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深思)’, 자기 발견 위한 첫걸음이자 성찰의 요체

칼빈의 제네바에서 정착하고 재점화된 종교개혁의 열풍은 삽시간에 전 유럽을 강타했다. 그중 종교개혁의 가치와 열매들을 가장 많이 받아 누린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은 프랑스의 위그노들을 비롯한 종교개혁가들의 신학과 신앙의 유산을 그대로 수혈받아 위대한 청교도들을 생산했다. 가히 16-17세기는 청교도의 시대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들에 의해 주도된 영적 부흥…

최신기사

  • 돋보기 메모 관찰 성찰 내면 탐정 탐구 찾기 노트

    ‘성찰’, 숨은 죄 발견하는 내시경

    눈 열어 하나님 자세히 바라보자 하나님 알아야 나 자신 알게 돼 성찰, 자신을 반석 위 세우는 것 자기 문제에 매우 민감한 사람 눈 가늘게 뜨고 자기 안 살펴야 숨어있는 죄 발견해, 제거해야 2부. 성찰이란? 1. 왜 성찰인…

  •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성찰, 남 비판 앞서 자신 돌아보고 살피는 것

    비판 싫어하면서, 비판 즐겨해 거듭난 성도들, 비판 못 버리나 사탄의 열매, 암의 뿌리 될 뿐 당사자 없을 땐 이야기 말아야 4. 비판의 후유증 생각 없이 그저 재미 삼아 비판을 즐기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매우 …

  • 비판 왕따 아이 눈물 울음 비난 손가락 손가락질

    깎아내리기와 부풀리기, 그리스도인들도 예외 아냐

    성도들끼리 ‘카더라’ 통신 남발 흔들리는 건, 무엇이든 불안정 사탄, 성도 마음 미혹해 흔들어 일단 비틀어지면 바로잡기 힘듬 깎아내리기, 끌어내리려는 목적 부풀리기, 어디로 올리려는 목적 다음 비판의 기술은 ‘깎…

  • pixabay.com

    사탄이 하와를 유혹하는데 사용했던 ‘흔들기’ 기술

    마스터스 개혁파총회 임시 의장이자 마스터스 세미너리 책임연구원이신 최더함 목사님(바로善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성찰’ 중 요즘 시국에 맞는 내용을 일부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3. 비판의 기술들 비판도 길들이…

  • 예수님 조롱 목사

    목사도 비판 받아야 하나, 조롱 대상으로 삼는 건…

    마스터스 개혁파총회 임시 의장이자 마스터스 세미너리 책임연구원이신 최더함 목사님(바로善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성찰’ 중 요즘 시국에 맞는 내용을 일부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조롱의 시대, 사회는 투쟁 장소 …

  • 카라바조 이삭의 희생

    요즘 젊은 그리스도인들, 주장은 많이 하지만 헌신은…

    [비판과 성찰 3] 한 청년에게 받은 전화 마스터스 개혁파총회 임시 의장이자 마스터스 세미너리 책임연구원이신 최더함 목사님(바로善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성찰’ 중 요즘 시국에 맞는 내용을 일부 연재합니다. -편집…

  • Mitchell Leach/ Unsplash.com

    요즘 성도들, 목회자 설교 비판하는 내용 다 옳지만…

    마스터스 개혁파총회 임시 의장이자 마스터스 세미너리 책임연구원이신 최더함 목사님(바로善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성찰’ 중 요즘 시국에 맞는 내용을 일부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개혁주의자, 비판에 능한 사람들? …

  • 코시모 로셀리 Cosimo Rosselli 산상설교와 나병 환자의 치유 Sermone della Montagna

    예수님 말씀 “비판하지 말라”… 정말 비판해선 안 되는가?

