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강석 목사 “찔레꽃 향기 은혜를 기대해요”
칼뱅과 위그노 신앙의 나라, 프랑스는 어쩌다! 세계인 앞에서 꼭 이래야 했나 2024 올림픽이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다.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하는 가운데 파리에서 열린 개막식은 참으로 예술의 나라 프랑스다웠다. 센강으로 배를 띄워 선수들이 선상 입장하게 한 연출도 멋지고, 강가에 나와 환호하며 전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을 즐기는 풍경은 자유와 박애 평등을 새삼 느끼게 …
칼뱅과 위그노 신앙의 나라, 프랑스는 어쩌다! 세계인 앞에서 꼭 이래야 했나 2024 올림픽이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다.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하는 가운데 파리에서 열린 개막식은 참으로 예술의 나라 프랑스다웠다. 센강으로 배를 띄워 선수들이 선상 입장하게 한 연출도 멋지고, 강가에 나와 환호하며 전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을 즐기는 풍경은 자유와 박애 평등을 새삼 느끼게 …
부모 유전자 분석해 수정란 편집 자녀 외모·지능·성격 통제 가능? 창조 질서 반하나, 믿는 사람도 이런 유혹 안 받으리란 보장 없어 바알 섬기던 이스라엘 백성처럼 분별력과 결단 없으면 흔들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
미국 서부지역 중소도시 교회에서 사역하는 한국 목사가 있었다. 그는 R 신학교를 졸업했는데, 그 학교에는 학생들에게 특히나 존경받는 교수 한 명이 있었다. 그런데 이 교수의 강의는 학기말 시험이 어렵기로 정평이 나 있었…
몇 년 전 가을 강원도 봉평에 있는 이효석의 생가와 그의 문학관을 찾은 적이 있었다. 한국 단편 소설의 백미로 불리는 『메밀꽃 필 무렵』은 그가 1936년에 발표한 작품이다. 국어 시간에 한 번쯤 들어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
거대한 파도와도 같은 시대의 변화 2023년 5월 11일, 우리나라는 4년여의 코로나 시대를 마감하는 엔데믹 선언을 했었다. 코로나 시대는 여러 가지로 교회에 끼친 영향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제2차 선교지 탐방중보기도사역이 불가리아에서 진행되었다. 이번에는 제1차 때와는 달리 지인 목사님의 요청으로 불가리아를 정하게 되었다. 그분의 선교회가 불가리아 현지인을 대상으로 소도시…
에덴에서 쫓겨난 아담의 후예들이 하던 일 중 하나가 서로 피 터지게 싸우는 일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런 싸움은 그 기원을 가인과 아벨에서부터 찾아야겠다. 아벨이 하나님의 사랑을 독차지한다고 오판한 가인은 한적한 들에…
증인에 전화해도 방어권 행사? 위증은 유죄인데 요청은 무죄? 모호한 논리, 법적 설득력 약해 인간의 편향과 판단 한계 증명 일관성, 공정성, 논리성 부족해 국민들 사법 체계 감시자 돼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
기도라는 것이 무엇인가? 칼빈은 진정한 기도란 하나님과 의존하는 신앙의 요약이라고 했다. 그리고 기도의 목표는 우리의 소망을 하나님께 의존하는 것이라고 했다. 다시 말하면, 기도는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가 마음을 열고 …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음 속에 갈앉은 놋쇠 항아리다. 손바닥에 못을 박아 죽일 수도 없고 죽지도 …
이사야 22장 강해 요절: “너희가 또 옛 못의 물을 위하여 두 성벽 사이에 저수지를 만들었느니라 그러나 너희가 이를 행하신 이를 앙망하지 아니하였고 이 일을 옛적부터 경영하신 이를 공경하지 아니하였느니라”(11절) 시…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라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아지느니라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잠언 10:27-29)”. …
11월 말입니다. 6개월 기도 대장정이 이번 주간으로 마쳐집니다. 무엇이 우리 눈앞에 선명히 길로 보여질까, 기대도 하고 또 멍하기도 합니다. 추계 특새의 자신의 옹벽을 깨고, 도장을 깨고자 부르짖었던 기도 또한 공명됩니…
요즘 세상에서는 강력범죄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해를 초월하는 여러 종류의 범죄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발적인 범죄도 있지만, 대부분 범죄는 계획적이거나 원한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모두 사람들이 마…
칼뱅과 위그노 신앙의 나라, 프랑스는 어쩌다! 세계인 앞에서 꼭 이래야 했나 2024 올림픽이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다.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하는 가운데 파리에서 열린 개막식은 참으로 예술의 나라 프랑스다웠다. 센강으로 …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최근 인천 기쁜소식선교회(구원파) 소속 교회 여고생 살해 혐의로 기소된 합창단장 박모 씨(52)에게 무기징역이, 공범인 또 다른 교회 신도들에게는 각각 징역 30년이 구형됐다. 인천지법 형사13부(부장판사 장우영) 심리로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