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션, 독립유공자 후손에 18·19호 집 헌정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한국해비타트와 815런 기금으로

기부마라톤 ‘815런’ 조성 기금
충북 괴산, 대전 보금자리 선사
안상태·곽병도 애국지사 후손

▲가수 션 씨가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충북 괴산 815런 18호 집 명패를 전달하고 있다. ⓒ해비타트

▲가수 션 씨가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충북 괴산 815런 18호 집 명패를 전달하고 있다. ⓒ해비타트

가수 션 씨와 국제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가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18·19호 집을 완성했다.

한국해비타트와 가수 션은 지난 16-17일, 충북 괴산과 대전에서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새 보금자리 헌정식을 가졌다. 안상태 애국지사와 곽병도 애국지사 후손 가정에 마련된 보금자리는 매년 광복절 열리는 기부마라톤 ‘815런’에서 모은 기금으로 지어졌다.

안상태 애국지사는 일제 지배 체제를 비판하고 민족 문제 해결 및 농민 계몽에 힘쓴 공훈으로 2005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특히 안상태 선생 증손녀가 직접 한국해비타트에 사연을 신청했다.

▲가수 션 씨의 충북 괴산 815런 18호 집 헌정 모습. ⓒ해비타트

▲가수 션 씨의 충북 괴산 815런 18호 집 헌정 모습. ⓒ해비타트

사연에는 “지어진 지 70년 넘은 흙집이어서 지붕 사이로 쥐가 돌아다니고, 집안에는 곰팡이가 가득하다”며 “춥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항상 감사로 살아가는 90세 할머니를 위해 손녀로서 도움이 되고 싶었다”고 적혀 있었다.

안상태 애국지사 후손 가정은 “어머니가 이렇게 환하게 웃으시는 모습을 정말 오랜만에 본다. 밝은 웃음을 되찾아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밝혔다.

▲2024 815런에 참여한 가수 션과 오프라인 러너들. ⓒ한국해비타트

▲2024 815런에 참여한 가수 션과 오프라인 러너들. ⓒ한국해비타트

곽병도 애국지사는 독립운동 군자금 모집 활동 공훈을 인정받아 200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은 인물로, 대전 19호 집은 곽병도 선생의 후손 가정에 헌정됐다.

지난 겨울, 이영표·최시원·윤세아·임세미·고한민·이시우 등 언노운크루 멤버들과 함께 직접 18·19호 건축 봉사에 참여했던 가수 션 씨는 “나라를 지키기 위해 희생한 독립유공자분들과 그 후손분들께 마음을 전할 수 있어 뜻깊다. 함께 달려준 수많은 러너 분들이 감사한 마음으로 함께 지은 집”이라며 “100호 집을 헌정할 때까지, 다가오는 2025 815런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가수 션 씨가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대전 815런 19호 집을 헌정하고 있다. ⓒ해비타트

▲가수 션 씨가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대전 815런 19호 집을 헌정하고 있다. ⓒ해비타트

한국해비타트와 가수 션은 광복 80주년인 올해 광복절에도 독립유공자 후손이 여생을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815런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0-2024년 815런 기금으로 전라남도 화순 1호, 경기도 동두천 2호, 충청남도 청양 3호, 경상남도 창원 4호, 울산 5호, 충청북도 제천 6호, 경상북도 청송 7호, 전라남도 구례 8호, 충청남도 보령 9호, 경상북도 영천 10호, 경상북도 예천 11호, 충청남도 예산 12호, 강원도 강릉 13호, 전라북도 정읍 14호, 전라남도 광양 15호, 충청북도 청주 16호, 대구 17호, 충청북도 괴산 18호, 대전 19호 등의 집을 헌정했다. 앞으로도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힘쓸 예정이다.

▲가수 션의 대전 815런 19호 집 헌정 모습. ⓒ해비타트

▲가수 션의 대전 815런 19호 집 헌정 모습. ⓒ해비타트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극복 스톤 롤 슬라이드 투쟁 어려움 저항 심연 도전 장애물 경험 불편 역경

회복탄력성,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은 현대 사회의 피상적 강함 개념을 넘어, 진정한 의미의 강인함을 새롭게 조명하는 책이다. 저자는 강인함이 단순한 공격성이나 무감정함이 아닌, 오히려 부드러움 속에 숨겨진 깊은 내…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미래목회포럼

“애국가, 신앙과 민족정신 만나 표현된 최고의 걸작”

애국가 통해 나라 사랑 되새기자 하나님만 독립 해방 주신다 고백 이념과 갈등 넘어 하나 묶을 도구 미래목회포럼(대표 황덕영 목사, 이사장 이상대 목사) 정기포럼이 ‘애국가와 나라사랑: 애국가에 담긴 하나님의 섭리’라는 주제로 5월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

금산교회

여성 차별과 신분제 타파, 문맹 퇴치와 한글 보급까지

3.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남존여비로 여성 교육 전무 선교사들, 여성 교육 강조해 하나님 동일한 형상 일깨워 이화학당 등 교육기관 설립 내한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나타난 세 번째 큰 변화는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였다. 이는 여성 교육과 여권 신장의 결…

거모연

감리교 ‘거모연’, 민주당의 ‘헌법 파괴적 입법’ 규탄

감리교 시민단체 ‘거센 파도를 이기는 모래알 연합’(대표 박온순 목사, 이하 거모연)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최근 입법 행보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