    마스터스 개혁파총회 임시 의장이자 마스터스 세미너리 책임연구원이신 최더함 목사님(바로善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의 성찰’ 중 요즘 시국에 맞는 내용을 일부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1. 비판하지 말라 ①쉽게 유죄 판…

  • 이어령

    이어령 선생 최고의 공헌, ‘기독교로의 회심’ 그 자체

    2월 26일 1주기 맞은 이어령 선생 시대 관통한 지혜, 백성 바람막이 그의 회심, 세속 지성계에 경고등 시학(詩學)으로 신학 영역 넓혔다 2월 26일은 故 이어령 선생의 1주기 기념일이다. 때마침 추모 에세이와 전집이 잇따라 출…

  • 찬성 반대 찬반 토론 대립 갈등 내편 네편 설명 언론 데모 시위 군중 흑백

    교회, ‘비토크라시’를 넘어 화합의 장으로!

    文 정권 때 ‘비토크라시’ 심해져 지지층 선동·결집, 상대방 악마화 교회에서도 입장 다르면 적대시 자기 주장 접고, 성경 따라가야 ‘비토크라시(Vitocracy·거부 민주주의)’는 ‘역사의 종언’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석학 …

  • 바디매오 소경 거지 맹인 시각장애인 치유 고침 기적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

    한국교회에 지금 필요한 것, 바디매오의 절규

    마가복음 10장 46-52절에 기술된 바디메오의 이야기는 오늘의 우리에게 여전히 큰 울림을 준다. 그는 여리고에 사는 소경이자 거지였다. 성경에 등장하는 여리고는 많은 사건과 이야기를 담은 보고이다. 그중에 예수님을 만나 눈…

  • 이어령

    “이어령의 회심, 한국의 인문학이 통째로 교회에 들어온 것”

    암이라는 원수 친구 삼아 끝까지 버리지 않고 동행 지성과 신앙의 경지 오른 자만이 실행할 수 있는 일 회심 후 고백, 유한한 인생의 덧없음 깨닫기 충분해 신앙 가진 계기, 십자가 통한 죽음 새롭게 발견해서 코끝이 찡합니…

  • 최더함 박사(Th.D/역사신학, 바로선개혁교회)

    코로나19 사태, ‘희생양 찾기’보다 ‘근원적 해결책’부터

    인류 역사에 있어 전염병 사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얼마 전만 해도 싸스와 메르스 사태를 겪은 우리였고, 20세기 최악의 재앙으로 기록한 스페인 독감은 무려 2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더 거슬러 올라가 보면 1817…

  • 개혁신학포럼 18차 세미나

    [최더함 목사의 플러스통신] 새해, 다시 휫필드!

    칼빈의 제네바에서 정착하고 재점화된 종교개혁의 열풍은 삽시간에 전 유럽을 강타했다. 그중 종교개혁의 가치와 열매들을 가장 많이 받아 누린 나라는 영국이다. 영국은 프랑스의 위그노들을 비롯한 종교개혁가들의 신학과…

에디터 추천기사

2024 부활절 연합예배

‘2025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 4월 20일 오후 4시

예장 통합 총회장 사회, 예장 합동 총회장 설교, 대회장에 이영훈 목사 김정석 감독회장 인사 ‘2025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가 한국 기독교 선…

이세종 심방

“심방, 가정과 교회 잇는 가장 따뜻한 통로입니다”

“2023년 12월, 울산교회 고등부 사역을 마무리하던 즈음 출판사에서 연락을 주셨고, 심방이 다음 세대 부흥에 어떤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글로 남겨…

기독교한림원

선교 140주년, 한국교회의 진정한 역사와 역할은

한국교회 선교 역사, 140주년 이상 토마스, 칼 귀츨라프 선교사 기억을 암울한 시기 여명의 빛으로 떠올라 새로운 삶의 의미와 희망 가져다줘 근대 …

한국교회 선교 140주년 기념대회

선교 140주년, 장로교·감리교 함께 예배… “복음과 연합 회복할 때”

한국선교 140주년을 맞아 장로교(예장 합동·통합)와 감리교(기독교대한감리회)가 공동으로 기념예배를 드리며 선교 정신 회복을 다짐했다. 3일 오후 1…

AI 실직

AI로 인한 ‘실직’, 교회도 함께 짊어져야 할 십자가

‘일’ 의미 성경적으로 되새겨야 하나님께서 인간에 주신 사명 직장, 단순히 돈 버는 곳 아닌 우리 삶의 예배 드려지는 자리 AI로 일 잃은 이들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