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래 칼럼] 선서의 정의
교회를 개척하고 약 20년이 지난 뒤, 절기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부활절, 성탄절, 추수감사절을 어떻게 지내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던 중,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365일이 부활절이고 성탄절이며 추수감사절이 아니겠는가?’ 세상의 모든 교회가 절기를 지키는데, 우리 교회만 지키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되…
교회를 개척하고 약 20년이 지난 뒤, 절기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부활절, 성탄절, 추수감사절을 어떻게 지내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던 중,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365일이 부활절이고 성탄절이며 추수감사절이 아니겠는가?’ 세상의 모든 교회가 절기를 지키는데, 우리 교회만 지키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되…
“감사(感謝)”란 누군가의 호의, 도움, 배려 등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예의나 형식적인 인사를 넘어, 진심으로 상대방의 행동이나 존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마음입니다. …
“우물 안의 개구리”란 말은 “우물 속에서만 사는 개구리는 하늘의 넓이나 바다의 깊이를 오직 우물의 크기로만 이해한다”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세상을 좁은 시각으로만 바라보며 자신의 세계에 갇혀 편협한 사고를 가진 …
평가(評價)란 무엇입니까?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거나 결정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평가와 관련된 단어로는 평판, 평론, 시험, 비평, 비판, 논평, 감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사람의 재능이나 실력, 성품을 일정한 …
‘착각’이란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와 다르게 인식하거나 판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착각은 자유지만 인간관계나 신앙생활에서 매우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여러 지인에게 스리랑카 이재민을 돕기 위…
어린 시절, 아버지께서 밭의 감나무에 접붙이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몇 년이 지나자 큰 감들이 주렁주렁 열리는 광경을 보았습니다. 성경에도 접붙임에 관한 비유가 있습니다.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은 유다입니다. 그는 차라리 이 땅에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사람입니다. “인자는 자기에게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
“쥐락펴락”이란 “남을 자기 손아귀에 넣고 마음대로 부리는 모양”을 뜻한다. 이는 “권력이나 세력을 마음대로 휘두르거나 부리는 모습”을 의미한다. 역사 속 대표적인 인물 중 정난정이라는 여인이 있다. 그녀는 재상 윤…
‘때늦은 후회’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래 전 어떤 분이 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실 수 없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거짓말이고, 두 번째는 흘러간 세월을 되돌리는 것입니다.” 이 말이 제 마음…
‘연금(年金)’은 “국가나 사회에 특별한 공로가 있거나 일정 기간 국가 기관에 복무한 사람에게 매년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연금의 유형으로는 무상연금, 유산연금, 종신연금, 유기연금 등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연금이 …
대다수의 목회자는 신학교를 졸업한 후 열정적으로 사역을 시작합니다. 교회 부흥과 성공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여러 방법을 찾아봅니다. 그러나 수십년간의 사역을 마치고 은퇴할 때쯤, 그동안의 목회가 헛되었다고 후회…
오늘(2024년 11월 14일) 아침 기독교 방송에서 한 분이 기도제목을 나눴습니다. 내용은 “그동안 여러 교회를 다녔지만 정착할 만한 곳을 찾지 못했습니다. 평생 다닐 수 있는 좋은 교회를 만날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라는…
‘흙수저’는 저소득층을 표현하는 용어로, 사회적 최하위 계층을 의미합니다. 흙수저는 부모나 윗세대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그리고 유전적 배경을 강조하며, 저소득층을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반면 ‘금수저’는 부모로부…
요즘 세상에서는 강력범죄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해를 초월하는 여러 종류의 범죄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발적인 범죄도 있지만, 대부분 범죄는 계획적이거나 원한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모두 사람들이 마…
교회를 개척하고 약 20년이 지난 뒤, 절기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부활절, 성탄절, 추수감사절을 어떻게 지내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던 중,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
십자가, 단순 역사적 사건 아닌 사랑·공의·지혜 완벽 조화 계시 인간 죄-하나님 거룩 간극 메울 유일 방법, 하나님 성품 드러내 변증학의 미래, 지…
신대원생들 삭제 내용까지 낭독 기장 동성애 지지 교단 전락 우려 신대원장 적절 조치 및 사과 요구 기장 동성애·동성혼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김창환 목사, 이하 기장 동대위)에서 “교단 헌법에 어긋난 행태를 보인 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