후변화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 이후, 에티오피아 영부인과 굿네이버스 이일하 이사장은 에티오피아 아동 및 여성 보호를 위한 지역개발사업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나시 타야초 영부인은 “한국과 에티오피아 청소년들이 지구촌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실천 활동을 공유하며 교류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에티오피아 취약 계층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교육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일하 굿네이버스 이사장은 “청소년들은 기후위기 상황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당사자로서 적극적 의사 표현의 기회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굿네이버스는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에티오피아 청소년들뿐 아니라 전 세계 아동·청소년이 연대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의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굿네이버스는 국내외 청소년들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국제교류 프로그램 ‘글로벌 유스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15개국(네팔, 라오스, 방글라데시 등)과 아프리카 10개국(르완다, 말라위, 에티오피아 등) 청소년 약 1,600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