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준비위 “WCC 총회 장소, 서울로 이전 없다”

김진영 기자  jykim@chtoday.co.kr   |  

기자회견 갖고 각종 논란 해명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부산총회 한국준비위원회(상임위원장 김삼환 목사, 이하 WCC 한국준비위)가 원래 계획대로 부산 벡스코에서 총회를 열기로 했다. 또 논란이 됐던 ‘빛의 순례’ 행사는 정부 지원금이 아닌 명성교회 예산으로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WCC 한국준비위는 지난 10일 서울 정동 한식당 ‘달개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WCC 한국준비위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해 설명했다.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WCC 한국준비위 상임위원)는 총회 장소 이전 문제에 대해 “혹시라도 서울로 옮겨 효율적인 총회 진행이 가능한 지 내부적으로 연구했을 뿐”이라며 “연구 결과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났다”고 기존 계획대로 부산에서 총회를 열 것임을 밝혔다.

또 박 목사는 논란이 된 ‘빛의 순례’에 대해 “WCC 총회를 하면 대륙별로 설명회를 갖는다. 여기에 빛의 순례라는 의미를 더해 진행하는 것”이라며 “이 행사에 정부 지원금이 책정되기는 했지만 이를 사용한 일은 없다. 지금까지 빛의 순례는 명성교회 예산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빛의 순례’는 한국준비위가 WCC 제10차 총회를 앞두고 야심차게 준비 중인 사업이다. 초대교회 당시 공의회가 최초로 열린 예루살렘을 포함해, 제1차 WCC 총회 개최지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부터 제9차 총회가 열린 브라질 포르토알레그레까지 역대 개최지들을 거쳐 부산에 도착하는 프로젝트다.

아울러 이날 WCC 한국준비위는 이번 총회에서 이례적으로 한국이 많은 비용을 부담한다는 비판에 “부산 벡스코 사용료를 비롯한 최소한의 비용”이라며 약 26억여원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이밖에 얼마 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가 내부적으로 WCC 총회를 준비할 ‘협력위원회’를 만든 것에 대해선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WCC 한국준비위와 따로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정우성

“나경원 의원,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 생활동반자법 주장?”

동성 간 결합 문호만 열어줄 것 아이에겐 ‘결혼한 가정’ 필요해 시류 영합 치고 빠지기 식 입법 배우 정우성 씨 혼외자 출산 논란에 대해 저출산고령화사회부위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비혼 출산 아이 보호 차원의 ‘등록동거혼제’ 도입을 주장…

정년이

<정년이>: 한국형 페미니즘과 폐쇄적 여성우위, 그리고 동덕여대 사태

는 웹툰 원작의 tvN 12부작 드라마로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유행했던 여성들만의 창극인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천재 소리꾼’ 정년이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주인공 윤정년(김태리)을 비롯해 허영서(신예은), 강소복(라미란), 문옥경(정은채)…

개혁신학포럼

개혁교회, 성경적 이주민 선교 어떻게 할 것인가

개혁신학포럼 제25차 정기세미나가 11월 30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은혜교회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개혁교회와 다문화사회’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개회예배 후 최더함 박사(마스터스세미너리 책임교수)가 ‘다문화사회와 개혁교회의 사명과 역할’, 김은홍 …

한가협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 1,005명… 전년보다 5.7% 감소

남성이 89.9%, 20-30대 64.1% 감염 경로 99.6% ‘성적 접촉’ 男 56.7%가 ‘동성 간 성접촉’ 마약 주사기 공동사용 0.4% 2023년 신규 에이즈 감염자가 1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 이하 한가협)가 질병관리청이 발…

샬롬나비

“한미 동맹 인정하면서, 그 산파 ‘이승만·기독교’ 부정하는 건 문제”

제29회 샬롬나비 학술대회가 ‘한미동맹 70주년과 한국 기독교’라는 주제로 11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개최됐다. 2부 주제발표회에서는 김영한 상임대표(기독교학술원 원장)가 ‘이승만의 기독교 정신과 건국, 한미동맹’을 주제로 강연…

통일비전캠프

“물 들어와야 노 젓는다? 통일과 북한선교, 미리 준비합시다”

북한 열리지 않는다 손 놓지 말고 복음통일 믿고 깨어 기도 필요해 주어진 시대적 부르심 반응해야 통일, 예기치 않은 때 오게 될 것 다음 세대, 통일 대한민국 살 것 이번 캠프, 새로운 역사 ‘트리거’ 비전캠프, 하나의 꿈 갖는 과정 치유, 평화, 하나 됨 사…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