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조롱’ 파문 파리 올림픽 개회식, 조직위 공식 사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특정 종교 폄하 의도 전혀 없어”

“폭력 부조리 해석”에도 반발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도 삭제
C 스파이어는 후원 광고 취소

▲개회식 중 드래그퀸 복장의 참가자들이 ‘최후의 만찬’을 재현하는 듯한 모습. ⓒSBS 캡쳐

▲개회식 중 드래그퀸 복장의 참가자들이 ‘최후의 만찬’을 재현하는 듯한 모습. ⓒSBS 캡쳐

‘기독교 조롱’ 파문을 초래한 ‘2024 파리 올림픽’ 개회식 일부 장면들에 대해 파리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공식 사과했다.

파리올림픽 조직위원회 앤 데스캉스 대변인은 7월 28일(이하 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개회식 연출을 두고 불쾌감을 느낀 모두에게 사과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정 종교 단체를 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연출가인 토마스 졸리는 지역사회의 관용을 기리기 위해 이와 같은 연출을 시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직위원회 측은 앞서 “그리스 신화 속 술의 신 디오니소스를 통해, 인간 사이 발생하는 폭력의 부조리를 해석한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반발이 계속되자 대변인이 직접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이다.

IOC 올림픽 공식 유튜브 채널에 있던 파리 올림픽 개회식 동영상은 현재 찾아볼 수 없다.

현재 올림픽 채널에는 2012 런던, 2016 리우 등 하계 올림픽과 2018 평창,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은 물론, 2024 강원 청소년 동계올림픽까지 각종 올림픽 개회식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최근 진행된 파리 올림픽 개회식 영상은 하이라이트(편집본) 영상을 삭제했다. IOC와 파리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모두 영상 삭제 이유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영국 익스프레스는 “올림픽 유튜브 공식 계정에서 ‘2024 파리 올림픽 개막식 영상’이 엄청난 비판을 받은 후 삭제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미국 미시시피에 본사가 있는 美 6대 통신업체 C 스파이어는 SNS를 통해 “파리 올림픽 개막식에서 최후의 만찬을 조롱한 것에 충격을 받았다”며 “올림픽에서 회사 광고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이트 리브스 미시시피 주지사도 “미시시피의 민간 부문이 나서서 발을 내딛는 것을 보게 돼 자랑스럽다”며 “신은 조롱당하지 않을 것이다. C 스파이어는 상식적이고 적절한 선을 그었다”고 이를 지지했다.

앞서 지난 7월 27일 진행된 개회식에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을 연상시키는 장면에 드래그퀸과 트랜스젠더 모델, 반나체로 등장한 가수가 나서 ‘기독교 조롱과 성경 모욕’ 논란이 일었다. 생방송으로 해당 장면을 목격한 전 세계 가톨릭 교회와 기독교 단체들은 크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도태우 선진변호사협회

“동성 커플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판결, 법률적 문제 제기”

세미나, 10.27 예배 불쏘시개로 대법원 판결, 헌법과 법치 파괴 대법원이 판결한 것 자체 문제 위헌법률 심판이나 입법 했어야 견제 없는 법원 독립, 책임 방기 법치, 법관 지배 아닌 법의 지배 외국, 해당 판결 후 동성혼 합법 지금 긴장 속 총력 다해 막아야 지…

기침 총회 114

기침 총회, 이욥·장경동 총회장 후보 모두 ‘등록 무효’… 리더십 공백 장기화되나

총무 후보 김일엽 목사는 등록 기독교한국침례회(이하 기침)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자아 차성회 목사)가 총회장 후보 이욥 목사(대전은포교회)와 장경동 목사(대전중문교회) 등 2인의 등록을 모두 무효화했다. 이로써 오는 9월 9일부터 강원 정선 하이원리조트에…

해당 성명서에 담긴 전 헌법위원장들의 서명.

예장 통합 전 헌법위원장들, 논란의 ‘헌법 제28조 6항’ 삭제 요청

비본질적 헌법 제정 이후 교단 내 갈등과 분열 초래 “상처 야기한 지도자들, 사과 표명하길… 이제 미래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전 헌법위원장 7인이 제109회 교단 총회를 앞두고 헌법 ’28조 6항‘ 제정과 이후 10여 년의 논란에 따른 갈등과 대립 등에 …

시니어선교한국

“시니어 세대를 선교적 삶으로!”… 10월 10일 시니어 선교대회

4개 시니어 관련 단체 공동 개최 경력과 전문성, 세계 선교 위해 유기성·이동원 목사 등 주강사 국내외 성지순례 등 프로그램도 2024 시니어 선교대회가 오는 10월 10일(목) 서울 서초구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에서 ‘(늙어도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

사랑의교회

‘신의 존재’ 믿지 않는 한국인… 26개국 중 최하위권

‘신적 존재’ 혹은 ‘천국과 지옥’에 대한 한국인들의 믿음은 세계 주요 국가들과 비교해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입소스(IPSOS)가 세계 주요 26개국 대상으로 실시한 ‘세계인의 종교의식 조사’와 미국의 퓨리서치센터에서 동아시아 5…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민주 김성회 의원, 안창호 후보 향해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 파문

김성회 의원(민주당, 경기도 고양시 갑)이 9월 3일 진행된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청문회 질의 도중, 안 후보를 ‘무자격 보수 기독교 탈레반주의자’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김 의원 역시 종교가 기독교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