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비겁한 자는 여러 번 죽는다

    용감한 자는 단 한 번 죽지만, 비겁한 자는 여러 번 죽는다고 합니다.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반드시 있어야 할 사람, 두 번째는 있으나 마나 한 사람, 세 번째는 없어야 할 사람입니다. 필자가 이해…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왜 이제 오셨습니까?”

    21년 전 저는 호주에서 DTS 선교훈련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훈련 마지막 날, 아프리카의 한 부족을 대상으로 한 선교 영화 한 편을 보았습니다. 영화에서 선교사님은 7년 동안 부족에 현지 언어를 배운 후 추장에게 복음을 전했…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제가 왜 거지입니까?

    1980년대까지만 해도 서울 삼각산 일대에는 밤마다 기도를 드리러 오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금요일 밤이면 온 산이 기도하는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그러나 이후 주민들의 신고로 모든 출입로에 철조망이 설치되고 단…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울지 않게 해 주세요

    오늘 아침, 설운도의 노래 ‘마지막 사랑’을 잠시 들었습니다. 그 가사 중에 “두 번 다시는 사랑 때문에 울지 않게 해 주세요”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듣고 아내가 “돈 때문에 두 번 다시 울지 않게 해 주세요”라고 말…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무서운 ‘습관’(習慣)

    ‘습관’(習慣)은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입니다. “학습된 행위가 되풀이되어 생기는, 비교적 고정된 반응 양식”을 의미합니다. 습관(習慣)에는 좋은 습관도 있고 나쁜 습관…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행복을 주는 사람

    ‘행복‘이란 “만족과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라고 합니다. ‘행복’의 기준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쾌락과 향락을 통해서, 어떤 사람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때, 어떤 사람은 취미 활동을 통해, 어떤 …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십일조와 가계부

    필자가 신학을 졸업하고 교회 개척을 하였습니다. 몇 년 후 십일조와 관련해서 000 집사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목사님, 십일조를 꼭 해야 합니까?” 믿음이 별로 없는 분이었기 때문에 대답하기가 매우 곤란했습니다. …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은혜와 감사

    금번에 ‘은혜와 감사’란 글을 쓰게 된 동기가 있습니다. 지난 6월 0000 나라에 목회자 대학원 강의 때문에 방문했습니다. 그 기간 중 저녁 시간에 한 교회에서 3일간 집회를 하였습니다. 교인들 2/3 정도가 문맹인들입니다. 그리…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죽음에 대한 간증

    소중한 사람이 내 곁을 떠나게 되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이 곁을 떠나게 되면 그 마음이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자식을 앞세운 부모의 마음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고집(固執)

    “고집(固執)”은 자기의 의견을 바꾸거나 고치지 않고 버팀, 또는 그렇게 버티는 성미라고 합니다. 우리말 사전도 “자기 의견을 굳게 내세워 버팀. 또는 그러한 성질”이라고 정의합니다. 고집은 잘잘못에 무관하게 오로지 자…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돈의 가치

    돈의 가치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千差萬別)로 달라집니다. 천차만별은 “수없이 많은 차이와 변화”를 뜻합니다. 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신앙의 수준과 인격을 평가할 수가 …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후회(後悔)

    ‘후회’는 이전의 잘못을 깨우치고 뉘우침을 의미합니다. 때늦은 후회를 하는 사람도 있고, 후회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은 사람도 있습니다. 성경에서 후회를 한 두 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사울 왕입니다. 사무엘 선…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우선순위

    이번 스리랑카 목회자 대학원 강의(제5학기) 시간에 어느 목사님께서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목사님, 사역이 먼저입니까, 가족이 먼저입니까?” “왜 그런 질문을 하십니까?” “스리랑카 최대 교단인 000에서 ‘사역보다 가…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성령의 임재와 내주

    성경에는 많은 표적들이 있습니다. 과학으로도 증명할 수 없고, 인간의 이성으로도 이해할 수 없는 많은 사건들이 있습니다. ‘표적’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유일한 분 여호와 하나님을 믿게 하는 수단입니다. 즉 하나님의 역…

  •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칼럼] 조건(條件)

    ‘조건(條件)’이란 “어떤 일이 이루어지려면 갖추어져야 할 요소”입니다. 경쟁 사회는 수십, 또는 수백 대 일의 갖추어야 할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좋은 대학교도, 직장도(공무원), 사업도, 결혼도, 어느 것 하나 조건이 없는…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한국교회, 불의에 침묵 말고 나라 바로잡길”

대통령의 비상계엄, 자유민주 헌정질서 요청 목적 국회, 탄핵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 증거도 기사뿐 공산세력 다시 정권 잡고 나라 망치도록 둬…

이정현

“이것저것 하다 안 되면 신학교로? 부교역자 수급, 최대 화두 될 것”

“한국 많은 교회가 어려움 속에 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결국 믿음의 문제다. 늘상 거론되는 다음 세대의 문제 역시 믿음의 문제다. 믿음만 있으면 …

김맥

청소년 사역, ‘등하교 심방’을 아시나요?

아침 집앞에서 학교까지 태워주고 오후 학교 앞에서 집이나 학원으로 아이들 직접 만나 자연스럽게 대화 내 시간 아닌 아이들 시간 맞춰야 필자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 하나님의 법 무너뜨리는 ‘반국가세력’에 무릎 꿇는 일”

윤 정부 하차는 ‘차별금지법 통과’와 같아 지금은 반국가세력과 체제 전쟁 풍전등화 비상계엄 발동, 거대 야당 입법 폭주 때문 대통령 권한행사, …

한교총 제8회 정기총회 열고 신임원단 교체

한교총 “극한 대립, 모두를 패배자로… 자유 대한민국 빨리 회복되길”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한교총)이 2024년 성탄절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혼란과 갈등 속에서 평화와 화합을 소망했다. 한교총은 …

순교자의소리 제공

북한의 기독교 박해자 통해 보존된 ‘지하교인들 이야기’

기독교 부정적 묘사해 불신 초래하려 했지만 담대한 지하교인들이 탈북 대신 전도 택하고 목숨 걸고 다시 北으로 들어갔다는 사실 알려 북한 군인…

지구촌교회

개신교인 비율, 6년째 가장 많은 20%대 유지… 젊은층 ‘무교’ 압도적

2024년 종교인구 현황을 다룬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개신교(기독교)가 여전히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주요 종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불교와 천…

렘브란트

성경 속 인물들이 숫자 아닌 ‘사람’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

하나님 말씀 다르게 보일 것 그들 향한 사랑 깨닫기 때문 우리만 눈물 흘리는 것 아냐 하나님 내 눈물 기억 깨달아 돼지 12마리가 소풍 가서 시냇물…

드롭박스

영화 <드롭박스>, 성탄 시즌 맞아 특별 무료 상영

2009년 이후 약 2,000여 명 살려 작은 상자 안에 담긴 생명의 기적 ‘베이비박스’ 속 진짜 이야기 담아 재단법인 주사랑공동체(이사장 이종락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