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아이들에게 들이닥쳐야 할 순간도 있다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
성경의 핵심은 천국과 지옥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천국의 실체를 100% 믿기 때문에 전도합니다. 그 전도의 핵심은 ”영접과 믿음”입니다. “영접과 믿음”을 이해하려면 성경을 기록한 초대교회 당시(AD 45~95년 로마시대) 황…
부모를 잘 만난 사람은 이 땅에서 가장 귀한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스승(목사)을 잘 만난 사람은 하늘과 땅에서 가장 귀한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런 스승이 있습니까? 아래 질문을 보고 한 번쯤 생각을 해 보시면 좋은 결론을…
구원이란 죄로 죽었던 우리에게 성령께서 들어와 거듭나게 하시고, 양자 되게 하심으로 우리를 세상으로부터 불러내어 거룩하게 구별된 무리 곧 성도가 되게 하시며, 끝까지 참고 인내하도록 붙들어 주셔서 결국에는 영화에 이…
오랜만에 대학에서 강의(교수)하는 제자를 만났습니다. 이런저런 대화 끝에 제자는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목사님, 요즈음 학생들이 기독교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아세요? 기독교를 개독교라고 합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필…
“안티”란 어떤 대상에 대해 반대하는 처지와 정신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오늘(주일) 아침 식사를 하면서 방송 설교를 듣게 되었습니다. 내 것을 버릴 줄 아는 신앙을 말씀하셨습니다. ‘세례 요한’과 ‘바울’ ‘베드로 등…
필자는 서기 1983년도에 신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추석날 섬기던 교회 여전도회서 불우한 이웃을 돕기 위해 연탄 20장과 정부미 20킬로씩 나눠주었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문 앞에 여전도회에서 보낸 연탄과 …
사람에게는 누구나 소원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의 소원은 끝이 없습니다. 한 가지 소원이 이뤄지면 또 다른 소원이 생기게 되고, 그런 소원들은 일시적 만족만 줄 뿐이며, 돌아서면 또 다른 소원이 생기게 되고, 마음에 소원들을…
“버릇”은 오랫동안 자꾸 반복하여 몸에 익혀 버린 행동과 습관을 의미합니다. 좋든 나쁘든 대부분 어려서 부모의 가르침과 행동을 통해서 교양과 인격, 습관과 버릇을 익히게 됩니다. 그래서 옛날 어른들은 며느리를 선택할 …
옛날 어른들이 이런 말을 자주 하셨습니다. “다섯 손가락 크기가 다른 것처럼, 내 속에서 난 자식들이 왜 저렇게 다른지 모르겠다”고. 지난주 3남매를 둔 할머니가 자녀들 이야기를 들려 주셨습니다. “저희 3남매는 모두가 결…
필자가 목회를 하는 동안 이런 질문을 여러 번 받았습니다. “왜 하나님을 안 믿는 사람들은 잘되고 부자들이 많은데, 우리가 봐도 예수를 잘 믿는 집사님과 권사님, 장로님, 특히 많은 목사님들이 가난하고 힘들게 살아갑니까? …
‘소통’이란 말은 가족과 공동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통’은 “생각하는 바가 서로 막히지 않고 잘 통함”이란 뜻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서로가 의사가 잘 통한다는 단어입니다. 필자는 기도의 정의를 하나님과 ‘소통…
얼마 전 공항에서 황급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친척 형님께서 갑자기 소천을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자원봉사 스케줄을 변경할 수 없어 해외를 다녀온 후 조문을 갔습니다. 3년 전 형님은 술 중독으로 위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
사람의 몸값이 얼마나 될까요?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의 생명은 천하보다 귀하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은 지구보다 더 비싼 존재란 말씀입니다. 어느 과학자가 지구 값을 계산해 보았다고 합니다. 젊은 사람이 1을 써놓고 그 옆으…
행복이란 무엇인가? “욕구가 충족되어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라고 합니다. 필자는 모든 것이 골고루 갖춰져 있는 것이라고 늘 말을 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총 단어를 학자들은 대략 32,500가지로 분류합니다. 그 많…
[조성래 칼럼] 한 지붕 아래 한 몸 파키스탄 온라인 세미나(목회자)를 준비하면서 부부관계를 다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설교를 잘하고 성경공부를 잘하는 것을 훌륭한 목사라고 필자는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신학은 물론 학…
2년 간 예배 안 빠지던 고교생 2주째 결석했을 때 집 찾아가 3주간 안 오는 날마다 찾아가 다시 돌아와 정신 차리고 공부 청소년부를 맡고 있는 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남성과 여성 두 성별만 존재하는 것이 행정부의 공식 정책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22일(이하 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보수단체 ‘터닝포인트’ 행…