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적법 절차 재수사 촉구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크투 DB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크투 DB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가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불법이다: 불법을 멈추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재수사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기총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는 내란 행위에 대해 법적 수사 권한이 없고, 대통령은 헌법 84조에 의해 내란 또는 외환의 죄 외에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기 때문에, 공수처가 현재 집행하는 모든 행위는 법적 근거가 아닌, 철저히 정치적 논리에 기반을 둔 것”이라며 “체포영장 발부 및 집행은 법에 근거하지 않은 것이기에 불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대한민국이 불법 천지가 되어가는 것에 한탄스러울 뿐이다. 대통령을 기소하려면, 그 절차와 방법이 모두 적법해야 한다. 결코 정치적 논리와 선동으로 인해 좌지우지되면 안 되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서울서부지방법원은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오늘 영장이 집행돼 국내외에 대한민국이 불법 천지임을 까발리는 해괴한 행위를 공수처가 강행한 것”이라고 개탄했다.

한기총은 “애초에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추진 과정 중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분리, 공수처 설치 등으로 수사당국을 혼란하게 만들었고, 오늘의 불법을 통해 그 모든 혼란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기존 법 체계였다면, 이런 혼란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검찰 주도 일원화 수사가 진행돼 적법 절차를 밟았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그런데 검찰의 칼이 자신들을 향하지 않게 하려고 검찰 체계를 난도질한 결과, 수사권도 없는 공수처가 대통령을 체포하는 불법을 목도하게 된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불법을 멈추라. 불법에 기반한 결과는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또 다른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을 양산할 뿐이다. 수사권 있는 곳에서 적법한 절차와 과정을 통해 수사하고, 기소해서 재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기총은 “정치적 논리로 수사한다면 법이 왜 필요하며, 불법으로 수사한 것으로 기소하고 재판한다면 사법당국은 대한민국이 법치주의 국가가 아님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사법질서를 난도질해 이 사태를 만든 것에 책임을 지고, 법 개정을 통해 수사권과 기소권을 정비하고 사법질서를 바르게 세우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오픈도어선교회, 2025 기독교 박해국 목록 발표

오픈도어선교회가 15일 서초동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2025년 기독교 박해국 목록’(World Watch List)을 발표했다. 이날 오픈도어 김경일 사무총장은 “기독교 박해국 목록이 기독교인들에게 영적인 도전을 주고, 오늘날 더욱 적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선교 환…

한기총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한기총 “공수처, 무리한 대통령 체포 영장 집행… 불법 멈추라”

대통령 기소, 절차·방법 모두 적법해야 불법 기반 결과, 결코 신뢰할 수 없고 불합리하고 불법적 행위만 양산할 뿐 적법 절차와 과정 통해 수사·기소·재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에서 15일 ‘수사권 없는 공수처의 무리한 대…

세이브코리아, 수기총

“카톡 계엄령 즉각 해제하고, 현직 대통령 국격 맞게 대우해야”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김선규 목사, 사무총장 박종호 목사, 수기총) 등 1200개 단체들이 15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즉각 카카오톡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들은 민주당의 최근 온라인 플랫폼 ‘민주파출소’를 설치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권영세 국힘 비대위원장, 한교총 김종혁 대표회장 예방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월)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방문해 대표회장 김종혁 목사와 환담했다. 김종혁 대표회장은 “나라와 민족을 섬기는 귀한 사명에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하길 바란다”며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새벽…

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 첫날

“북, 코로나 후에도 계속 교회 성장… 말씀은 매이지 않는다”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주제로 첫 3일 동족구원 위해 금식기도 전국과 해외에서도 유튜브 참석 제33차 복음통일 컨퍼런스(북한구원 금식성회)가 파주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에서 1월 13일 오후 5일간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성회 주제는 ‘분단 80년, …

김동식 피랍 순교

“순교 못할망정, 순교자 잊는 죄 범하지 말자”

美 국적 한인 선교사 돌아왔는데 대한민국 선교사들만 못 돌아와 기도하는 한국교회, 잊어선 안 돼 故 김동식 목사 피랍 25주기·순교 24주기 추모 및 납북자 송환 국민촉구식이 지난 1월 13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