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MS 피해자 메이플, 정명석 징역 확정에 “정의 진짜 있어”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국민 여러분 관심과 응원 감사”

복잡하고 기나긴 싸움 이제 끝나
더 이상 피해자 나오지 않을 것
남은 수사와 재판, 신속 진행을

▲메이플 씨 기자회견 보도 화면. ⓒSBS

▲메이플 씨 기자회견 보도 화면. ⓒSBS

JMS 정명석(80)이 9일 대법원에서 징역 17년형이 확정되자, 피해자 메이플 씨가 “정의가 진짜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

메이플 씨는 정명석의 징역이 확정된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복잡하고 기나긴 싸움이 오늘에서야 끝났다.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더 이상 피해자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 좋다”고 밝혔다.

홍콩 국적의 JMS 출신으로 피해를 당한 후 탈퇴한 메이플 씨(30)는 사이비 이단들의 실체를 폭로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나는 신이다>에 얼굴을 드러내고 피해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JMS의 실체를 다시 알리고 정명석의 재구속과 최종 징역형이 나오기까지 큰 역할을 했다.

▲&lt;나는 신이다&gt;에 출연한 JMS의 성폭행 범죄 피해자 메이플 씨.

▲<나는 신이다>에 출연한 JMS의 성폭행 범죄 피해자 메이플 씨.

이날 기자회견에는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와 엑소더스 김도형 교수(단국대)도 함께했다.

메이플 씨는 “현재 남아있는 JMS 관련 수사나 재판들이 지연되고 있는데, 피해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신속히 진행될 수 있길 바란다”며 “관련 사건들이 마무리될 때까지, 또 정명석이 마지막 처벌을 받을 때까지 최대한 노력하겠다”고도 전했다.

그녀는 “홍콩에서 그동안 정신적으로도 힘들었고, 뉴스가 퍼지면서 직장을 못 찾아 진로 때문에 앞날이 막막했다”며 “이제 모든 게 끝났으니 새롭게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피해자들에게도 ‘저도 끝냈으니까, 끝낼 수 있다. 힘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과거 메이플 씨가 기자회견에 참석해 증언하던 모습. ⓒ크투 DB

▲과거 메이플 씨가 기자회견에 참석해 증언하던 모습. ⓒ크투 DB

김도형 교수는 1심에서 징역 23년을 받은 정명석이 2심에서 17년으로 감형된 것에 대해 “성폭행범이 성폭행을 했는데, 증거가 30개에서 29개로 줄었다고 형량을 줄이는 게 말이 되느냐”며 “범죄 행위로 판결해야지 증거 개수로 형량이 달라질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김 교수는 “현재 대전지법에서 피해자 10명에 대한 재판도 진행 중”이라며 “남은 피해자 9명 중 7-8명 정도에 대해서는 경찰서에서 기소 의견으로 조만간 송치될 것 같다”며 “피해자들에 대한 JMS 신도들의 2차 가해가 극심하다. 고소를 취하하라는 강요나 협박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PD는 “왜 외국인 여성이 이 일을 맡아 싸워야만 했을까”라며 “우리 사회가 그동안 성적 피해 여성에 대해 얼마나 낙인을 찍었으면 그랬을까. 모두 얼마나 힘들게 싸워왔는지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