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재난재해 성금 최고액 기록
사랑의열매 재난재해 단일 최대 기록,
역대 총 누적 기부액 1,200억 넘어
2019년 미혼한부모 지원 100억 시작…
사랑의열매 누적 기부 300억 원

애터미 주식회사(회장 박한길)가 역대 최대의 피해를 내고 있는 전국 대형 산불 진화에 노력하는 소방공무원과 피해 이재민들을 위해 자사 제품을 3월 28일 긴급 지원했다.
지원된 물품은 애터미 해양심층수 500ml 10만 병, 물티슈 4만 개, 우리밀 감자라면 컵 9만 개, 검은콩 고칼슘 두유 12만 개 등 3억 5천만 원 상당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피해 현장에 전달했다.
애터미 물품 지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 산불피해 복구 지원금 100억 원에 이은 것으로, 피해 현장에 즉각적인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번 지원 물품은 피해 지역 주민과 화재진압·복구 작업에 투입된 소방관, 구호 요원, 자원봉사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애터미는 피해 상황에 따라 추가 지원 여부도 검토 중이다.
박한길 회장은 “역대 최대 산불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이재민과 진화에 애쓰는 분들과 자원봉사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피해 지역 주민들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300만 회원들과 함께 마음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불 피해 지원에 100억 기부
앞서 애터미는 28일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병준)에 영남 지역 산불 피해 지원을 위한 성금 100억 원을 기부했다.
이번 성금은 △소방공무원 사망 유가족 지원 △부상자 치료비 지원 △산불 피해 지역 구호 및 복구 △이재민 생필품 및 주거 지원 △경남지역 아동양육시설 피해 복구 지원 등에 사용될 계획이다.
애터미의 이번 산불 피해 지원 성금 100억 원은 지금까지 사랑의열매 재해재난 성금 가운데 단일 기부액으로는 역대 최고다.
애터미의 산불 피해 지원은 애터미 회원들의 모금에서 비롯됐다. 애터미 회원들의 자조단체 ‘애스오애스 나눔회’는 최근 산불 피해 지역에 거주하는 회원들을 위해 모금 운동을 시작했다. 회원들의 모금 소식이 전해지며 조속한 산불 진화 및 피해 회복 지원을 위해 회사가 100억 원 기부를 결정했다.
박한길 회장은 “역대 최악의 산불로 지금 이 시간에도 진화를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는 분들과 터전을 잃은 이재민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영혼을 소중히 여기는 기업 애터미는 3백만 회원들과 함께 앞으로도 재난 및 재해 극복을 위한 나눔을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사랑의열매 김병준 회장은 “중견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의 기부를 이어오고 있는 애터미에서 또 한 번 큰 기부를 실천해 주심에 감사드린다”며 “기부금과 구호물품은 이재민의 생계 지원, 긴급한 지원과 피해 복구에 신속히 사용될 예정이며, 귀한 마음이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로 전달 될 수 있도록 사랑의열매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애터미는 한부모가정을 위한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맘(MOM)’ 기금으로 사랑의열매에 중견 기업 역대 최고액인 100억 원을 기부했다. 이어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100억 원을 쾌척했으며, 이번 산불 피해 지원 기부금 100억 원을 기부하며 누적 기부액은 300억 원에 달하게 됐다.
애터미 박한길 회장과 도경희 부회장 부부는 사재로 각각 10억 원 이상을 기부하며 사랑의열매 10억 원 이상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오플러스’에 전국 최초 부부 회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부부는 나눔이라는 부부에게 주어진 소명을 다하고자 가족들에게도 기부의 뜻을 전하며 자녀, 며느리, 손자 등도 1억 원씩 기부, 패밀리 아너 소사이어티로 가입하는 등 3대 가족 일가가 모두 나눔에 동참해 왔다.
이 밖에 국제 어린이 양육기관인 한국컴패션에 2천만 달러 이상을 기부, 양육아동 1만 1천 명과 결연하여 매년 66억 원을 기부하고 있다.
기업경영분석 전문연구소 CEO스코어 자료에 따르면 애터미 기부액은 유통업계, 나아가 국내 500개 기업을 통틀어서도 최고 수준이다. 애터미의 최근 3년 평균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1.8%로 유통업 평균(0.06%)의 30배에 달한다.
2023년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 또한 1.4%로 유통업은 물론 2023년 결산 매출 상위 500대 기업과 비교해도 가장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