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모든 국가, 탈북민 보호하고 강제송환 금지해야”

워싱턴=김대원 기자  nydaily@gmail.com   |  

[21차 북한자유주간] 대변인 명의 성명 발표

北 인권 증진, 동맹국 및 파트너와 협력
주민들 지속적 고통, 강제 노동 착취당해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북한인권주간을 맞아 한국을 방문한다. ⓒ크투 DB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북한인권주간을 맞아 한국을 방문한다. ⓒ크투 DB

제21차 북한자유주간이 7일(이하 현지시각) 개막한 가운데, 미국 국무부가 8일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북한 내 공포와 억압적 환경이 강화되는 것을 규탄하고, 북한 인권을 증진하기 위해 동맹국 및 파트너와 협력하는 데 앞장설 것을 강조했다.

국무부는 매튜 밀러Matthew Miller)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탈북민들과 인권 운동가들의 끈기와 용기를 높이 평가하고, “탈북민들이 북한 인권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런 생존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통한 (북한에 대한) 책임 추궁과 탈북민들의 목소리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인권과 관련해서는 “수백만 북한 주민들이 받고 있는 지속적 고통을 인지하고 있다”며 “북한 정권은 강제 노동으로 자국민을 착취하고, 자국민을 위한 자원을 불법 대량 살상 무기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전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북한에서) 외국 미디어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이 발생하고 있고, 청소년을 포함한 공개 처형 증가로 공포와 억압의 환경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며 “미국은 모든 국가가 강제 송환 금지 의무를 준수하고 북한 망명 신청자를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국무부의 성명 발표에 앞서 수잔 솔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를 비롯한 북한자유주간 참가자들은 8일 오전 10시 국무부 관계자들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북한인권 개선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전 세계 70여 민간단체와 개인 활동가들, 탈북민들이 연대한 북한자유연합(NKFW) 주최 제21회 북한자유주간 행사는 7일 워싱턴에서 개막했다.

올해 북한자유주간 주제는 ‘평화 통일로 가는 길은 김씨 정권의 종식입니다: 우리가 길을 보여주자(The Road to Peaceful Unification is the End of the Kim Regime: Let Us Show the Way)!’이다.

이번 북한자유주간은 오는 14일 한국에서 열리는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행사로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게 탈레반주의 가까워 눈과 귀를 의심했다. 대한민국 국회의 압도적 과반…

기독교 시민단체들이 6일 인권위 앞에서 안창호 인권위원장 취임 환영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송경호 기자

“신임 안창호 인권위원장, 세계 인권의 흐름 바꿔낼 것”

국민 신뢰 잃어왔던 인권위, 정상화 길 열려 세계인권선언, 변질되고 특정 집단에 악용돼 특정 소수 나팔수 역할 한 인권위, 개혁해야 알권리 침해해온 ‘인권보도준칙’, 폐기 시급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국가인권위원장에 안창호 전 헌법재판장을 임명한 가운…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

한교총 방문한 국힘 한동훈 대표 “한국교회 나라 중심 잡아줘”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가 6일(금)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예방해 장종현 대표회장과 환담했다. 장종현 대표회장은 당대표 취임 축하의 말과 함께 “의료대란으로 국민의 목숨이 위태롭다. 대한민국의 미래발전을 위해서 의대 증원은 꼭 필…

CGI 여의도순복음교회 기도대성회

10월 23-26일 제30회 CGI… “세계교회와 교류 통해, 부흥·성장 논의”

23일 개회예배 후 이틀간 세미나 25일 파주와 여의도 오가며 기도 26일 연세대 노천극장 기도대성회 30회째를 맞이한 세계교회성장대회(CGI Conference) 및 세계 평화와 교회 부흥을 위한 기도대성회가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

좀처럼 해법 못 찾는 기침

총회 5일 앞두고 또 법정으로… 엎친 데 덮친 기침

수 개월 동안 총회장 공백기를 보내 온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가 제114차 정기총회를 불과 5일여 앞두고 또다시 충격에 빠졌다.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차성회 목사)가 총회장 후보 2명 모두에 대한 등록 무효 처분을 내린 데 이어, 그 중 한 후보가 제기한 가처…

한기총

한기총, 한교총이 보내온 통합안 “불수용”

한교총, 8월 30일까지 통합안 회신 요청 통보·명령 내용에 한기총 임원들 ‘격앙’ 기관 통합 무산 시 ‘3대 종단 협의체’? 정서영 대표회장 “보수 정체성 지켜야”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가 연합기관 통합 건에 대해 한국교…

이 기사는 논쟁중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