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언론회 “노벨상 수상작, 무조건 읽혀야 하나?”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한강 작가 관련 논평

역사 배경 작품, 실제 인식할 개연성
학교나 공공 도서관 비치해선 안 돼
아이들 위한 것? 어른들 잘못된 욕심

▲노벨문학상 한강 작가가 5.18과 4.3을 다룬 소설 <소년이 온다>, <작별하지 않는다>.

▲노벨문학상 한강 작가가 5.18과 4.3을 다룬 소설 <소년이 온다>, <작별하지 않는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가 10월 30일 ‘노벨문학상 작품이면 청소년들에게 다 필요한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이들은 “(한강 작가의) 소설적 서술들이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에, 그것을 한국적 역사 상황으로 인식할 수 있는 개연성이 매우 높다. 소설이 역사 교과서보다 더 확증을 발휘할 위험이 있다”며 “그렇다면 아이들이 보고 그대로 믿을 수 있는 작품을 학교 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에 비치하는 것은 안 된다고 본다. 소설과 역사를 다른 것으로 구분할 정도로 학생들이 분별력을 갖추기에는 이르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작가가 표현한 약자들의 트라우마는 결국 강자들이 입힌 폭력이고, 용서받지 못할 행동인 것으로 각인된다. 그러나 역사의 소용돌이와 국가를 지키려는 군인과 경찰을 ‘악마’로 만들어 간다면, 국가에 대한 부정과 반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볍게 보면 안 된다”며 “2024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한국 여류 작가가 이런 소설을 마음놓고 쓸 수 있었던 것도 이런 국가 제도와, 이런 제도를 과감히 받아들인 지도자들의 결단에 의한 뒷받침 때문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언론회는 “물론 문학과 경제는 다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인으로 느끼는 자긍심은 사뭇 다르다”며 “우리나라 사람이 받은 상에서는 논란이 생기고, 외국인들이 한국의 상황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로 받은 상에서는 오히려 자긍심이 생긴다”고 했다.

또 “노벨상 수상작이라 해서 무조건 어린 학생들에게 읽혀야 된다는 생각은 미처 양생(養生)되지 않은 콘크리트에 또 다른 복층을 연거푸 쏟아부으려는 무리함으로 보인다”며 “이는 아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어른들의 잘못된 욕심이기에 자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논평 전문.

▲한강의 &lt;채식주의자&gt; 원 표지와 개정판 표지.

▲한강의 <채식주의자> 원 표지와 개정판 표지.

노벨문학상 작품이면 청소년들에게 다 필요한가?

양생되지 않았는데 그 위에 타설하면 무너진다

지난 10월 초에 한국의 여류 작가가 2024년 노벨문학상을 받으면서 한국 사회가 시끌하다. 한국인으로 처음이고, 동양 여성 처음으로 그의 수상 소식이 알려지면서, 불과 수일 만에 100만 부가 넘는 책이 팔리는 등 노벨문학상이 갖는 파급력은 대단하다.

그러나 이런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분명해졌다. 어떤 이들은 ‘문학의 고급화를 상징하는 봉우리 같은 것’이라고 극찬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청소년의 영혼을 비릿한 정O 냄새로 타락시키는 패륜의 문학’이라고 부정한다.

거기에다 교육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진보 계열의 모 교육감은 ‘치열한 역사의식과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으로 그 작품을 평가한다. 그러다 보니 일부에서는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그 여류 작가의 책을 초·중·고교 도서관과 공공도서관에 비치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했다고 한다.

또 다른 차원에서는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품의 번역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래서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의역과 오역의 합리적인 절충점을 찾는 것이 한국 여류 작가의 노벨상이 남긴 또 다른 과제’라는 말도 나온다.

이 작가의 작품들이 남긴 과제는 두 가지인 것 같다. 하나는 전국 학부모 단체가 주장하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도서이기에 학교 도서관에 비치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 나오고 있다. 또 하나는 역사적인 소재를 가지고 소설을 구성했는데, 그것이 실제적 진실과 다르며 소문으로 떠돌던 내용들까지 표현하여 역사적 왜곡까지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이다.

어찌 되었든 이런 염려는 충분히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세계인들이 언제 한국의 근·현대사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을까? 그런데 소설적 서술들이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에, 그것을 한국적 역사 상황으로 인식할 수 있는 개연성이 매우 높다. 소설이 역사 교과서보다 더 확증을 발휘할 위험이 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보고 그대로 믿을 수 있는 작품을 학교의 도서관이나 공공도서관에 비치하는 것은 안 된다고 본다. 소설과 역사를 다른 것으로 구분할 정도로 학생들이 분별력을 갖추기에는 이르다고 본다.

작가가 표현한 약자들의 트라우마는 결국 강자들이 입힌 폭력이며, 용서받지 못할 행동인 것으로 각인된다. 그러나 역사의 소용돌이와 국가를 지키려는 군인과 경찰을 ‘악마’로 만들어 간다면, 국가에 대한 부정과 반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볍게 보면 안 된다.

▲교회언론회 대표 임다윗 목사. ⓒ크투 DB

▲교회언론회 대표 임다윗 목사. ⓒ크투 DB

그런데 올해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의 대런 애스모글루 교수와 사이먼 존슨 교수, 그리고 시카고대학의 제임스 로빈슨 교수는 세계 최빈국에서 50년 만에 선진국으로 도약한 한국의 경제 상황을 연구하여 노벨경제학상을 받았다.

그들은 한반도의 두 체제, 우리 대한민국과 북한 체제의 경제적 상황을 설파하였다. 그들은 2020년 기준으로, 한국과 북한의 국내총생산(GDP)을 조사했는데 한국은 1,933조 2,000억원이고, 북한은 34조 7,000억원으로 북한은 남한의 1.8%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지리적 위치, 천연자원, 문화적 특성에 의한 것이 아니라, 순전히 남과 북이 정치, 경제 제도를 다르게 선택한 결과인 것이다. 북한이 선택한 공산주의 체제는 소수 엘리트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착취적 제도’였으나, 한국은 전 국민이 참여하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였다. 이것이 한국을 세계적 경제 강국으로 만든 원동력이 된 것이다.

2024년에 노벨문학상을 받은 한국의 여류 작가의 작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말들이 많다. 그런데 세계적인 경제학자들이 오늘날 한국이 세계 속에서 성공하고 강대국이 된 것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에 의한 것이라고 명백하게 밝히고 있다. 이 여류 작가가 이런 소설을 마음 놓고 쓸 수 있었던 것도 이런 국가 제도와 이런 제도를 과감히 받아들인 지도자들의 결단에 의한 뒷받침 때문에 가능했다.

물론 문학과 경제는 다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인으로 느끼는 자긍심은 사뭇 다르다. 우리나라 사람이 받은 상에서는 논란이 생기고, 외국인들이 한국의 상황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로 받은 상에서는 오히려 자긍심이 생긴다.

그래서 노벨상 수상작이라고 하여 무조건 어린 학생들에게 읽혀야 된다는 생각은 미처 양생(養生) 되지 않은 콘크리트에 또 다른 복층을 연거푸 쏟아부으려는 무리함으로 보인다. 이것은 아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어른들의 잘못된 욕심이기에 자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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