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한길 강사, ‘탄핵 반대’ 결단 이유 중 하나는 본지 김진홍 목사 인터뷰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에 출연해 인터뷰하고 있는 전한길 강사. ⓒ송경호 기자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에 출연해 인터뷰하고 있는 전한길 강사. ⓒ송경호 기자

전한길 한국사 일타강사가 자신이 탄핵 반대 목소리를 공개적으로 내기로 결단한 이유 중 하나로 본지 유튜브의 ‘김진홍 목사 인터뷰’를 꼽았다.

전한길 강사는 11일 오전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 라이브에 출연해 “지금 여러 목사님들이 (목소리를 내는 일에) 신중하신데, 이해가 된다. 성도들 정치 성향이 다양하지 않나”며 “저도 26년간 역사 강의를 했지만, 언제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게 가르치고자 했다. 그런데 비상계엄 이후 국민들에 의해 계몽령임이 알려졌고, 대통령 탄핵을 막아내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우리 기독교인들이 가장 먼저 일어났다”고 말했다.

전 강사는 “전광훈 목사님은 그전부터 해오셨고, 새롭게 목소리를 내신 분이 김진홍·손현보 목사님이셨다. 김진홍 목사님이 여기(본지 유튜브에) 출연해 인터뷰하시는 말씀을 들었지만, 당시에는 아직까지 목소리를 못 내고 있었다”며 “그런데 그분들이 먼저 이렇게 앞서 주셨다. 제가 지켜보다가 크리스천투데이에 김진홍 목사님이 나오신 부분도 봤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김 목사님 말씀이) 맞네! 맞네!’ 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김진홍 목사님이 처음 목소리를 내셨을 때,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반발하셨다. 그런데 지금은 더 많은 교회 목사님들이 동참해 주신다”며 “저는 김진홍 목사님과 인연이 오래 됐다. 재작년 <네 인생 우습지 않다>는 책을 냈는데, 그 안에 김진홍 목사님께 감사하는 글이 있다. 지난 26년간 강의와 제 세계관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신 분이 바로 김진홍 목사님이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전한길 강사는 “2000년쯤 한 제자가 김진홍 목사님 말씀이 제 비전이나 열정 등과 비슷하다며 추천해 줬다. 그래서 카세트테이프로 김진홍 목사님의 주일 설교 말씀을 받아봤는데, ‘클래스가 다른 분’임을 느꼈다”며 “주일에는 교회에 갔지만, 평일에는 차 안에서 늘 (김 목사님 말씀을) 들었다. 그때부터 한 25년간 말씀을 듣고 있어서, 김진홍 목사님의 지난 25년의 삶과 그 이전의 삶, 교회에서 하신 말씀들을 제일 많이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설명했다.

전 강사는 “이후로는 CD 플레이어로 듣다가, 요즘은 유튜브로 듣고 있다. 김진홍 목사님께서 쌓아 오신 철학과 신학에 대한 비전이 굉장히 커서, 저도 영감을 많이 받는다”며 “제 것의 상당 부분이 김진홍 목사님에게서 왔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하화교회의 산불로 인한 화재 전후 모습

120년 된 교회도 불탔다… 산불 피해 확산

예장 통합 소속 하화교회(담임 김진웅 목사)가 최근 발생한 산불로 전소됐다. 1904년 설립돼 약 120년의 역사를 가진 이 교회는 건물 전체가 불에 타 큰 피해를 입었다.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하화1리에 위치한 이 교회는 이 지역 산불 발생 나흘째인 3월 25일 강풍…

하화교회

예배당·사택 잃은 교회들… 산불 피해에 긴급 기도 요청

경북 지역을 휩쓸고 있는 대형 산불과 관련해,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잇따라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전 교회와 성도에게 긴급 구호와 중보기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지역의 일부 교회들은 예배당과 사택이 전소되는 등 실질적인 …

세이브코리아

“현 상황 분노 않으면, 거짓에 속는 국민 될 수밖에”

세이브코리아, 성금 2억 기탁 손현보·전한길 등은 울산으로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 개최 매주 토요일 대한민국 정상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는 세이브코리아 국가비상기도회(이하 세이브코리아)가 3월 29일에는 특히 영남권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한 산불의 …

이 기사는 논쟁중

WEA 서울총회 개최반대연합회

“WEA 지도자들, 시간 흐를수록 다원주의로”

2025 WEA 서울총회개최반대연합회 기자회견이 3월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예장 합동 총회회관 로비에서 개최됐다. 연합회장 맹연환 목사는 “총회 안에서도 WEA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