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김춘수 시인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아데미 여신 신전 완성 못해 비잔티움 시대 붉은 벽돌로 조그만 교회 유적 남아 있어 책망받은 사데 교회이지만 소수 의인 있어, 주님 칭찬 주일성수 가르칠 목사 절실 사데 유적지에는 기원전 334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304~1374)는 르네상스의 문을 연 사람, 또는 르네상스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깊은 산속 수도원에서 고대 라틴어 문서를 찾아내 번역하였고, 그것을 세상에 알렸다. 그것은 당시 새로운 학문에 목말라…
동성애는 죄라고 명료히 선언 97개 중 15개 조항에서 언급 케이프타운 서약보다 획기적 후퇴했다는 입장엔 동의 못해 동성애 차별금지법도 지적을 평등법, 한국 넘어 글로벌 이슈 V. 로잔 서울선언은 총체적 복음의 균형성…
韓 ‘차별금지법(anti-discrimination law)’ 美 ‘시민의 권리(civil rights)’ 등 차이 국제 문서에선 사용하기 힘들 것 이번 제4차 로잔대회에서 발표한 서울선언문(Seoul Statement)은 ‘동성 성관계’를 죄악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하는 …
헌금할 때에 어떠한 마음으로 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여러분들은 헌금을 낼 때 기쁜 마음으로 내는가, 아니면 마지못해 내는가? 누구나 헌금을 낼 때 처음에는 눈치가 보여서 냈을 것이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 믿음이 쌓이면 …
세계 6000여 종의 언어 중 창제 연도와 창제자가 분명하게 존재하는 유일한 언어는 우리나라 한글뿐이다. 그 과학성과 실용성도 세계에서 단연 으뜸이다. 컴퓨터 언어로 써보면 더욱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 기발한 언어(…
세상에는 여러 종류의 사랑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랑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부모가 자식에게 느끼는 타고난 본능적 사랑(storge), 열정과 육체적인 관계에 기반한 로맨틱한 사랑(eros), 아이들끼리의 장난스러…
하나님께 선택받고 부르심을 받은 제사장은 오직 떡과 포도주만 가져다 주라는 사명을 받았는데, 떡과 포도주가 아닌 철학과 사람의 전통적인 교리, 규례, 세상의 초등 학문 등을 가르치고 있으니(골 2:8) 거짓된 제사장이요 저…
본문: 요한복음 10:34-36 논쟁이 일어나는 부분입니다. 주님과 유대인 간에 일어나는 논쟁입니다. 유대인들은 주님이 자칭 하나님이라고 했다는 것에 문제를 삼고 있습니다. 주님이 신성모독을 한다는 것입니다. 도저히 주님이 …
저승 재판관과 최고신 수하 설정 기독교 가르침과 정면으로 상충 한국 저승 신화에는 잘 들어맞아 마귀와 악마에 대한 성경 가르침 반대로 비틀수록 작품 인기 높아 은연중에 악하지 않단 인식 확산 이번 주부터 박욱주 …
사람은 모두 인정받기를 원한다. 그래서 그 분야에 인정을 받기 위해 공로를 세우고 상 받기를 원하는 것이다. 또 그 상은 그 사람의 실력으로 평가되어 그 사람의 자랑이 된다. 올림픽에서도 여러 가지 메달이 있지만, 최고의 …
이번 주 ‘소강석 목사의 영혼 아포리즘’은 국민일보 10월 1일 자에 게재되었던 소강석 목사의 성경 인물 시로 대체합니다. 셈, 함, 야벳 왜 그랬을까 포도주에 만취하여 벌거벗을 정도로 그를 혼미케 하였던 것은 살아남…
지난 2월 아버지께서 돌아가셨습니다. 목회를 은퇴하신 후 늘 집안일을 도맡아 하시고 엄마를 아기처럼 돌봐 주셨던 아버지가 세상에서 없어졌으니, 엄마는 얼마나 큰 충격을 받으셨을까요? 자녀의 눈에 엄마는 정말 많이 위태…
제4차 로잔대회는 21세기 들어 서구, 북미 기독교 쇠퇴 속에서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기독교 동력 확인 복음주의 지도자들의 참신한 지구촌 선교 축제였다 ‘2024 서울-인천 4차 로잔대회’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9월 22…
의료·제약·운송·교통·전쟁 등 AI,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 생명 등 신의 영역까지 침범해 인간의 공명심과 탐욕의 결과 기술 발전, 창조질서 안에서 하나님에 대한 경외함 가져야 우리가 생활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하는 …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
최근 인천 기쁜소식선교회(구원파) 소속 교회 여고생 살해 혐의로 기소된 합창단장 박모 씨(52)에게 무기징역이, 공범인 또 다른 교회 신도들에게는 각각 징역 30년이 구형됐다. 인천지법 형사13부(부장판사 장우영) 심리로 1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