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비타트, 전세사기 피해자 위한 수리 지원 캠페인 ‘도둑맞은 삶’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집주인 관리 소홀로 방치된 집
침수와 곰팡이, 단열 문제 발생
NGO 최초 주택 하자보수 지원

▲(위쪽부터) 집주인의 관리 소홀로 방치된 전세사기 피해자의 집들, 캠페인 ‘도둑맞은 삶’ 배너. ⓒ해비타트

▲(위쪽부터) 집주인의 관리 소홀로 방치된 전세사기 피해자의 집들, 캠페인 ‘도둑맞은 삶’ 배너. ⓒ해비타트

국제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가 NGO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를 위한 하자보수 지원 캠페인을 진행한다.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발생한 전세사기 피해자는 1만 6천여 명에 달한다. 특히 이들 중 약 63%가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2030대 사회 초년생으로, 피해 규모는 2조 5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회적 재난과도 같은 현실에 극단적 선택을 한 피해자도 8명이나 된다고 한다. 임대인 잠적 후 방치된 건물에 살면서 고통을 호소하는 피해자들도 늘고 있다.

이에 한국해비타트는 전세사기 피해를 당한 청년들의 ‘도둑맞은 삶’을 되찾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피해자들을 지키는 울타리가 되어주겠다는 의미로 일시후원금 1,111원을 모금하고, 이를 통해 주택을 수리할 예정이다.

한국해비타트가 지난 5월 서울 강서구와 체결한 ‘전세사기피해 임차인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강서구는 대상자를 모집하고 한국해비타트는 집 수리 사업을 담당한다.

지원 대상은 전세사기 특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로부터 피해자로 인정받은 사람 중 피해 주택에 계속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피해 주택을 매입할 의지가 있는 선순위 임차인 7세대를 선정, 12월 내 하자 보수를 완료할 계획이다. 지원 범위는 균열 및 방수, 전기, 기타 설비 등 주택의 안전을 개선하는 공사에 해당한다.

캠페인에 참여한 이철빈 전세사기·깡통전세 피해자 전국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전세사기는 개인의 부주의가 아니라 사회적·구조적 문제가 얽혀 발생하는 현상”이라며 “많은 피해자들이 잠적한 집주인으로 인해 사람이 살 수 없는 집에서 고통받고 있다. 전세사기 피해자들이 죽음을 택하지 않고 계속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바란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한국해비타트는 “전세사기라는 큰 비극을 겪은 피해자들이 집주인 관리 소홀로 현재의 삶조차 위협을 받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우리 사회가 함께한다면 피해자들이 캠페인을 통해 도둑맞은 삶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사기 피해 지원 캠페인 ‘도둑맞은 삶’은 한국해비타트 홈페이지를 통해 후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북한 2025 신년경축대공연 김정은

평양 한복판 김정은 앞 ‘예루살렘 그 거룩한 성’ 성가 멜로디, 우연인가?

‘우리의 국기’ 연주 중 간주 부분 세계적 성가곡 ‘거룩한 성’ 유사 조옮김해 보면 박자와 음정 일치 표절보단 개사 후 ‘복붙’한 정도 예루살렘 재건 노래한 유명 성가 평양, 동방의 예루살렘 불리던 곳 김정은 등 최고 지도부가 총출동한 북한(조선민주…

복음통일 컨퍼런스 33차

25년 후 기독교 인구 265만 명 감소 예상… 경상도가 감소율 최고

25년 후에는 국내 기독교인의 인구가 지금보다 265만 명 줄어든 560만 명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특히 지방 소멸 위험 증가 속에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은 21일 넘버즈 272호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낼 성경에 사인하는 김진홍 목사.

윤석열 대통령, 옥중에서 성경 읽는다

김 목사 “나도 옥중에서 성경 읽다 영적 체험 尹도 하나님 만나 새로워진 뒤 직 복귀하길” 시편 “여호와께서 붙드심이라” 글귀도 적어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은 김진홍 목사(두레수도원 원장)가 매일 아침 공…

윤 대통령을 둘러싼 사법부의 행태 규탄 기자회견

“윤 대통령 인권 침해 반대… 인권위, 불구속 수사 권고해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원회가 대통령의 방어권을 보장하고 불구속 수사를 권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세이브코리아(SAVE KOREA) 등 40여 개 시민·기독교 단체들은 20…

Carl R. Trueman 칼 트루먼

세상 바꾸려는 비판 이론, 세상 바꾸는 참 복음으로 바꾸자

서던 침례 신학교 총장인 앨버트 몰러는 이렇게 평가했다: “칼 트루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우리가 그를 발명해야 했을 것이다.” 재치 있고 탁월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트루먼처럼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찬수 목사

이찬수 목사 “‘유사 내전’이라 할 정도로 대립 심화”

분당우리교회(담임 이찬수 목사)에서 ‘나라를 위한 기도’와 ‘나라를 위한 기도제목’을 홈페이지에 소개했다. 이찬수 목사는 지난 15일 ‘지금은 나라를 위해 기도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역대하 7장 14-15절을 언급하면서 “지금은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