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은 왜 ‘고레스 칙령’에도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았을까?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정치에서 말 한 마디는 때로는 칼보다 날카롭고, 때로는 독보다 치명적이다.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연평도 꽃게밥’ 발언이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문제의 발언이 나오자 연평도 주민들과 군 장병들은 …
예술을 전공하는 어느 분을 알고 있다. 그런데 그분은 이상하게 자동차를 운전하는 데 있어서 특별하다. 스스로 고백하기를, 자신은 운전할 때 부지불식간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고를 항상 머리에 그린다고 한다. 예를 들어 …
‘프레임’이란 말은 기본적으로 ‘틀’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형성하는 정신적 구조물’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은 프레임에 의해 세상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경향을 지니기에, 프레…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는 일은 단순한 정치적 싸움이 아니라, 시대를 꿰뚫는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영적 전쟁이다. 필자는 그동안 ‘세이브코리아’ 강사로 활동한 전한길 강사의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칼럼을 연…
내가 먹는 밥 한 그릇, 반찬 몇 가지의, 한 상은, 언제나 진수성찬이다. 밥 다 먹고 나면, 이 세상에 이보다 더 훌륭한 진수성찬은 없다, 라는 생각이 들게 흡족하다. 나는 이것이 우리 하나님의 너무 큰 축복이라 믿는다. …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
사람의 아이디어와 견해, 사람의 수단과 방법, 세상의 조작 방법, 즉 그리스도가 아닌 것들은 세상의 것과 육적인 것들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운행하심이 없게 만들었고, 성령의 운행하심이 아닌 사람들의 생각…
성경에서 의로움을 헬라어로는 ‘디카이오쉬네’라고 하는데, 그 원어는 ‘의로움’ ‘올바름’ ‘공정함’이라는 뜻을 가진다. ‘의’라는 것은 하나님 자신을 말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말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말씀…
기독교 덕 윤리가 오늘날 한국 인성교육에서 중요한 이유? 이번 박욱주 박사님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LG 유플러스tv에서 제작한 드라마 <선의의 경쟁>을 분석합니다. 웹툰 기반의 이 드라마는 입시 …
언어유희 또는 말장난이라는 말이 있다. 의미와 달리 실제로 인간에게 치명적인 독을 품고 있는 언어들을 빗댄 표현이다. 그리스어로 eu는 ‘좋은’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좋은’이라는 뜻을 위험한 행위에 끌어다 사용함으…
“3.1 운동은 아직 미완료다.” 저는 지난 금요일 국회박물관에서 있었던 3.1운동 유네스코 기념 등재 추진위원회에서 주최한 3.1절 기념식에 가서 환영사를 하고 왔습니다. 사실 3.1운동을 유엔 유네스코에 등재하는데 우리 …
저는 마음이 상한 사람을 많이 만납니다. 직장에서 왕따를 당해서 마음이 상한 사람, 남편의 통제로 답답해하는 아내, 부모님을 용서하기 어려운 사람, 어린 시절부터 늘 외로웠던 사람, 결혼을 못해서 힘들어하는 사람, 관계가 …
질병 진단, 빅데이터로 가능 희귀병 제외 등 윤리적 문제 군사용, 민간인 희생 우려돼 복합 목표 설정해 최종 승인 인사시스템, 지표 위주 맹점 정성 가치 평가 충분 반영을 우리는 흔히 ‘AI에게 명령만 주면, 알아서 많은 …
마태복음 5장은 ‘팔복’의 말씀이다. ‘팔복’의 전반부는 하나님께로 다가가는 자의 영적인 모습, 후반부는 이미 하나님께 다가간 자의 영적 삶의 모습이다. 남을 긍휼히 여기고, 마음을 청결하게 하고,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최근 자서전을 통해 “국민은 계몽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계몽이란 말이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에 젖은 사람을 가르친다는 뜻인데, 우리 국민이 계엄령으로 계몽해야 할 대상일 …
우리가 살아온 역사의 증거가 단순하게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적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증거들은 하나의 자료만으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발견된 …
동조 않으면 혐오? 전형적 파시즘적 사고 인권위 일부가 퀴어축제 참여? 고발할 것 안 위원장 거룩한방파제 참석 거부 유감 친동성애 단체들이 퀴어축제 불참을 선언한 국가인권위원회 안창호 위원장을 혐오세력으로 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