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미네르바 교과 연구팀, KSCI 학술대회 수상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PSI 지표 향상 연구로 우수논문상

학습관리시스템 혁신설계 제안
한동대 학부생 첫 학술대회 수상

▲(왼쪽부터) 전정재 학생, 이한진 교수, 학회장 이원주, 허예은 조교, 홍예은 학생. ⓒ한동대

▲(왼쪽부터) 전정재 학생, 이한진 교수, 학회장 이원주, 허예은 조교, 홍예은 학생. ⓒ한동대

한동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김세영, 이한진 교수가 이끄는 학부 연구팀이 지난 1월 10일 2025년도 동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KSCI) 동계학술대회에서 2개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아시아 최초 미네르바 프로젝트 공동 교과과정의 혁신적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학술적으로 실증했다는 기여를 크게 인정받았다.

2012년에 설립돼 전 세계에 혁신적 교육 모델을 확산 중인 미네르바 대학은 완전한 능동적 학습(Fully Active Learning)을 표방하며 100% 온라인 영어수업으로 진행되는 독보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문예령·윤주원 학생은 창의적 & 결정적 사고 교과과정 내 디지털 플랫폼 기반 문제해결역량의 사전-사후검사에서 PSI지표 향상을 검증한 주제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성별·전공 구분없이 12개 학습성과(LO, Learning Outcome)를 기반으로 한 16주 간 PBL 프로젝트 문제 해결에 있어 자신감과 개인의 통제력 등이 모두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했다.

아울러 홍예은·김수빈·옥준용 학생은 캡스톤 발표과제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수요자 중심의 혁신설계를 제안하여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다.

본 논문을 주도한 홍예은 연구자(한동대 GE전공, 20학번)는 “생애 처음 참가한 학술대회에서 참여의 의의를 넘어 수상까지 하게 돼 기쁘다”며 “학생들의 토론 참여 활성화 및 학습 몰입 지원 프레임워크를 연구하는 데 다양한 지식과 연구방향을 알려주신 지도교수님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사용자 혁신경험을 연구하는 CX Lab 연구팀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은 2편의 논문 외에도 그동안 인공지능, AI융합교육, AI와 문화예술, 창의성, HTHT, LXP, ngram, HCI, 컴퓨터비전 기반 가상융합공간 구축 등을 주제로 한 논문을 12편을 제출했다.

이에 본 연구팀을 이끄는 한동대 이한진 교수는 지속적 연구 추진과 산학연의 연계를 통한 학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상도 수상했다. 그는 앞으로 창의융합형 혁신교육을 이어나가는데 계속해서 앞장서겠다는 포부도 함께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