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출 소녀들의 문제와 원조 교제 문제는 그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오래도록 곪고 썩어온 우리 한국 사회의 문제요, 우리 한국 교육의 문제다. 허물어져 내리는 학교 교육의 한 단면이 드러난 것이요, 자라나는 아이들을 제대로 교육시키지 못한 한국 사회의 고질적 병폐가 터져 나온 것이다. 그것은 한국 사회만이 아니라, 전세계적 차원의 시대적 조류가 야기시킨 문제이다.
21세기는 세계적 차원의 신자유주의 무한 경쟁 시대이다. 인터넷으로 연결된 세계 시장의 천박한 대중 문화 시대다. 이 국제적인 적자 생존의 살벌한 경제 전쟁 시대, 성을 포함한 모든 것의 상품화 시대는 우리에게 인간 상실, 너와 나의 인격적 만남의 상실, 가정의 상실을 더욱 강요하고 있다.
이러한 걷잡을 수 없는 시대적 압력 가운데, 21세기의 가정은 그 교육적 기능을 거의 상실해 버렸다. 전문 교육 기관으로서의 학교도 그 교육적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교실이 붕괴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수많은 이삼 십대 교사들이 사표를 내고, 학교를 떠나고 있다. 학원 강사, 과외 선생 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이다.
지난 5월 언젠가엔 국가적으로 수치스런 사건이 발생했다. 유엔에서 한국의 학교 교육을 문제삼은 것이다. 유엔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위원회'가 "한국 공교육의 낮은 수준이 학부모들로 하여금 사교육으로 자녀의 교육을 보충하도록 강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특히 저소득계층에 과도한 재정 부담을 안겨 주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한국 정부가 인권적 차원에서 대책 마련할 것을 권고했던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들은 그저 무한 경쟁 시대에 내 자식이 낙제생이 될까 두려워, 어릴 때부터 이 학원, 저 학원, 이 과외, 저 과외 시키며, "공부! 공부! 공부!" 채근하기만 할 뿐이다. 물론 자식들을 학원에 보낼 돈도 없고, 계속 뒤쳐져 온 애들을 어떻게 할 도리가 없어 포기해 버린 부모도 많다.
일류대 간판이 인간 가치를 좌우하는 사회 풍토, 일류대 합격에 목숨을 건 교육 풍토, 획일적인 대학 입시 중심의 교육, 너무나 많은 과목, 너무나 많은 내용의 주입식 교육은 학생들의 개성과 자발성과 창의력을 만성적으로 억압하고, 소수의 우등생을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청소년들에게 부당한 좌절감과 무능감을 심어주고 있다. 이러한 교육 현실에서 좌절을 지속적으로 경험한 아이들이 일탈되고 가출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은 일탈되고 가출하는 아이들의 상당수가 교회 다니는 아이들이라는 것이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에서 펴낸 '가정 지도 편람'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몇 년 전 통계인데, 그 해 1년 간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전체 청소년 비행의 50% 이상이 종교가 기독교인 아이들에 의한 것으로 되어 있다. 21세기를 맞으며, 교회 교육 또한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교회 교육의 새로운 전기를 우리에게 요청하고 있다.
박영범 목사(대학촌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